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보험?이 정말효과적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공시이율이 보통 3프로에서 4프로정도됩니다이와 같은 금리로 가정하면 10년납입시 10년정도 납입해야 원금이 될까말까하고요20년납입새 원금에 2배가 됩니다말씀하신거처럼 화폐가치와 물가 때문에 효과는 별로 없습니다비과세상품같은 경우는 한달에 수백만원씩 납입하는 분들이나 효과가 있지일반인은 거의 유지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대공황을 금융세력이 의도적으로 일으킬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아르헨티나가 망한것과 한국의 경제위기 IMF 에 미국이 영향이 있다는 것은 쉽게 알수 있는것입니다정치권에서도 친중이니 친미니 가지고 싸워대는데역사적으로 조선 구한말 국가를 식민지배에도 일본과 미국의 동맹과 조약이 있었고그들이 우리들을 먹은겁니다 (가스라태프트조약)남북전쟁 그 전의 분단도 배후에 미국이 있습니다영화나 드라마로 나온 IMF 이야기라던가 왜이리 관심이 없는건지 안타깝네요 아는 사람만 아는거지먹고살기바쁜 사람들은 모르는 내용들이죠
평가
응원하기
전세집이 경매로 넘어갔을 때 은행에서 대출받은 전세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대출을 받을때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를 가지고 은행에 제출하여대출을 받게 됩니다이것은 이 대출금액이 선순위라는 권리이며경매시 은행에게로 우선적으로 배당하니 본인이 받는게 아닙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국의 경제는 자본주의인가요? 아니면 다른 용어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중국은 사회주의국가입니다흔히 북한과 중국이 공산국가다 공산당이라고 하는데정치적으로 이용해온거고요중국의 경제방식은 사회주의라기보다는 자본주의 자유주의방식이라 하고요반면에 한국이 오히려 사회주의경제체제라고 하네요특히 이승만 박정희대통령때부터 국가주체의 경제개발계획등도 그러하고요쉽게말해서 요즘 엄마들이 애 하나낳고 여러가지 통제를 많이하죠?그것을 사회주의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ㅋㅋㅋ
평가
응원하기
경제관념의 큰 축 보수와 진보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보수는 친기업 친재벌 정책을 펼쳤고 대표적으로 삼성과 LG같은 기업에 투자해서 한국경제성장을 크게 일으켰습니다이에 이 대기업과 관련된 중소기업들도 임금근로자들도 많이 필요로 했고요이것이 보수에서 말하는 낙수효과입니다진보는 친노동자정책입니다 최저시급을 올리고 많은 서민층 중산층들의 소비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그것이 내수로 일반 편의점 소비부터 여러가지 업종에 있는 제조업 농업 유통업등에 활발히 이어지겠죠일본도 내수가 돌지않아 많은 업종들이 폐업했고 보험회사조차 여러군데 망했다고합니다위에서부터 내려오는것과 아래에서부터 올라가는 것의 차이죠
평가
응원하기
왜 경제가 어려운데 물가는 계속 오르고 시급은 적게 오르죠?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우리나라는 광복이후부터 보수정권입니다보수정권이라는 것은 우파라고도 하는데요경제성장을 기초로 두고 기업에 투자하는 당입니다현재 국민의힘이 그러하고 법인세절감이나 사업관련 혜택을 주죠그래서 낙수효과로 순차적으로 노동자까지 혜택이 가게 합니다하지만 기업들은 인건비를 아끼기 위해 정규직 고용을 적게하고대부분 외주나 계약직으로 채용합니다최저시급등이 증가하면 사측의 고용이 부담되고 기업투자가원활하지않을거라 판단하기에 최저시급인상에 반대하는 겁니다민주당같은 경우 문재인 전대통령이 시급 만원 공략을 내세웠고그나마 지금 이정도 올라온거지 그전에서 시급5천원이었습니다포퓰리즘이라고 돈으로 표를 산다고도 하는데사실은 좌파 진보세력은 공산주의쪽의 길입니다 분배죠, 하지만 공산주의는 지구상에 없고요 복지라던가 소수자 약자들을 위해목소리를 내는것은 맞습니다미국이나 일본처럼 보수정당이 정권을 가는 곳은 부익부빈익빈이 증가하고요당연히 지방도시도 없어지게 되서 보수우파의 단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유럽국가들은 보수당이 득세하면서도 복지를 우선으로 하고 세금도 많이 걷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재테크수단으로 저축만 계속하는게 맞을까요? 다른 좋은건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우리가 저축을 하는 이유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입니다실직을 하거나 돈이 없이 노후를 보내는 것이 가장 두려운 부분인데요주기적으로 월세를 받는 다거나 정년퇴직해서도 일을 할수 있는것이 중요합니다저축이자라고 해봐야 부자들이야 이자만으로 살겠지만저도 최근 코인했는데요 약간 이득이다가 손해중이고미국주식도 사봤는데 결국 손해중입니다그나마 가끔씩 시간날때 배달알바하고, 이곳 아하에서 답변일해서 수익발생하고요월세받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나이먹어서도 돈받을수 있는 일거리를 찾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금리가 올라가면 부동산 경제가 어렵다고 하는데 왜 그런 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현재에도 기준금리가 올라가면서 대출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2년전 저금리때 받았던 우리은행전세자금대출만해도 16만원이었는데 이자만,지금은 29만원이 넘어갑니다저는 전세니까 괜찮습니다만 몇억씩 대출받은 사람들은 더 괴롭죠저금리때는 투자처가 없어서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하는 수요가 늘어서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 공급가가 올라갑니다 즉 부동산가격이 올라가죠고금리때는 주식 부동산보다 은행에 저축을 합니다 안전자산이죠그러면 수요가 적어지니 공급가가 떨어지죠지금은 떨어지고 있는중이며 그 쇼크를 막기위해부동산가격이 떨어지지않게 정부에서 여러가지 대책을 내놓은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향후 부동산 전망은 어떻게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아무래도 전처럼 언론에 의해 움직일거 같습니다전처럼 조x일보에서 매수 강세 , 최고가 갱신 , 이렇게 띄우니까사람들이 덩달아 불안해 한건데요사실 돈번거는 미리 들어갔던 부자들이나 투기꾼들이죠주가조작같이 위험한 자산이 될수있습니다 지금이 딱 그전 박근혜정부때와 같은데요미분양이 전국에 수십만호가 존재했었고요결국 가격은 떨어지고 대출한도를 풀어 다시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분명히 언론과 정치인들이 움직일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가 조작은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입니까?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언론에 정보를 뿌리고 매수를 해서 가격을 올리면개미들이 붙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올랐을때 다 팔아버립니다도이치모터스나 이명박 전대통령의 옵셔널벤쳐스 사건 다 비슷하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