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런은 어떤 것을 말하고 있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은행에 예치한 돈을 고객들이 모조리 빼간다면 은행은 당장 부도가 날수도 있겠죠부산저축은행사건이나 기타 여러 저축은행이 망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은행은 고객의 돈으로 투자를 합니다부산저축은행도 캄보디아에 개발했다가 망했죠그 소문이 돌자 부도까지 말이 나오고 예금자들은 돈을 찾으러 달려갑니다 (뱅크런의 시작)하지만 문을 잠겨있고 은행관계자들은 돈가지고 도망.여기서 이명박전대통령의 친형의 뒷돈, 서경덕 개발공사 사장등 관료들의 비리가 나왔는데요여기서 그치지않고 있는 돈 예금자들에게 돌려주지않고 자기들끼리 꿀꺽했다고 까지 하네요
평가
응원하기
SVB 파산 관련해서 우리경제에 여파는 어떻게 되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한국과 직접 관련된 것은 국민연금에서 투자가 500억규모의 투자금 회수이고 비트코인등 코인가격은 어제와 비슷합니다추경호경제부총리도 직접적인 타격은 없을거나 예의주시하겠다고 하니 정부를 믿고 기다려봐야지요지난 경제위기처럼 한국과는 크게 문제될게 없을거같아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은행이 망하게 되는데 어떻게 5천만원까지 보장이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각 금융회사는 예금보호공사에 사실 보험을 들어놓고 있습니다예금보호공사는 원리금 5천만원까지 보호를 합니다하지만 대량의 뱅크런사태가 발생하면 장담은 할 수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SVB 은행 붕괴의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미국 재정을 투입해서 파산을 막으려고 의논중이고 하네요오늘자 속보들에 나왔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융 시장 투자 방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2년전쯤 같은 질문이었는데요제로금리에 부동산 고공행진 때에 질문을 받아서 제가 답변했습니다이제 금리는 다시 올라갈거고 부동산과 주가는 떨어질거다 라고 답변했죠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기간을 특정할수는 없으나 이제 다시 반대로 갈거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국은 빈집이 몇천만채라던데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중국보다도 이미 일본도 빈집 투성이라고 합니다도쿄인근 1시간거리정도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죠한국도 비슷하게 간다면 서울인근 수도권으로 사람들이 몰리고지방도시는 빈집으로 가득찰것입니다해결보다는 거의 방치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지금부터라도 지역균형개발을 해야하는데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서울 수도권에 투자한 부자들이 반대하죠 ,
평가
응원하기
가상 화폐가 폭락 중인데도 앞으로 낙관적으로 보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소설같은 얘기를 하자면 한국의 부의 편중은 매우 심각합니다그 부는 바로 한국의 화폐나 달러등일텐데요그것을 배제해버리는 거죠가상화폐로 실제 구매 소비가 이루어 지고 이용자가 많아지면 화폐가 되는 것이고여기에 안전장치가 있어야죠한국의 상위권과 하위권의 재산정도가 15배가 넘는다고 하는데하위권이 상위권을 무시하고 가상화폐만 인정하는겁니다부자를 무시해버리는 한가지 방법으로 제 소설같은 상상이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규 코인 상장하자 마자 펌핑하다 폭락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여러차례 다큐에 나온 얘기중에 하나가 조작입니다코인은 일반 주식과 달리 만들기도 쉽고 상장도 돈 몇푼으로 가능하며주가조작을 하기가 용이하다네요단톡방에서 그런것들을 모의하고실제 업비트에서 특정 종목의 주가추이를 보면항상 8시 12시 18시등 띄우는게 보입니다같이 따라가면 먹겠으나 모르고 들어가서 매입하게 되면폭락하게 되는 거죠
평가
응원하기
국내 경제가 향후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위와 같은 경제위기는 외채나 외국투자에 의한 발발이었죠 그래서 외환위기라고 한거고요 현재 국가 빚이라고 하는것은가족끼리의 빚과 비슷합니다세계적으로 어렵다라는 것은 누구나 아실건데요국제정세에 맞추어 대비를 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산업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빈부격차는 국제적으로 극으로 치닫고 있습니다한국의 건물과 토지는 저리도 많은데 내꺼하나 없다는 것은부의 편중이 심하다는 것이고요내수가 도는것이 첫번째인데 부자1명의 구매력보다 서민 100명의 구매력이예를들어 편의점을 생각해보면 서민 100명의 소비력이 훨씬 높고 다양합니다그래서 부의 재분배가 필요하고요 그러면서 세금이 걷이겠지요다음부로는 개도국에 대한 해외투자를 해야하는데 과거 정부에서는 모두 적자가 되거나뒷돈으로 챙겨갔습니다신에너지생산, 2차배터리,전기차,수소차, 가상화폐, 등등 결국은 혁신적인 기술전 세계에 팔수있는 한국적인 것을 만들어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지금은 kdrama,kpop,food가 유명해졌고요앞으로는 한국인으로부터 나오는 스마트폰의 앱,프로그램들이 널리 판매되길 희망합니다많은 프로그래머들이 각광받는 시대가 국가경쟁력이 될거 같습니다경기호황은 항상 외부적인 요인으로 왔었는데 이젠 바라면 안될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직장생활 시작하는 자녀의 돈 모으기 실천방법을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많은 사람들이 하는 말중에 2030대에는 오토바이와 차를 피하라는 말이 있는데요월급에 얼마를 모은다기보다도 필요없는 소비를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오토바이와 차는 젊을때일수록 사고위험이 크고요수익을 가져다주는 운전은 모를까 과시나 유행을 따라가는 등의 소비가 위험합니다그리고 저축으로는 돈모으기가 어렵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젊은사람들이부동산 주식 코인등의 가상화폐투자에 빠지게 되는 데요경제학공부를 해야합니다보통 유튜브로 경제나 역사 사회 정치등 보기가 쉬운 때인데요유튜브라고 해도 최소한 티비에 나오는 정상적인 사람의 강의를 듣는것을 추천합니다목표없는 저축은 허물어지게 되어있으며 어릴적부터 보험을 가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