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 망하면 자본주의는 붕괴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은행과 자본주의의 관계는 같은 목표가 아닐까요은행의 현 예대마진을 보면 이윤추구입니다가난한 사람에게는 이자를 많이 올리고 적은돈을 주며부자에게는 이자를 적게 하고 많은 돈을 빌려줍니다철처히 자본의 이윤추구죠미국실리콘밸리은행 정부에서 은행은 내버려두고 예금자의 자산을 지켜주는데공적비용을 쓰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한국은 적어도 정부지분이 많아서 은행의 총수가 정부에 좌우한다고도 하죠은행이 망한다고 해도 자본주의에서 말하는 이윤추구와 자본의 사유는 마찬가지죠그렇다고 공산주의처럼 사적재산을 폐지한다라는 것은 그저 책에서나 나오는 얘기라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의 SVB사태로 금융위기가 올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매달 지출이 100만원이고 수입이 100만원이 상황에서갑자기 자동차사고라도 나서 큰 돈을 내야하는 상황이고대출이나 급전빌릴곳도 없다면 파산입니다 신불되고요지금 상황이 자동차사고나기 전 이라고 생각합니다모경제연구소 소장도 비슷하게 의견을 내고 있는데요작년 강원레고랜드사태도 트리거에 시작이라고 하고요하나하나 쌓여가다가 뻥 터지는 거죠하지만 과거 외환위기처럼 외환보유에 문제는 없을거같고imf 때처럼 외국인들이 저평가된 국내주식을 사들이러올거 같습니다국내경제위기는 대부분 외국발이니까요 imf 때부터만 봐도 외환은행 헐값매각에 론스타 사건 강제고용전환 외주로 현 비정규직을 낳았고요... 등등문제가 생긴다고 해도 현 정부의 엘리트들이 잘 막아낼거라 믿습니다이미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경제부총리가 말햇고요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 은행도 망할수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imf 처럼 외환위기 즉 외국에 채무가 있는거도 아니고요미국 은행같은게 망했다고 해도 우리랑은 별상관이 없을거 같습니다하지만 작년 강원 레고랜드사태로 이어지는 국내의 위기들은 하반기부터 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유튜브 삼프로티비)예금자보호는 예금보험공사가 보증을 하는데 국가꺼입니다원리금 5천만원까지 보호하고요과거 저축은행이 망할때처럼 정치인들이랑 엮인거 아니면 망할리도 없고요1금융권이 망할리는 더욱 없습니다 1금융이 부실대출을 해줄리도 없고요대출받기 가장 어려운곳이 1금융이잖아요경제위기가 올거라고는 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동안 잘 막아왔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물가가 안정 되기 위해서는 경제 흐름이 어떻게 변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과거를 돌이켜보면 물가는 해마다 인상되었습니다하지만 노동자들의 임금은 물가에 반영되어 오르지 않았죠열정페이라던가 12시간씩 일해도 50만 80만원 받던 경험도 여럿있습니다임금이 개미발톱만큼 오를때도 물가가 계속해서 올랐고요판매자들도 임대료를 이유로 가격을 올렸습니다 원인이 임대인에게만 있는것은 아니겠지만.미국 금리 인상으로 물가가 잡혔다고 볼 수도 없다고 합니다모 경제연구소장에 말에 의하면 미국은 위기를 틈타 금리를 올리고그 시기에 많은 돈을 세계이웃나라들에게서 이익을 탈취한다고도 하더군요(출처 유튜브 삼프로티비)금리를 올리면 한국도 따라 올리죠 이 때 한국의 현 상황처럼 주식을 내려가고 금리는 올라가는데요이때 외국인들이 한국주식을 사들인답니다 환치기의 이익도 있다고 하고요최저시급은 물가에 반영하여 따라 올라가야하고, 미국의존에서 어느정도 독립해 나가는 움직임들이필요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왜 항상 우리는 미국때문에 경제위기를 겪어야할까요누구말대로 쇄국정책으로 한국인끼리만 살았다면 위기는 없었을겁니다삼국 고려 조선시대로 이어져오며 외세에 의해 침탈을 당했지만 사실 그 외세들이 없었다면경제적위기는 없었겠죠, 단적인 예입니다임금상승, 경제독립, 자원개발, 유통자와 판매자의단합 근절 ..저는 요렇게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일본은 저출산 고령화 때문에...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일본에 취재간 다큐멘터리를 본 게 있는데요일할 인구가 적이지니 대기업에서 서로 데려갈려고 하지않을까했던 예상이랑 실상이 달랐습니다제가 본 것을 다 믿지는 않지만 내용을 보면노인들은 연금을 18만엔을 받는 데요 청년 한 달 월급이라고 합니다노인들의 평균 재산이 300만엔 이라고 합니다노인들은 젊은 세대에 비해 소비가 적습니다 재산에 대부분이 부동산이기 때문이기도 하고경제활동이 적기 때문에 적게 소비한다죠젊은 세대는 집구매 결혼 연애 심지어 운전면허조차 따지않는다고 합니다차를 사는 것도 사치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죠 이게 득도세대 사토리세대입니다또한 인터뷰에 응한 30대 남성은 6평쯤 되는 방에 2층침대를 2개놓고 4명이서 한 방에서 거주를 합니다열심히 공부해서 정규직이되겠다 라던가돈을 많이 벌어서 차를 사고 집을사서 결혼을 하겠다던가 하는 꿈이 없기 때문에예를 들어 내수가 돌지않습니다 차를 사지않습니다그러니 수출에 의존해야하고요 (한국도 기아현대차가 많이 팔리죠 국내에서)그러니 기업입장에서는 인재 고용도 계약직 임시직을 주로 뽑는다고 합니다위 드라마인 경우도 특별편에 보면 슬기로운 결혼생활에 대해 나오는데요주인공은 파견직입니다 한국말로 외주업체, 용역소속.남녀가 생활패턴이 다름을 주제로 서로 이해해가면 결혼도 할만하다 라던가지금 제목은 생각나지않지만 , 역시 여자는 능력있는 남자만나서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길러야 한다는 주제로 하는 직장여성의 이야기 라던가수년전부터 이어지는 일본의 현상입니다편의점을 예를 들어서도 장사도 안되는 데 알바를 고용하려고 안하죠알바비가 곧 흑자니까요장사가 잘되고 사업을 늘려나갈수 있을때 고용을 합니다그러니 3시간 4시간짜리 파트타임만 고용하겟죠일본은 또한 고령화로 인해 노후준비를 못한 노인세대의 재 취업도 알선하고 있고요역시나 지방도시는 망해가고 도심주변만 일자리가 있는것입니다한국도 세종특별시 처럼 계속해서 지방성장계획을 갖지 못한다면일본과 같이 집값은 비싸고 일자리는 구하기 힘든게 이어질거같습니다지방도시를 개발하고 인프라, 직장이 있어야 서울수도권으로 몰린 일자리 라던가집값이라던가 경쟁이 줄어들것입니다나중에는 돌아가려고 해도 지방자치단체가 폐쇄나 통합되고 세수가 없어수도 전기도 끊길거라 봅니다 한국처럼 일본도 재벌 대기업들만 잘먹고 잘삽니다 소수의 인구들이 또 나라의 세금을 내고요
평가
응원하기
자본주의의 부정적 측면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자본주의는 1990대부터 신자유주의의 경제이념으로 재진행되었고요이 신자유주의는 부익부빈익빈 약육강식 적자생존을 인정합니다현재 일본과 한국 미국만 보더라도 보수정권이 대부분 나라를 이끌어왔고요코로나시국에도 폐업하고 굶고 자살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아파트고공행진에 백화점 명품관의 매진행렬이 이어졌습니다지금 물가가 올라 계란 한판에 만원이가도 아무걱정없이 사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물가가 오르고 금리가 올라도 더 부자가 되는 사람들이 있는거죠물가가 오르면 그 흐름에 맞추어 더 비싸게 팔고금리가 오르면 저축량이 더 늘며 돈을 더 버는것이고금리가 내려가도 임대료를 더 받습니다자유주의 자본주의 즉 노력하면 부자가 될수 있습니다자영업자들도 많은 위험을 감수하며 버티다가 성공하는 것이죠중국과 북한을 공산당이다 공산주의다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공산주의는 개인재산이 없고 지위도 없는 상태입니다 한국 광복이후 부자들 엘리트들이 정권을 잡았는데 사유재산을 부정할리는 없었고요현재 중국같은 경우는 사회주의나라이지만 경제는 자본주의에 가깝다고 합니다현재 경제대국 2위구요 한국과 GDP가 10배이상 차이가 납니다하지만 중국도 한국보다 더 크게 빈부격차가 있습니다그래서 기회가 없었던 빈곤층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것이 자본주의사회에서단점을 커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단순히 돈을 준다고 혼인율이 증가하고 출산률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교육의 기회와 빈곤을 탈출할수 있는 기회를 주면국가 성장이 든든해질거 같습니다예를 들어 한국이 세계기술과학박람회에 가면 내놓을게 삼성뿐입니다중국과 미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한마디로 아이가 10명인 집안에서 장남에게만 투자하면 승률이 적습니다아이들을 골고루 투자해야 인재가 나올확률이 높겠죠한국의 경제개발은 이제는 분산투자해야합니다 자본주의의 단점에서 한국경제의 걱정되는 부분까지 써버렸네요 ;;애국심으로 봐주세욤
평가
응원하기
비트코인이 오르다가 갑자기 내리는 이유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저도 몇일 단타하다 담배값먹고 튀었습니다상황이 미국발 금리관련해서 코인관련한 기사들이 많이 뜨니까관심을 갖고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은데요전문가들이 고도의 전략으로 올리는거 같습니다개미들 따라 올라가고 어느정도 모이면 다 빼겟죠주가조작처럼요 언론, 경주마의 합심이죠오늘도 아마 급락하는게 여럿있을거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불황에 대한 두려움이 많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반도체로 성장해 온 한국이 높다란 장벽에 부딪힌 상태같아 보이는데 해결책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부정적으로 봅니다애는 낳지않고 젊은세대는 가수 토르트 아니면 의사 변호사얼마전까지는 공무원하겠다고 우르르몰려가고, 지금 젊은 세대는 코인에 빠져있습니다아주 어릴적에 티비광고 공익캠페인보면 과학자가 꿈인 아이들이 나왔었는데요지금은 티비틀면 애부터 어른까지 모두 트로트부르고 있고 밖에 나가면 술판에애낳는것도 자유를 침해한다고 혼자 개나키우며 살겠다고 합니다세대갈등 지역갈등을 넘어 남여갈등까지 혼재된 상황 딱 말세를 지나 혼세시대인거 같네요
평가
응원하기
베트남 인구가 곧 1억을 돌파한다는데 경제성장과 어떤 상관관계를 갖고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이 8프로정도라고 합니다한국전쟁 때처럼 아무것도 없는 시대때에 뭐라도 하면 성장률이 높게 올라가는 것은 지금의 한국이 올리는 것보다 훨씬 쉽겠죠북한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일겁니다인구의 수는 곧 국가의 힘이 됩니다.중국도 예전에는 짝퉁이나 파는 나라로 기억했는데언젠가부터 베낀 기술로 스스로들의 기술을 내보여 지금은 경제 세계2위의 대국이 되었습니다많은 사람이 태어나고 또 한국처럼 일률적이지않게 (한국은 장래희망 의사 판사 트로트가수)다양하게 살아가니 발전가능성이 높은거죠 다양한 인재들이 있는거 아닐까요한국은 자유민주주의국가 이면서도 사회주의 나라처럼 살고 중국은 사회주의나라이면서도경제부분은 자유주의처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한국부모는 아이들에게도 간섭이 심합니다 모든것을 통제하려고 하니 그게 독재고 사회주의적 교육방식이죠그러니 음악을 하겠다 댄서가 되겠다하면 두들겨맞는겁니다 베트남도 사회주의나라이지만 인구가 늘어가고 교육이 활발해지며 미래가 창창할것입니다반대로 한국은 지방도시부터 소멸하고 인구감소로 타국에 먹힐거같습니다 ㅠ
평가
응원하기
한일정상회담에서 얻을 경제적 이득이 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어떠한 경제적 이득을 얻었다 얻게 될거다 라는 말은 없습니다최근 수년간 냉전상태 였기 때문에 술도 같이 나누어 마시고 악수도 했죠과거사 정리만 진행될거 같고 경제나 안보(안보는 이미 미국에 의해 동맹체재) 는차차 의논이 될것입니다현 한국대통령과 일본총리는 둘 다 보수우파당입니다친기업 반노동자죠 노동시간 늘리고 재벌감세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보수우파는 신자유주의입니다 부익부빈익빈+적자생존+양육강식부자는 더 부자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기 마련이죠 높은 발전을 위해 과거를 지나쳐버리고 경제를 쫒는것은 당연하지만 중국이나 일본에게 노예로 부려지고 죽임당하고 강간당하던 과거 시대는 잊고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저도 공감하는데요부의 편중이 되는 것이 신자유주의의 단점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