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은 어떻게 이익을 남기면서 운영이 되는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국내은행은 예대마진으로 약 70프로이상 번다고 합니다출처 https://contents.premium.naver.com/byteplus/byte/contents/220831233709507yw기준금리가 낮아져도 대출금리는 안떨어지고기준금리가 높아져도 예적금리는 안올라가고예금보험공사비용도 대출자에게 떠앉기는 장사치라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에 과연 경제적인 도움이 되는 나라?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외교는 칼을 쥔사람이 상대들을 쥐락펴락합니다약소국인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유럽 중동등도 마찬가지이죠일본의 침략전쟁으로 우리는 배상을 요구하고 일본은 할거 다했다는 취지로 하는데에있어서 친보수언론은 100년전 사건을 가지고 언제까지 과거를 붙들고 있을거냐는 대통령의 말에동조를 하며 미래로 나아가자고 하는데 일부 인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한국대통령의 일본방문 이후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일본의 행동은 이해할수가 없습니다야스쿠니신사는 그냥 과거 조상의 위패를 모신곳이 아닙니다[요시다 쇼인은 '한반도를 정벌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정한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인물]이 위패의 최정점 가장 높은 자리에 한반도를 쳐야한다는 요시다 쇼인의 자리가 있는데요 더 설명할것도 없고요독도관련해서 역사왜곡 기사가 다시 나오고, 독도에 방문하는 한국의 국회의원에게 우리땅에 왜오냐 라는 말까지 서슴치않는게 최근일입니다미국또한 남북전쟁을 도운 한국의 군사동맹국이자 최고의 은혜로운 국가라고 알고 있지만가스라테프트조약은 일본의 조선 식민지화를 찬동한 조약이 있고 광복이후 즉시 해방시켜야한다는소련의 의견을 반대하고 신탁통치를 주장한 나라입니다출처 신탁통치 오보사건 - 나무위키namu.wikihttps://namu.wiki › 신탁통치 오보사건2023. 4. 7. — 동아일보를 비롯한 한국 신문사[2]들에 의한 최악의 초대형 오보 사건. 한반도 신탁통치안을 실제로는 미국이 주장, 소련이 반대했는데 정반대로 소련이 ...해방한 국가를 신탁통치한데 이어 친일파 경찰이나 공무원들을 다시 기용한것도 미국입니다남북전쟁때 보도연맹사건 당시 이승만의 좌악학살때도 민간인 까지 죽인게 미군입니다그런데도 남북전쟁때의 감사한 표현으로 숙이고 들어가는것 자체가 칼자루를 쥔자에게엎드려기어가는 짓을 하는 것이니 어찌 외교적인 힘이 있을수 있을까요?우리나라가 미국에게도 피해본것이라던가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라크파병을 보냈던 것이라던가광우병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을 물리치고 즉시 수입시행을 하는등 미국에게 많은 협조를 했다는 것을 꺼내드는 등의 얘기는 못한것이 안타깝죠위의 내용을 모르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현대사를 일부로 가르치지않았기 때문이죠이러한 일들을 국민들이 많이 알아야 하는것이 먼저고 , 우리 국민들의 이러한 부분들이 협의되지않았다는 카드를 꺼내들어외국에게 배짱이라도 한번 튕겨보는게 주권을 가진 나라의 권리가 아닐까싶습니다우리 남한은 남한끼리의 싸움이 심해서 힘이 분열되어 있습니다그 힘을 분열시키는 언론과 세력들이 저들만의 힘을 뺏기지 않기 위해여러가지 방법을 쓴다고 생각되고요 결국 지금처럼 아무것도 얻을수 없는 외교가 되는거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전쟁이 끝나면 물가가 내려 갈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물가를 이유로 임대인들이나 유통업자들 도소매상들이 가격들을 올렸으나판매가 되기 때문에 안내립니다본인이 돈이 없고 어렵게 되면 가격을 내려서라도 파는게 수요공급인데요계란도 8천원해도 사는사람이 많기 때문에 안내리는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면 주식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전쟁의 결과는 급변하고 사람의 심리가 불안하게되죠종전이 되야 여러가지로 경제가 살아나야합니다하지만 현재 러시아입장에서는 핵을 쓸수도 없고여러가지 경제제재등을 당하는 등 전쟁의 결과가 어려운길로 가고 있는데요전쟁을 패배로 끝내게 되면 푸틴입장에서 곤란함이 올수있다고 합니다사형 징역 쿠데타등 어찌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전쟁을 빨리 끝내지 않거나완전히 이기거나 둘중에 하나로 가야한다고 하네요푸틴과 김정은일가를 암살하면 좋을텐데 이것도 강대국들이 하지않습니다북한같은 경우도 김정은정권이 무너지면 북한을 이용해서 표를 얻는 일본 한국도 곤란하고중국과 미국이 뺏으려고 할수도 있는거 같습니다많은 부분이 안정되야 투자를 하고 거래가 활발해질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은행에 대한 불신이 점점 커져가는 것 같은데 향후에 코인이 화폐를 대신하게 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이미 외국에서는 많은 화폐를 사용합니다웹머니라던가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받거나 지급을 하기도 하고요페이팔이라는 것도 있지요아직까지는 신용도가 완벽하지않기때문에 화폐로 넘어가기는당분간은 어려울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100만원 소액투자 어떤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100만원넣고 한달에 오늘기준 12프로 배당받는 해외주식이 있습니다한국투자증권 계좌개설하고 미니스탁 다운받으면 됩니다https://youtu.be/Uu3e6YmqHUk영상확인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로나가 와서 경제가 둔화되었을때는 돈을 풀어서 내수를 돌게 하고돈을 풀다보니 인플레이션이 와서 금리를 올립니다달러가 기축통화고 금리를 올리면 많은 투자자들의 돈을 회수하여 미국에 투자를 합니다금리가 가장 높으니까요. 그러면서 파월의장이 기자회견합니다 계속 올릴거라고요그러면 더욱더 사람들이 몰려듭니다 국내자본도 빼가죠 주식도 떨어집니다그러면 나중에 그 떨어진 주식이나 부동산을 누군가 삽니다이게 이웃나라거지만들기입니다 자세한내용은 검색창에 이웃나라거지만들기 검색해보세요겉으로는 동맹국이지만 우리나라 외환위기에 반은 미국때문이라고도 합니다[그래서 이때의 환율 전쟁을 '이웃 나라 거지 만들기'라고 부릅니다. 즉 자국이 살기 위해 환율을 상승시켜 수출을 장려하고 동시에 자기 나라의 경기 침체와 심각한 실업률을 옆 나라에 떠넘긴다는 뜻입니다.2015. 3. 21.미국·일본·유럽의 '환율 전쟁', 최후의 승자는? - 프레시안pressian.comhttps://www.pressian.com › pages › articles추천 스니펫 정보•사용자 의견미국, 일본의 '이웃나라 거지 만들기' 정책에 노골적 경고 - 서울경제sedaily.comhttps://www.sedaily.com › NewsView2016. 4. 17. — 특히 미국이 일본의 '이웃나라 거지 만들기' 정책에 대해 노골적인 경고를 보내면서 일본은행(BOJ)의 추가 양적완화에 제동이 걸리고 엔화 가치가 ...]
평가
응원하기
개인이 알아야 하는 경제적 상식들은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경제관련 공부는 유튜브 오마이스쿨 최진기교수 강의와 삼프로 강의를 듣는 법입니다경제는 국가 정책결정방향에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현대사 역사와 정치에도 관심이 있어야하고요특히나 주식 부동산은 광고가 많습니다언론은 건설 부동산 증권사에 광고비를 받고 광고를 내거나 기사를 쓰니 편파적일수 있고요오늘처럼 부동산거래가 늘고 있다고 기사를 쓰는 곳의 언론사를 확인하고거래가 늘고 있다면 어떤 지역, 평수, 거래가를 제대로 확인해야합니다전처럼 두루뭉실하게 폭등기사 써내는 기사는 다 의도가 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죠경제상식은 금리,금융, 부동산,보험의 기본사항만 알면 되고요투자관련한것은 사기라던가 혹하는 것만 벗을 정도면 될거같습니다 도둑 사기꾼이 많으니까요
평가
응원하기
물가 오르는 것에 대한 대책 방법은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개인사업을 해보면 쉽게 알수있습니다 동네 치킨집을 운영한다면 한달에 가장 많은 지출을 차지하는 것은 인건비일까요?임대료입니다 임대료는 거부할수 없는 강제사항입니다인건비는 최저시급이 오른것이 전혀 상관없지는 않으나 주방장 월급이 300만원 고정급이라면그렇게 쓰면 됩니다 서빙이나 배달의 인건비는 보통 시급을 주죠치킨 한마리에 2만원에 파는데 원가는 3천원입니다 이것이 인건비가 올라간것과 크게 관련이 있지않습니다또한 배달의민족 쿠팡잇츠처럼 배달비가 많이 올랐는데요 저도 일해본 결과배달비 인상으로 배달원의 수입이 는게 아니고 업주가 는것도 아니고 배달의민족과 쿠팡잇츠의 수익으로 돌아갔습니다또한 치킨을 매장방문 포장하면 18000원입니다 배달시켜먹을때는 이 18000원짜리를 2만원에 팝니다수수료 때문이죠 이 수수료는 배민 쿠팡이 가져가기 때문에 치킨값을 올린겁니다최저시급 몇백원 몇천원 올랐다고 치킨을 2만원에 파는건 상관관계가 적습니다판매가 즉 이러한 물가들이 오르는데 큰 요인이 임대료와 대기업 플랫폼이죠지금 최저시급 2천원으로 내리면 치킨값이 다시 만원으로 내려갈까요? 임대료를 내려주는 사람은 없습니다재료값도 농사를 해보시면 압니다배추 농가에서 포기당 500원에 사다가 유통업자가 서울에 가져와서 만원에 팝니다이것을 기름값 핑계대는데요 계란값이 지금 8천원이죠 30알에. 이거 안내립니다 사료값이 내려가도 안내립니다팔리기 때문이죠계란값이 10만원이 되도 팔립니다 결국 빈부격차가 20배정도차이가 나기때문에 그 부자들이 마음껏 사게 되면 유통업자 판매업자는 그대로 갑니다그러면 저소득층만 못사죠명품가방 아무런 요인도 없이 300만원짜리 500만원짜리로 둔갑해서 내놓으면 팔립니다그만큼 여력이 없는 사람은 떨어지고 살사람은 사는 겁니다 마진도 더 남고 팔리니까 판매자가 가격을 안내립니다결국 임금 원자재 내려도 판매가격 안내립니다 담합도 못잡고
평가
응원하기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대출을 받을 때 지금처럼 기준금리가 내려갈것으로 예상되는 때라면변동금리도 대출을 받아야 이 후에도 점차 내려갑니다반대로 기준금리가 올라갈거라 예상되는 제로금리시절에는 고정금리가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