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는 사상 최고치인데 코스닥은 상승률이 별로네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국내정치상황이나 외교상황이 안정화된지 얼마되지않았습니다 가장 인기있는곳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당연해보이고, 어느정도 끝물이라고 여기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중소형으로 또는 코인으로 몰릴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국내주식 대선전에 정리하는게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어떤 이유로 그러는지 알수는 없지만 이번 상법개정과 국내정치경제외교등의 안정화 그리고 사이클등으로크게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것들이 반대로 될 확률이 높아지면 모를까 이대로 안정화가 유지된다면 크게 문재는 없어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식 투자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투자방법은?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코인이나 주식이나 부동산이나 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돈이풀릴수록 올라가는 것은 베이스가 된다고 생각합니다뭐를 사야한다기 보다는 남들이 뭘하는지 알고 따라가는 것도 해볼만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어디까지 올라갈까요? 지금 들어가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지금만 봐도 상승여력은 있으며 장기적으로 볼때 세계적으로 유명한 엔비디아 등처럼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소상공인대출관하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이전 정권이라고 해도 5번신청해서 한번은 받았습니다 3년동안 소상공인 묻따 대출이 한번있었고요기다리는 수밖에 없었죠 현 정부에서는 밀린 일들이 많아서 그런지 아직은 이분야에서는 별얘기를 듣지는 못했습니다결국 은행이나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요구하는 것을 맞추거나 대출없이 다른 밥벌이를 해서이어나갈수밖에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공고 고졸인데 대기업 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전기기능사입니다.요즘은 20대에 전기기사 소방기사까지 딴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20대에 볼거라고는 자격증 학력이라서 경력으로 가는게 좋습니다그러나 시설관리든지 공사업체라던지 경력을 쌓으면서 자격증공부까지 해야어디든 들이밀정도가 됩니다대기업만 찾을필요도 없습니다 대기업만 찾다가 지금 텔레마케터하는 고려대출신 동생있습니다결혼도 못했더군요
평가
응원하기
코스피가 사상최고치인데 낙수효과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삼성 하이닉스가 어느정도 고점이다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다른곳으로 눈을 돌릴 가능성은 있습니다코인보다는 중소형주로 갈거 같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중2 여학생입니다. 경제, 빚 관련해 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저는 초5때 방학때 처음으로 주간 신문배달을 시작해봤습니다잠깐씩 이지만 친구들이 하는 알바들 소개받아서 전단지 돌리는등 여러가지를 하다보니 고등학생때도 했었네요물론 용돈이 없을만큼 집이 가난했기 때문에 용돈벌이로 한거지 부모님을 돕겠다는 생각은 못했습니다그러나 부모님을 도울수 있는 것은 설겆이를 하거나 빨래를 널거나 걷고 방청소를 하는 것도 충분합니다엄마가 하는 집안일을 보고 배워서 미리 해놓기만 해도 좋죠이러한 것을 브이로그를 찍어서 유튜브에 올리는 방법도 생각할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의 경제가 좋아질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최근 한국 경제는 반도체 독주에 힘입어 2025년 명목 GDP 규모 세계 15위 수준(약 1조 9,310억 달러)을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 2026년에도 강한 수출 성장세를 바탕으로 약 2.5% 안팎의 실질 성장률을 보이며 이 순위를 유지할 전망입니다.가장 눈부신 부분은 무역 및 경상수지로, AI 반도체 수출 급증 덕분에 2025년 경상수지 흑자가 GDP 대비 6.6% 규모로 가파르게 확대되었으며, 2026년 3월에는 사상 최대 월간 흑자(373억 달러)를 갈아치우는 등 올해 연간 흑자 규모 역시 1,0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세계 최상위권의 흑자국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종합하면 인구 구조적 한계나 내수 회복세의 둔화로 인해 국가 전체의 경제 규모(GDP) 순위는 과거 10위권 진입 때보다 다소 밀려난 15위권에 머물러 있지만, 반도체 슈퍼사이클 덕분에 나라에 들어오는 순수한 외화 벌이(경상수지 흑자) 지표만큼은 역대 최고 수준의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강력한 수출 주도형 국면입니다국민연금도 어마어마한 수익을 거두며 고갈을 많이 늦추고 있다고 합니다이런식으로만 운영된다면 나빠질것이 하나도 없어보입니다모두가 좋아지려면 복지지출이 있어야 합니다이미 많은 사람들이 (특히 삼전 하이닉스등) 성과급을 받는 등 세수가 크게 늘었다고 하던데이런부분들이 복지로 가야 모두가 살겠죠
평가
응원하기
육아를 하며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제 와이프도 임신중이고 그저 설문조사만 하고 있습니다설문조사를 3개를 하는데 월 만원 2만원이죠 (입덧을 하면서 중단)당근알바중에 보면 재택부업이 더러있기는 합니다하지만 남자입장 남편입장에서보면 육아는 큰 일입니다아무것도 안하더라도 한심하게 여기거나 하지않는게 보통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