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기업들은 왜 대부분 서울 또는 수도권에 몰려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저도 같은 생각입니다많은 기업과 대학교등이 지방도시로 이전하면 많은 인구이동이 있고집값도 어느정도 완화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취직도 영향이 있을거고요지방에 공장하나만 생겨도 인근에 다양한 원룸촌 기숙사 편의점 빵집등생겨날텐데요 아무래도 금싸라기땅을 팔고 나가면 다음 재벌이 그곳을 또 살테고또 다시 토지가격이 올라갈테니 그게 아까워서 못놓는것은 아닐까요?지역균등발전을 하려고 해도 현재 서울에 많은 부동산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반대를 할것입니다 지방으로 사람들이 빠져나가면 본인들의 수익이 줄어들겠죠지난 대선에서도 친기업당과 친노동자당이 이와같은 건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는데요친노동자당의 의견이 그러했습니다일자리도 강남역 역삼역 대치역 논현역쪽이 많아요 빌딩도 몰려있고 유명한 성형외과등등 그러합니다 교통도 불편하고 출퇴근때 정말 지옥철같은데 출퇴근시간이라도 유연하게 하면 좋겠네요
평가
응원하기
KTX를 가끔 타는데 표 검사는 없어 편하긴한데 괜찮은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한 두 칸을 승무원이 마크를 하고 있습니다좌석도 등록이 되어 있고요 특별히 인원이 예약보다 많은경우나 문의할수 있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는 언제쯤 경제력이 세계 1위가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세계2위인 중국과도 GDP가 10배가 넘게 차이가 납니다인구는 줄고 티비에는 트로트만 나오니 어떤 잠재력이 생겨나고무기가 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평가
응원하기
뱅크런이 발생했을때 강제로 예금 인출을 막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과거 저축은행 뱅크런 사건들을 보면 은행지점이 문을 아예 폐쇄해버리더군요일반적으로는 막을 수 없죠
평가
응원하기
요즘 코인시세가 오르는데 이유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언론에서 보도하는 량에 미치는거라고 생각합니다주가조작하는 사람들과 개미들이 쉽게 몰리고 빠지죠지금 장이 그런거같네요넣으면 떨어지고. 빼면 오르고 ,,,당분간은 안하려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건설회사의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 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역사 , 경제는 반복되나 봅니다 이전 박근혜 정부때도 빚내서 집사라는 말이 유행이 되었는데요 그 당시 전국에 엄청나게 많은 미분양이 있었고뉴스에도 어디에 김연아(피겨) 거리 , 등 유명인이 관련된 동네가썰렁해서 보도나온적도 있었죠이 후 금리는 떨어지고 투기꾼들이 붙어 미분양이 모두 소진되고다시 부동산이 폭등했습니다계속 변동되기 때문에 별다른 규제를 하지않는것이죠 오히려규제를 풀어 많이 사게끔, 집값이 덜 떨어지게끔 하고 있습니다건설회사는 대부분 재벌들입니다 서민들이 걱정할필요도 없고개미건설회사급이나 위험할수도 있겠죠 돈이 회전이 안되니까요
평가
응원하기
2023년 4월 이후에는 미국에서 금리를 어떻게 관리할 가능성이 높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파월의장은 연내 금리인하는 없다고 일축했습니다물가상승률 2프로 목표를 그대로 가져간다니 조금씩 올리거나 동결될거 같습니닷
평가
응원하기
자녀에게 어떻게 경제에 대해 가르쳐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무료로 하는 강의를 듣는것이 시작에는 좋죠일반인보다는 널리 알려지고 티비에도 나오는 사람의 강의를 듣는것이 좋습니다유튜브에 많은 사기꾼들이 있고 가짜뉴스들도 많지만제 수준에는 (매우 어려운것도 많음) 유튜브 삼프로티비 와 오마이스쿨 채널이 좋습니다경제는 정치와 역사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사피엔스티비와 근현대사 강의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현대사 즉 광복이후의 한국경제를 알아야 미래를 예측할 수 있죠 조금이라도
평가
응원하기
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는데 은행이 파산하면 저한테 영향이 오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모든 은행이 파산하면 국가부도상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은행이 파산하면 다른 곳에서 인수를 하고요 이때 대출도 승계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도 유럽도 은행회사들 도산이 늘어나고 있어서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아직까지 밝혀진 저축은행부도사태들은 정치인적 부정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어떤 면에서는 비리만 없으면 잘 굴러가는 경제라고 보죠하지만 금융기관과 정치인들의 유착관계는 없어지지않네요이번 대장동 사건도 보면 정치인들과 법조인, 대기업 그리고 은행들의연결고리가 어마어마하더군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