최근들어 중국이 미국국채보유량을 확연하게 줄여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국채는 기준금리 실질금리가 올라가면 떨어지지요 이미 발행된 국채는 변함이 없습니다 적당할때 팔아야하고 실리콘밸리사건도 그러합니다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것. 이러한 의혹이 있고또한 중국 정부가 미국 달러 의존도를 줄이고 달러패권에 대한 저항력을 키우기 위해 미국 채권을 매각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중이며미국이 현 상황으로 볼 때 안정적이지 않다고 보고 미리 매각하여 발 빼었다는 단순한 의견도 있습니다앞으로 미국이 쇠약해질거라는 확실한 예측때문일까요.
평가
응원하기
1929년 미국 대공황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정부의 정책이 화근이었습니다. 1920년대 초, 미국 정부는 경기를 부양하고 환율을 통제할 목적으로 통화 공급을 무려 60% 이상 늘렸습니다. 시중에 돈이 풀리면서 소비가 늘고 주가가 상승하니 잠깐 동안은 경기가 좋은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곧 인플레이션이 발생했고 정부는 통화량을 줄여야 했어요. 통화가 줄어들 기미가 보이자 투자자들은 앞다투어 주식을 팔았고, 주가는 폭락했습니다.우리나라 imf 외환위기때 그리고 지금의 미국 비슷하죠 역사는 반복되나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보험료를 적립할수있는 금융상품에 대해 알고싶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적립형은 환급이 되는 보장성보험과 종신보험 연금 저축보험등이 있습니다암보험에도 50프로 환급형과 100프로 환급형이 있고 소멸형이 있는데요암보험료에 더하기 적립금을 더 내야합니다물론 20년 30년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를 더 많이 내는 조건으로 환급을 받는 다는 것이겉으로는 좋아보이나 적립금에 이자를 주는 것도 아니며만기가 되야 환급합니다. 만기가 80세라고 가정하고40세라고 하면 40년뒤에 이자도 한푼 없는 돈을 받는 겁니다지금 1억이 40년뒤에 1억으로의 가치가 얼마나 될까요아무 의미없는 상술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앞으로 전세계 경제가 흐름이 어떻게 될지 궁금 합니다 글로벌시대 우리는 어떻게 대체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크게 어렵게 생각하기보단 주어진 일에 열심히 하면 됩니다유튜브나 틱톡으로 많은 돈을 번 사람들이 있습니다그들의 플랫폼에 일조하여 10프로라도 돈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이 외화벌이고마이크로스프트 주식을 사서 배당을 받는 다면 그것도 외화벌이가 됩니다정치권에서 친일친미를 하던지 미국이 파산을 하던지 오로지 내 밥그릇은 내가 찾아야 합니다경제흐름으로 투자만 생각하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고 국내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비트코인도 구입하기보다는 채굴이 낫기 때문에 저도 채굴만 하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글로벌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엄청난데 중국은 아이러니하게 인플레이션이 크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미중의 코로나19 접근 방식이 달랐습니다. 미국은 코로나19를 맞아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공격적인 금리인하를 단행,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까지 떨어트렸고 한국도 미국따라가다 이렇게 되었고요.중국은 코로나19에도 공격적인 금리인하를 단행하지 않습니다중국은 오히려 수출길이 막힌 러시아산 원유를 값싸게 수입했고요
평가
응원하기
택시 요금 인상 그리고 전기 요금을 인상과 같은 공공재의 인상이 서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임금빼고는 다 오른다라는 말은 저도 어릴때 학창시절때부터 듣던 얘기입니다직장생활을 해보면서도 느낀 것이고 최저임금은 어떻게든 덜 줄려고 하는 게 업주고 회사인데물가가 상승한 부분은 떨어지지가 않습니다가뜩이나 수출입국가로 무역의존도가 높은 나라에서 미국 말한디에 우왕좌왕하니 내수라도 튼튼해야하는데말입니다 이런 저런 물가라던가 전기세라던가 계속 올라간다면 소비가 위축됩니다하필이면 폭염앞에두고 전기세를 올리는 것이 중산층이상은 상관없겠지만저소득층은 큰일입니다 ... 독거노인들 소득이 없는 분들은 더위에 체온조절이 안되면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프랑스 연금 개혁으로 시끄러웠는데 연금 개혁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연금 개혁 법안을 통과시킨 프랑스 정부는 노동 등 각 분야에서 앞으로 100일 동안 추진할 개혁안을 공개하며 국면 전환에 나섰습니다.노동 부문에서는 임금을 올리고 6월까지 완전 고용 달성을 목표로 하는 법안을 제출하기로 했습니다.에너지 가격 인상 제한 유지,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 최저시급 6% 인상안 등도 다음달까지 발의할 예정입니다.연금은 물건너갔고 최저시급이라던가 임금쪽으로 전환하여 시위가 유지된답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제를 서울에 집중시키는 것과 각 지방으로 분산시키는 것 중에 어떤 것이 나은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서울에 있는 대학 서울에 있는 회사 서울에 있는 집에서 결혼하고 사는것이와같은 현상은 회사의 취업경쟁, 부동산구매의 경쟁이 오버되는 현상이 왔습니다남자 입장에도 물론 여성들이 많으니까 좋지만 남자도 엄청많으니 남자끼리도 경쟁입니다 ㅎㅎ요즘 집값때문에 결혼못한다 출산못한다 하는데 그게 맞다면 지방분산해야죠그것이 통한다면 다시 인구가 늘수 있습니다 인구가 느는것이야 말로 국력입니다저출산만 회복된다면 현재 건강보험공단 적자라던가 국민연금 재정 고갈이라던가전기세라던가 많은 부분들이 덜 부담되겠죠
평가
응원하기
한국이 G8에 들어가면 어떤경제적 효과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3. 하는 일[편집]UN같이 강제적이지 않은 수준에서라도 모든 회원국이 따라야 하는 안건 상정 따윈 애초부터 못 하며, 의결권 같은 것도 없이 그냥 정상들끼리 모여서 친목질하는 게 사실상 전부다.[15]출처 나무위키요즘 g7 과 한미일동맹에 기사들이 많이 나옵니다만 g7으로 여태까지 그들이 뭘했는지 나온것은 없습니다모두 정권에 손바닥비비는 언론들이나 기대효과 1000억 1000조 거리는데요 ㅎㅎ 다 근거가 없습니다상상을 해보시면 지금 상황에 대통령이 일본에 가서 미국에가서 무엇을 발의하고 협상하고 얻어 왔나요?이건 대통령이 문제가 아니고 선진국축에도 못끼는 우리가 g7 즉 과거 열강들 앞에가서 의견을 낸다는것은무리입니다 무리예를 들면 1945년 12월 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국 문제 해결 방안을 명시한 모스크바 삼상회의 결정남북이 갈라지기전 소련은 북을 가져가고 미국은 남을 가져가려 했는데 한국이 가서 발언하는 식이죠무슨 힘이 있을까요
평가
응원하기
저성장 고물가는 언제까지 지속될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우리나라는 자가보유율이 60프로정도에 다가 소득격차는 약4배자산격차는 20배이상입니다계란이 만원까지 올라가도 사는사람이 많기 때문에 가격을 내리지 않는겁니다전 세계에 대부분의 나라는 빈부격차가 계속 벌어지고 있고 우리도 진행중입니다그래서 진보계열 정치인들이 부자들의 토지에 세금을 멕여서 전국민 기본소득으로 분배하자고 주장하는겁니다기본소득은 선진국 몇몇 국가에서 시범적이고 긍정적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월300만원씩 주는게 아니라 월 5만원 10만원 주는겁니다그리고 수십만평씩 갖고 있는 부자들이 너무 많은데 토지보유세가 1프로도 안되니 계속 갖고 있는거죠개발될때까지. 마치 갭투자처럼요현 정권은 성장먼저를 내세우는 보수우파입니다 위에서부터 잘되면 결국 서민들까지 잘살게 된다는낙수효과를 말하기 때문에 대기업등이 잘되야 서민까지 효과가 나겠죠우리는 다 떠나서 투잡 쓰리잡 해야합니다 지금도 저는 배달하고 왔습니다누구도 도와주지않습니다 질문중 " 모든 국민들의 삶의 질이 저하되지 않을까요? : 하셨는데요모든이 아니고 하위 40프로만 저하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