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가 떨어지면 주식이 올라갈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코로나초기처럼 제로금리가 되면 은행에 금리가 1프로이러니까 저축을 안합니다그래서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하는거고요수요가 늘기 때문에 부동산도 올라가고 주식도 올라가는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한국이 다른 선진국에비해 자영업비율이 왜 이렇게 높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얼마전까지만 해도 노동시간이 세계2위로 가장 길게 일하고요소득은 하위를 달리는 것이 한국의 노동자의 삶입니다노동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빚을 내더라도 장사를 하려는 거죠한국의 광복이후 보수정권이 60년넘게 한국정권을 이어왔습니다보수우파는 기업이나 국가가 국민보다 먼저입니다소수의 사람들의 희생을 하더라도 국가가 발전을 먼저해야한다여기에 반대되는것이 진보좌파이념 즉 노동자 , 시민이 우선시 되는것이죠이제야 겨우 최저시급이 만원이 다 되어가지만 한달에 200만원도 못버는 사람이 굉장이 많고요또한 갑질이라던가 산업재해로 사망하는 노동자들도 많습니다사회구조가 그러하고 노동자들도 친재벌 친기업편에 손을 드는 것이죠노동자들은 먹고살기도 바쁘기 때문에 그저 언론만 믿고 투표를 하고요 좌파우파 진보보수의 개념도 모르는 사람들이 허다합니다지금도 마찬가지인데요 행보를 본다면 정말노동자들만 고생하고 돈은 부자들이 가져갑니다경제 금융은 정치에 좌우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최근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우선 부산 경상도가 가장 먼저 없어질거라고 하고요유튜브 명견만리 kbs 에서 일본취재한거보면 끔찍합니다사람들이 하나하나 떠나는 데다가 시골에 빈집이 생기니 범죄소굴이 되기도 하고요그곳으로 이주하려고 해도 인프라가 없습니다쉽게 말해 물도 전기도 끊기게 되죠지금 건강보험 국민연금만 보더라도 내는 사람은 없고 받는 사람만 늘어납니다곧 없어지겠죠또한 나라운영은 세금입니다세금낼사람이 없어지는 겁니다나라가 없어지는 거죠외국인들이 대통령이 될거고요 외국인들이 경찰이 될겁니다한국이 아니라 usa처럼 U.S.K가 되려나요
평가
응원하기
최근 기준 금리는 상승하고 은행 예금, 대출금리가 하락하고 있어요 이거 앞으로 큰 위험이 터지는 건 아닌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강원도가 불러온 '레고랜드 사태'…대한민국 경제 흔들었다 | JTBC 뉴스강원도지사가 몰고온 레고랜드사태로 한국전력과 일반기업의 채권이 신용을 잃고팔리지 않아 도산의 위험이 있고요 전기세 인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금리가 문제가 아니라 자영업자 중소업체가 무너지기 시작했죠한국은 자영업자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도미노처럼 무너지죠금리가 높아지면 부자들은 더 부자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한국전력이 적자인 이유가 원전을 안써서 그런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강원도 레고랜드사태여파가 크고요애초 서민 공공비용은 올리지않았습니다 정치인들이 눈치보느라게다가 대부분 기업편이 보수정당이 나라를 60년을 이끌어왔기 때문에개인용보다 회사용 전기세가 더 쌉니다누적이죠이번에 올리려는 것은 잘한것입니다보수정당은 국민보다 국가가 먼저다 기업이 살아야 국민이 산다 주의입니다즉 신자유주의죠민주당은 사람이 먼저다 노동자가 먼저다 쪽이고요 복지쪽강원도가 불러온 '레고랜드 사태'…대한민국 경제 흔들었다 | JTBC 뉴스이 과정에서 공사 비용은 산더미처럼 불어났습니다.결국 강원중도개발공사는 추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해 돈을 빌리기로 했고, 강원도가 이 어음에 대한 빚 보증을 섰습니다.그런데 새로 취임한 김진태 강원도지사[국민의힘당]가 돌연, 법원에 회생 신청을 하겠다고 나섭니다.자금시장은 사실상 지자체의 채무불이행으로 받아들였습니다.공기업조차 이자를 더 준다고 해도 채권이 팔리지 않는 상황까지 벌어졌습니다.정부와 동일한 신용등급(AAA)을 보유한 한국전력 채권의 경우, 연 6%에 육박하는 금리를 내걸고도 발행 목표를 채우지 못했습니다.일반 기업이 발행하는 채권들 역시 상황은 비슷했습니다.이 내용처럼 공기업의 우두머리격인 한국전력이 망하게 생겼습니다 채권이 안팔리니까요[김상만/하나증권 수석연구위원 : '일반 은행이나 일반 회사는 말할 것도 없다'라는 식으로 신용리스크 프리미엄이 동시다발적으로 더 붙는 거죠.]놀란 정부는 50조 원이 넘는 자금을 투입해 사태 진화에 나섰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투기와 투자의 차이는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투기인 경우나중에 비싼 값에 팔기 위해 구매하는 모든 행위곧 비싸질 것 같아서 값쌀 때 구매하는 모든 행위자신이 보유한 무언가의 값을 올리기 위해 분위기를 조장하는 행위위의 세가지를 보면 투자와 뭐가 다를까싶은데요세번째에 보면 분위기를 조장하는 행위라고 하는 부분에서 그 내용이 다르다는 것을 예상할수 있습니다과거 주가조작이나 부동산투기같은 경우를 보면 아실지 모르겠네요예를 들어 코로나초기부터 물론 저금리로 인해 투자수요가 많아졌으나대부분 사업자들도 폐업을 하고 저희집 근처에 있던 편의점 우유도매 등많은 곳이 장사를 접던 시절부동산값이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그 당시 인터넷신문이나 뉴스를 보면 어느지역 8억돌파또 다음날은 10억돌파 이런식으로 최고가거래가 갱신되는것을 알렸는데이게 한두건이 아니고 엄청난 양이 보도되었습니다이것이 즉 분위기를 조장하는 행위입니다결국 허위거래도 많았고 담합이 있었다는 것이 나왔으나 개개인 아파트부녀회나 입주자들이 하는 담합을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다만 치고 빠진사람들은 돈을 벌었고 빠지고 나서 산 사람들 즉 영끌들은아무것도 모른채 당한거죠이들은 바로 대형 언론사와 공인중개사 아파트입주자들의 투기입니다지금 대통령 부인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도 마찬가지인데요언론으로 띄우고 막 사들이면 사람들이 따라삽니다매수가는 올라가고요그 이후 최초 치고 빠진사람이 바로 그 분이라고 나오는데요2회전 돌리니 10억벌었다고 합니다그리고 나머지 개미들은 낭패를 봤죠 이것이 바로 투기의 사례라 할수 있습니다과거 이명박대통령 옵셔널벤쳐스 주가조작도 마찬가지였고요투기는 개인이 혼자서 할수 없습니다조력자들이 있죠 그 조력자들은 흔히 말하는 권력자들 법조계인물들 재벌들입니다정치인들도 마찬가지고요
평가
응원하기
출산율과 혼인율이 바닥이라는데 우리나라 경제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내수가 돌지않아 많은 자영업자들이 망할것이고건강보험료나 국민연금 개인 보험등 낼 사람이 없어지고 받을사람만 많아지니기초보장제도도 다 타격을 입을것입니다국가가 없어질것입니다캘리포니아대학에서 연구결과 세계에서 가장 소멸할 도시를 부산으로 꼽았는데요도시가 아니라 경상도가 가장먼저 그다음 전남이 없어질거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예금 금리는 내리는데 대출 금리는 오르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은행 스스로 돈을 벌기위해서 입니다코로나시기 초기부터 은행만 돈을 엄청 벌었습니다은행은 서민들을 위한게 아니고 그게 장사꾼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제 저금리 시대는 완전히 끝난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전문가들 말마다 다 다른소리를 냅니다 반만 참고하시고요경제는 살아있는것이고 움직입니다또한 한국경제만 보는 것이 아니고 세계경제에 따라 대응합니다코로나가 아니었어도 과거에 비추어보면 금리는 올라가고 내려가고를 반복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택담보태출 원금상환 해야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이자만 내다가 만기시에 원금상환하는 방법은 기존에 있었습니다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도가 고쳐진 것입니다1억을 빌려도 30년을 빌리면 이자만 1억입니다 연3프로기준원금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이 매우 많죠 그래서 집이 경매에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