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가스 등 공공 요금 인상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현 정부는 보수정당입니다 보수정당이 집권할때마다 공기관 민영화라던가 공공요금을 인상합니다 이번에도 올린다고 하고요최저시급인상을 반대하는 당입니다 왜냐하면 기업이 먼저 성장해야한다국가가 먼저다 하는 이념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반대로 민주당은 최저시급인상, 사람이 먼저다 평등의 이념입니다성장먼저 당과 분배먼저 당, 두 거대양당이 싸우고 있지요문제는 한전뿐아니라 30여개의 공기업중 많은 공기업이 적자입니다공공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적자를 당연하게 생각했고요한전과 lh 의 적자금액은 비슷합니다 개그맨 이봉원말대로 빚이 1억이나 1억100이나 하는거처럼지금 요금을 올려서 눈꼽만큼 갚는게 무슨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차라리 직원들 비정규직으로 물갈이하면 좋겠는데 신규인력 더 뽑곱 상여까지 다 받아가고 사장연봉이 3억인가? 안타깝네요
평가
응원하기
국민연금이 향후 2055년 쯔음 되면 고갈된다고 하는데, 고갈되고 나면 지금 낸 저의 돈은 어떻게 받을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아마 없어지는 돈이 될것입니다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강제로 냅니다이 강제로 낸 돈으로 누군가는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연금뿐아니라 의료보험 현 건강보험도 우리가 내고 이 재정은 환자들이 많이 혜택을 받고 있는거죠 건강보험료도 우리 다음 세대가 내지않으면 어려워집니다국가가 100프로 지원하기 어려워지죠한전이 어렵다고 요금올리는 판인데 국가가 빚을 내서 줄까요?
평가
응원하기
가상화폐 에어드롭이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에어드롭은 코인 거래소나 발행회사가 이벤트나 마케팅 차원에서 코인 보유자에게 투자 비율 등에 따라 신규 코인을 무상으로 주는 것을 뜻한다. 경우에 따라 선착순 조건 등을 붙이기도 한다.]어디에 가입만 하면 주기도 하고요, 신규 코인일때, 가상화폐를 발행할때 주며, 또는 무료채굴을 할 수 있게합니다. 이후 상장되면 가격이 오르고 거래소에서 현금화합니다계좌에 주는 게 아니고 일반 앱 프로그램에 쌓아두었다가 거래소에서 교환하죠요즘은 비트코인레전드와 파이코인을 무료채굴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정부에서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을 인상하기로 했는데 공공재 요금을 계속 인상하면 우리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돈이 많은 사람들은 별의미가 없습니디만 하위계층들은 소비를 줄이려합니다저같은 경우는 한달에 전기세가 4-5만원이었다가 지난달부터 10만원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5만원이 별거 아닌거 같아도 신경이 쓰이죠저소득층이나 노인들 같은 경우는 더 소비를 조이기 때문에내수경제가 경색될 수 있습니다소규모 자영업체의 매출도 줄고 연쇄적이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인도의 경제는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아직 까지는 인도는 내수 서비스업 계통으로 우리나라와의 무역과는 별상관이 없습니다가깝다면 가깝겠지만 같은 제품을 만든다고 해도 운송료가 비싸기 때문에중국 일본과 무역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미국 같은 경우만 해도 대량수입 수출을 하니까 덜 나쁘지만 소량이라면 아무래도 만키로나 떨어졌으니 연료비라도 더나오겠죠 인도도 그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리, 부동산, 경제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은행이자가 20프로면 1억만 저축해놔도 1년 이자가 2천만원입니다 세전.더 나은 투자가 없으니 부동산이나 주식이 투자하지않고 소비도 줄어듭니다은행이자가 1프로면 이자가 없는 것과 같으니나은 투자처를 찾게 되고 보험연금 변액, 부동산, 주식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소비도 늡니다지난 제로금리 때도 언론이 매일 부채질을 해서 폭등을 했고요반대로 고금리 일때도 투기꾼들과 언론이 합세하여 폭등을 낳기도 합니다이러하니 상관관계만 보기보다는 담합 조작 언론을 조심해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얼마전 경제 채널에서 부채 디플레이션이라는 용어를 알게되었습니다. 이 의미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물가하락, 거품이 빠지는 현상입니다과거 imf 외환위기 이후에 모습을 생각하면 됩니다정규직 정리해고 하고 지금 많은 비정규직 외주업체 간접고용으로 이루어 지는거죠번외 : 일본처럼 저출생으로 인구가 확 줄면 청년인구가 없으니 대기업들이 서로와서 모셔간다대학갈필요도 없다는 말도 있었는데 이는 일본사례로 결과가 다릅니다인구가 줄고 내수가 줄면 수출입에만 의존해야하는데기본적으로 내수경제가 활성화되지않으면 기업이 어려워집니다인구가 적은데 한국에서 유튜브를 만들었다고 활성화가 되었을까요?틱톡 중국 같은 경우도 자국민만 사용해도 됩니다 물가가 하락한다고 좋은게 아니라 제조 유통회사의 마진이 떨어지니 직원 월급도 떨어지거나 합니다극단적인 사례가 대공황, 일본의 잃어버린 10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같은 거품 붕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이 왜 우리나라 전기차 사업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최근 발효된 미(美)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미국 내 물가 상승 억제와 기후 변화 대응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으로 전기자동차 세액공제 조건 변화 규정을 담고 있어 국내 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전망 이다. 앞으로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가 아니면, 그리고 일정 비율 이상의 광물과 부품이 북미 등 의 지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전기차 세액공제(사실상 보조금 효과) 대상에서 배제되기 때문이다. IRA 발효로 국내 자동차산업은 피해가 예상된다국내 기업 입장에서는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저장 등 기회 요인이 많지만, 미국 내 조립공장을 가동할 때까지 대당 약 천만 원의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된 전기차 업체는 미국 시장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출처 : https://news.skecoplant.com/plant-tomorrow/5766/인플레이션 감축법 뒤 숨겨진 미국의 진심은?반드시 미국에서 생산해야 하고, 중국산 핵심 광물과 부품을 사용하지 않아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게 핵심인데요 중국을 따돌리고 배제시켜가며 패권을 유지하겠다는 것입니다이럴때일수록 공동전선을 균형있게 이루어야하는데 현 상황은 중국을 버리고 미국을 따라가는 모양새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 재정적자가 1분기에 벌써 54조 라고 하는데, 왜 이런 적자가 발생하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나라 예산은 여야가 만나 협의하고 끝내 밀실협의하던게 뉴스에 나오던게 옛날일이 되었습니다지금은 정치의 기본인 대화, 협상이 이루어 지고 있지않기 때문입니다부동산폭등 때는 집있는 사람이 돈버는 거고 반대로 집사려는 사람은 손해를 봤습니다만 거래가 많던 때는 취등록세등 세금이 많이 걷혔고 지금은 덜 걷히죠또한 보수우파는 기업우선 성장먼저 이기 때문에 부자감세를 가장 먼저합니다이번에도 마찬가지죠출처 https://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345[“재벌·부자감세로 줄어든 세수, 서민증세로 채울 것”양대 노총, 사회단체 ‘윤석열 세제개편안 철회’ 요구 … “부자감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실패한 정책”]
평가
응원하기
왜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국가부채를 늘리면서 무리하게 달러를 찍어내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세상에 컴퓨터를 만드는 곳이 한군데 밖에 없다면 그 질이 좋던 나쁘던 그것만 써야겠죠그게 기축통화의 힘입니다최근 몇년간 자기들 어렵다고 금리를 올려 해외자본을 미국으로 끌어들이는 바람에우리나라같은 경우도 (부자제외) 대출이 있는 서민들 자영업자들이 고생하고 있죠부자들이야 이자가 더 늘었고요화폐가치가 떨어져봐야 1300원대로 오른 달러가 좀 떨어진다고 해도 손해볼게 없습니다이것이 트럼프때부터 이어지고 있는 미국우선주의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