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은행은 왜 파산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채권과 금리영향이라고 합니다저금리때 싸게 채권을 발행했고고금리가 이어지면서 채권을 비싸게 사들여야했다고 합니다게다가 자본이 빠져나가면서 부실경영 소문이 났고많은 사람들이 인출하는 뱅크런 사태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현재 국제 경제와 우리나라의 경제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국제정세보다 중요한게 국내내수인데요내수가 돌아야 밑에서 부터 시장경제가 좋아집니다기초가 약한 건물은 무너질수 밖에 없죠지금도 서민과 부자의 재산격차가 약 16배 라고 합니다국제정세가 어렵고 힘들수록 전문가들을 영입해서 해결해 나가야 함은당연한거입니디만 현 정부를 지적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대표직에 검사출신들을 영입했다는 점이라고 합니다전기공사할곳에 가스기술자 넣은 꼴이라고 하는게 우스게 소리고요정부를 비난한다고 달라질것은 없습니다광복이후 70년간 나라를 지탱해온것은 보수정당이었고 일본과 같습니다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는게 보수주의 신자유주의입니다우리가 보수우파를 지지하는 이유입니다세계적으로 어려운것은 맞으나 신자유주의가 낳은 고인물이라고 생각합니다미국이나 일본 유럽처럼 노동자들이 시위를 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죠신자유주의는 적자생존 부익부빈익빈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부자가 되려면 노력하면 됩니다 수많은 실패나 위기도 감내해야하죠지금 도쿄는 지방도시는 소멸했지만 도쿄의 집값을 올라가고 있고요미국의 노동자들은 고물가에 고기도 못사먹지만 뉴욕같은 곳의 건물 토지가격을 급등했다고 합니다한국도 자영업자들은 폐업하지만 백화점 명품관을 매진행진을 하죠이것이 신자유주의로 국가를 경영해온 것에 단점으로 드러난것입니다적당히 좌파우파 정권이 정책결정을 번갈아가며 서로의 단점을 채워갔다면 하는 생각이 들게 되는데요미국은 실제 그렇게 했고요 일본이나 한국은 대부분 정책결정은 친재벌 친기업위주로 해왔습니다그래서 노동자들이 세계에서 상위권의 노동시간 그리고 저임금을 받는 겁니다죽어나가는 것도 책임도 다 노동자나 하청업체가 지죠
평가
응원하기
흔히 말하는 적금과 저금의 차이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둘다 이자는 발생합니다기본금리(우대조건 미충족)0.10% 100만원 이하 금액1.60%100만원 초과0.10요구불예금 입출금자유통장등 우리가 갖고 있는 통장은 보통 0.1프로의 연이자가 나오고요예금도 약정된 기간을 놔둬야 연이자 2프로라도 나옵니다 입출금이 아니고요1000만원을 한달넣으면 연이자가 20만원이니까 만얼마붙겠네요적금은 현재 연5프로정도합니다 정해진 기간동안 일정한 금액을 넣기로 약속한거죠
평가
응원하기
훨씬 강력한 대 공항 온다고 트럼프가 예고한 이유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유튜버도 아니고 너무 과장된 극단의 말들을 내뱉는거 같습니다100년마다 백두산이 분화했으니 이번에도 동아시아가 망할거다라는지대공황이 온다던지외환위기 때 이후로 리먼브라더스사태 그리고 이번 코로나이후로 혼란해서 상황에서더더욱 불안에 떨게하며 극복할사람은 본인밖에 없다고 말하는거 같은데요이런 공포조성으로 혜택을 보려는 의중이 보입니다우리나라도 몇차례위기가 있었으나 전혀 실감이 되지않았습니다코로나때도 부동산 고공행진을 언론에 유포하여 허위매수 조작 단합으로영끌족들에게 공포수요를 낳게 하였던 자들은 지금 더 많은 부를 자랑하고 있겠구요요즘 유튜브나 인터넷기사들을 보면 그 정보의 진위여부, 누가 썼나부터 확인하게 됩니다그리고 의도가 무엇일지도.. 참 복잡해져가는 세상이네요
평가
응원하기
이율 올려서 미국은행들 돈잔치 하는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닌가봐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과거 부산저축은행도 캄보디아인가? 에 엄청난 돈을 투자해서 건물을 지었는데요분양이 반도 안되었다고 하더라고요그 투자금이 바로 은행에 돈을 넣은 시민들의 돈입니다사업투자실패 정보가 나자 시민들은 뱅크런을 시도했는데요이미 저축은행 고위급들과 관련된 돈받은 정치인들 모조리 도망갔죠 돈들고그래서 모정치인은 징역살았는데 정말 잠깐 있다가 나오고 돈도 엄청해먹었는데 조금만 추징했답니다실리콘밸리사태는 비리는 나타나지 않았고요저금리때 싸게 발행한 채권이 고금리가 되면서 내줘야할게 많아지며 그리되었다고 합니다시민들은 불안해졌고 앞다투어 인출을 시도하게 된거고요
평가
응원하기
금리 인하 하면 주식 시장에 좋은 영향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얼마전 부동산폭등하고 주식폭등할때가 바로 제로금리때였습니다금리가 높아지면 최우선 안전자산인 은행에서 이자를 받기위해 몰리고요은행에서 금리가 별로 안될때는 투자를 합니다금리가 떨어지기 시작하면서부터 아 , 이제 내려가겠구나 하면서 지금 코인도 올라가고 있는거고요1억은 예치해도 제로금리때는 1프로? 받았나요 1년이자가 100만원인겁니다세금떼면 80만원대 받는거죠천만원이라면 8만원대,주식이나 코인으로 천만원 넣으면 단숨에 받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SVB은행 파산으로 인한 영향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적극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있고요현재 저도 미니스탁으로 미국주식 여러개 있는데 아직까지는 변동이 없습니다정부에서 잘 대처할것으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떻게 하면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은행이 파산할 수가 있는지요? 만일 이렇게 은행이 파산하면 그 은행에 적금을 한 돈도 같이 날라가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일본 10위권대에 있는 보험회사도 8군데정도 망했답니다실리콘밸리은행은 기업에게 돈을 빌려주고 채권을 팔아 운영을 했는데요저금리 때 판 채권이 고금리영향을 받아 비싸게 돌려줘야하는 상황그리고 소문이 나면서 뱅크런이런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한국의 예금자보호법처럼 국가에서 예금자들의 자산들을 복구한다고 하네요
평가
응원하기
주식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일례로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주식과 부동산을 비교해보면보통은 부동산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주식이 훨씬 많이 올랐습니다아무래도 기업가치는 날로 발전하기 때문일거라 봅니다그래서 무조거 단타로 하는게 아니고 수십년 감안하고 갖고 있으라고 하네요
평가
응원하기
주식 투자의 위험성이 궁금합니다. 어떤 위험이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주식은 합법적인 도박이다라는 말이 있는데요많은 정보를 갖기도 어렵지만 정보의 출처나 확실성도 안전하지 못하고요지금껏 밝혀진 주가조작사건도 많이 있지만밝혀지지않은 것들이 너무나도 많을거 같습니다 지금 드러나있는 것들은 빙산의 일각이죠또한 100억벌어서 벌금1억내는 식이니 정보력 인맥 권력 있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거 같습니다의혹뿐이지만 현 모장관의 장인어른 검사장출신, 모 대통령 부인과 모친사건과거 이모대통령의 옵셔널벤쳐스 주가조작사건등이렇게 위험성이 많은 것은 한국의 주식시장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라고도 하는데요이와같은 행위를 하는 자들이 권력층에 있으니 솜방망이 처벌을 하나봅니다저는 차라리 미국주식을 구매합니다 마이xx소프트나 ms 같은 유량주테슬x 등지금은 다 원금대비 80프로정도지만 ㅠㅠ배당도 나오고요 美 내부자거래에 징역 11년 `철퇴` - 매일경제미국은 주가조작하다 걸리면 징역11년형을 받는다는데요보통 한국의 살인자의 형량과 맞먹습니다스마트폰에서 미니스탁으로 거래하는데 최근 종목에 관련에 소식도 많이 나오고구매자들과 소통도 가능해서 좋습니다주식으로 단타하다보면 욕심이 생깁니다코인도 마찬가지고요 천원 만원 벌다보면 더 큰돈을 걸게 되고손실을 보면 빠져나오는게 아니고 다른 종목으로 물타기를 하게 됩니다실제 제 사례인데요 도박도 이와 같죠 승률은 반반이니까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