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이유를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흔히 알고 계시는거처럼 인플레는 공급과 수요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해서 입니다전세계적으로 코로나를 겪으면서 돈을 많이 풀었고 그 돈으로 소비가 늘어났습니다매출이 늘은 사람들은 다시 소비를 하게 되는게 이게 내수효과라고 하죠요즘 이슈중에 음식배달비 폭탄이라는거를 보면짜장면이 홀에서 먹으면 6000원입니다 그런데 배달을 시키려면 이 6000원짜리가7000원이나 8000원입니다 우선 음식의 가격을 올리죠 그리고 사업주가 부담해야하는 배달료를 또 올립니다이 원인이 되는 것이 임대인들의 임대료인상과 중개업을 하는 쿠팡과 배달의민족과 같은돈많은 대기업들이 수수료를 더 떼가기 때문입니다 결국 배달기사들은 배달비는 올랐으나 본인이 받는 것을 대기업이 다가져가고모든 부담은 배달을 시켜먹는 소비자에게 갑니다지금처럼 배달주문이 줄은 상태에서도 가격은 내리지 않습니다이 높은 물가가 바로 화폐가치를 떨어트린 인플레이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원자재값이 내려도 판매가를 내리지않는 자영업자들이 문제인가요?아니면 그럴수밖에 없게 하는 임대인들과 배달중개업체 때문일까요이래서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의 자산차이가 20배나 나는 겁니다 이 나라가왜 월급빼고 다 오르는지는 이러한 구조때문이죠
평가
응원하기
개인연금중에국민연금처럼죽을때까지나오는연금이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저축보험, 연금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그러나 국민연금처럼 30년이상 가져가지 못하면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불황기에도 왜 명품은 가격을 더 올리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여러 전략이 있겠습니다만 불황일 때 더 올려팔아도 판매가 되기 때문입니다고금리 고물가일 때도 여전히 임대수익 사업수익에 연금까지 받는 사람도 많이 있고요고금리는 서민에게 안좋은 조건이지 현금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이자소득도 높아집니다임대소득자도 고물가를 이유로 임대료를 올리기도 하는데요법정기준보다 높게 올려도 울며 겨자먹기도 임차인들이 내기도 합니다불황이니 더 올려팔아서 더 남겨야 하는데300만원짜리가 350만원이라고 해도 사는 사람이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계란 한판에 3천원이던게 만원까지 올라도 사는 사람이 있고 포기하는 사람도 있죠한국의 하위권과 상위권의 자산 격차가 20배정도 차이나니까 가능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자유주의 경제의 핵심내용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과거 이명박대통령으로부터 시작된 신자유주의 체제는 지금도 이어져오고 있습니다강자가 살아남는 것, 무한의 경쟁에 의한 격차 단계 신분의차이, 적자생존의 법칙얼마전 kbs 더 라이브에 국민의힘 이준석 전대표가 나와서 김성회소장과 토론하는 모습이 있었는데요인상깊었습니다. 정치적으로 국내 우파(국민의힘)는 신자유주의를 지지하고 대기업, 국가먼저, 강력한 국력과 작은 정부로 시장의 자율, 최저시급인상 반대경제적으로는 낙수효과를 인정합니다지금도 마찬가지이고 핵심이 되는 것이 적자생존, 양육강식이며 부익부빈익빈을 인정합니다부단한 노력으로 부와 명예를 얻는 것 핵심가치죠. 노력하면 누구든 부자가 될 수 있다 입니다그만큼 위험율도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여러가지 지원을 하는 것이고요90년대부터 시작되어 왔고 현재는 빈부격차의 차이가 한국같은 경우 하위권과 상위권의 재산차이가약 20배가 된다고 하는 데요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제가 재산이 1억이라면 상위권들은 이미 수십억씩 있다는 거죠중국은 수출입 독립과 내수중심의 경제, 일본또한 내수중심의 경제로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한국도 내수중심이 되서 미국등으로 부터 경제독립을 하면 좋겠지만 인구가 딸리니 내수효과가이어질지 모르겠네요
평가
응원하기
유럽의 친중행보가 경제에 미칠 영향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유럽이 친중을 하던 친미를 하건 우리랑은 상관없습니다미국은 백인중심주의 민족주의로 인해 이웃나라에 피해를 주면서까지도 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유럽도 이에 반발하는 거고요미국발 금리인상에 지금 죽어나는것도 한국의 부자가 아니라 서민들입니다한국은 중국처럼 수출입에 의존하지않고 내수중심국가로 나아가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기준금리 3.5프로인데 그 이상으로 기준금리를 낼수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기준금리라고는 하지만 깨알같은 글씨로 어디에 써놨겠죠여기에 쓰인 기준금리는 한국은행기준금리가 아니고 기준+cd금리입니다가산금리 또한 은행이 예금보험공단에 자기네들이 내야하는 것을 고객에게 전가시키는도둑놈같은 짓입니다( 위험률 핑계로)
평가
응원하기
달러패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미 중간에 소리없는 전쟁이 지속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단순하게 생각해서도 백인우월주의세계경제를 좌우하는 민족주의 같은 거겠죠중국과 그만싸우고 글로벌 가족으로 살면 좋겠는데운전하다가도 양보한번하면 바보되는 거가 바로 자유주의의 단점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은행은 어떻게 해서 돈을 버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은행은 장사꾼이라고 합니다예대마진을 챙기는 거고요 이번 코로나위기떄에는 대출이자가 가산금리를 집어넣어서더 많은 이익을 챙겼다고 하네요적게 주고 많이 가져가는 도둑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 금리인상이 타국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환율방어라고들 합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저축금액만 해도 이자가 높기 때문에 따라올리지않으면한국에 있는 외화가 미국으로 빠집니다 그러면 한국은 투자금이 빠지는 거죠미국은 어지간한 나라들과 모두 무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영향 받지않는 곳이 없습니다금리를 막 올려서 이웃나라 돈빼먹는 짓이라고 지적받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향후 일본경제의 전망은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일본은 한국보다는 사정이 좋습니다한국에 인구도 많고 내수도 잘돌아갑니다 게다가 출산률도 한국에 비해 낫죠 1.2명정도경제는 국력인데 미래를 예측하려면 현재 출산율과 관련이 되는거 같습니다물론 현 일본 노인의 연금이 청년 월급보다 많다고 하는 것도 있고기업중심의 정당이 계속 정권을 가져가고 있기 때문에 빈부격차가 커지고 지방도시가 소멸하고 있습니다만아직은 파이프라인이 많다고 합니다일본의 유명한 애니메이션 컨텐츠라던가 성인물로 전세계에서 돈을 벌여드리고 있고요무엇보다 인구가 많고 출산율이 안정적이며 외노자들을 적극적으로 받아 경제가 지탱하고 있습니다[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일본보다 낮춰 잡았다. 한국은 2.0%에서 1.7%로 하향 조정하고, 일본은 1.6%에서 1.8%로 높였다. IMF의 전망이 현실화하면 한국과 일본의 성장률은 25년 만에 처음으로 역전된다.]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13155351한국은 국정운영 외교 안보 역대급으로 최악의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