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을 민영화하면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우선 포항제철이 포스코가 되었죠한국중공업이 두산중공업이 되었고요고속도로관리공단등 여러건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유독 보수정권만 되면 이렇게 민영화를 추진하는데요인천공항이나 지하철을 민영화하겠다 외국에 팔겠다고 합니다민주당에서는 반대하고요현 지하철을 말하자면 요금이 1200원인데 적자나는 구간도 있고 흑자보는 구간도 있습니다전체적으로 적자가 나기 때문에 국고에서 지원하는거고요 한마디로 세금입니다근데 민영화로 바꾸고 질문자가 사장이 된다면 어떻게 될가요?민영화를 추진해서 지하철공사를 팔면 돈이 생기고 세금에 충당되겠지만요금을 당장에 올릴겁니다50원 100원 수준이 아니겠죠또한 요금은 올리되 겨울에 난방히터 여름에는 에어컨을 덜 틀려고 할것입니다직업은 외주로 돌리고 비정규직으로 쓰려하겠죠?뉴스타파 - 포스코 800억 원대 배임 의혹...‘이명박근혜’ 포스코 몰락사 - YouTube뉴스타파와 pd수첩에 보면 포스코 관련 영상이 있습니다민영화를 추진한다면서 포스코 자산을 자원외교식으로 해외에 투자했고요그 돈을 꿀꺽먹은 사건입니다해외에 투자했다던 중남미에 가보니 아무것도 없었다는것이 취재로 확인되었고요그 돈을 누가 먹었는지는 본인이 알테죠또한 고속도로통행료라던가 이명박의 조카 이시형에게 뭘 줬다는둥 말이 많습니다확인된 것만 여러건이고요현재 밝혀진것은 민영화로 팔아먹은 것만 나오고 다른것은 은폐중으로 보입니다민영화로 효율극대화하는 두산같은 경우는 좋은 예라고 볼수 있고요위의 말처럼 직원을 반노예로 쓴다던가의 반대로 장점부분이라 봅니다기업(지하철,철도빼고)의 민영화는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비리만 없다면 민영화도 좋죠하지만 보수정권에서 말하는 전기 공항 수도 가스등의 민영화는 왜 제가반대의견을 갖고 있는데 설명되었다 봅니다 [서민의 생활과 밀접]
평가
응원하기
대출금 미납 연체시 신용점수 변동 질문..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상담사와 통화해보시면 알겠지만 몇일까지 미납시 금융사에 모두 정보가 공유된다고 합니다그 공유되는 시점부터 연체정보가 뜨고 점수도 낮아집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제이론 중에서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것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현재는 보수정권입니다우리가 일자리를 찾기가 어렵죠보수정권은 기업에게 투자합니다 기업의 세금을 깍아주고 규제를 풀어주죠그러면 기업은 더 많은 상품을 만들어내고 수출과 판매를 합니다그러면 당연히 고용을 늘리려 합니다 공장을 더 돌리더라도그러나 대기업같은 경우 많은 돈을 벌었으나 고용을 하지않습니다고용을 하더라도 외주업체에서 비정규직으로 쓰죠그러면 이 비정규직은 고용도 불안한 데다가 급여도 정규직보다 훨씬 못미치니지출을 하지않습니다그래서 문재인 정권때 소득주도성장을 시작했고요진보정권은 친노동자정책을 펼칩니다최저시급을 올린다던가 (반대는 보수정권 현 국민의힘)노동자사망시 법적책임을 고용주에게 물게 한다던가질문하신것을 쉽게 말씀드리면지역화폐상품권 지급을 한 예가 있지요? 코로나 초기에저희집을 예를 들어서 저희 아버지가 25만원 공돈이 생겼는데이 지역화폐상품권은 무조건 시장(대기업마트 백화점 제외)에 나가서 물건을 사야합니다그러면 우리 네 가족이 고기를 사먹고 신발을 사겠죠고기집사장과 신발가게사장은 평소보다 매출이 늘었습니다그래서 손주 책가방을 사주고, 과자 한봉다리를 사줬습니다책가방사장과 과자가게 사장은.................이렇게 내수가 순환하는 겁니다진보정권 민주당에서 하는 것은 부자들에게 세금을 더 메기고그 세금으로 청년이나 서민들에게 복지를 주는 것핵심은 내수를 돌게 하는것입니다소비를 해도 순환이 되게 하면 소득도 두루 돌고 소득격차도 줄어드는거죠국부론에도 중상보다 중농주의, 그리고 노동자들이 잘사는 것이 국가가 부자로 가는 길이라고 했습니다노동자들 먼저 vs 기업이 먼저 중에 진보당이 말하는 노동자가 먼저에 부합하는 것입니다노동자들의 임금이 높아지면 또 지출을 하고 그 지출을 한 것이 자영업자들의 매출이 되고그 매출에 이어 자영업자들도 고용을 하고....이렇게 순환하는 이론입니다 물론 현실은 어렵지만
평가
응원하기
신용카드 캐시백 이벤트 참여 후 해지 하면 상관없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사용액에 따른 적립액을 적립하지않고 돌려드리는 거라서이미 카드사입장에서는 성과를 낸 셈입니다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캐시백을 해줄리도 없고요상관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정환율과 변동환율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기름한방을 나오지않는 나라에서 수입 수출 외국의 국내 투자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그래서 외국의 사정에 따라 연동하는 것이 국가에 이득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같은 제품인데도 한국과 미국의 가격차이는 왜 생기는 것입니까?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차량을 예를 들면 국내에서 기아와 현대차가 압도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외국에 수출을 하게 되면 많은 경쟁을 하죠외국에 수출할때는 옵션이나 가격면에서도 경쟁을 하기 때문에 좀 더 나은 옵션과 좀 더 저렴하게경쟁을 합니다국내에서는 외제차를 사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a/s면에서 불편함이 많기 때문에 국산차로 많이 돌아옵니다 사실 사던지 말던지 마음대로 하라는 식이죠
평가
응원하기
개인연금 공시이율은 왜 기준금리보다 낮은 걸까요? 이 보험 유지해야 하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보험전문가입니다.이미 7년납입하셔서 버리기는 아깝네요공시이율이고 금리연동이라고는 하지만 사업비가 빠지기 때문에적금과 비교하면 낮습니다공시이율은 더 올라갈거고요 또 내려갑니다하지만 얼마전처럼 제로금리가 되더라도 최저보증이율이 있죠7년납이면 지금 원금회복 약100프로가 맞고요20년 30년 불렸다가 가져가거나 연금전환하는 용도입니다지금은 100프로지만 다시 약7년뒤 200프로가 되면원금이 2배가 해지환급금이 됩니다추가납입이 보통 원금에 200프로까지 낼수 있으니목돈이 따로 있다면 이곳에 추가로 넣어서 원금을 높여놓으면 이익은 더 높고이자에 대한 소득세도 면제되죠 (10년유지 이상 시)[원금100만원 200프로 되면 해지환급금 200만원원금200만원 더 집어넣으면 총 원금 300만원에 200프로면 해지환급금 600만원]이왕 7년 모아놓은거 급전쓸일 없다면 그냥 내버려둬도 나쁘지는 않습니다(시중금리보다 높다는둥의 과장에 대해서는 만족할만한 보상을 받기는 어려울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제 보험 담당자가 퇴사한다는데 걱정 안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보험전문가입니다.보험사 이직률은 상당히 높다고 보입니다보험사마다 프로모션을 하기도 하고여러가지 마음고생도 많이 해서 장기간 근속자가 많지 않습니다설계사가 퇴사하면 다른 설계사가 자동으로 배석되고보험 유지와는 아무상관없습니다 문의사항은고객센터에 문의하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해지없이 보험만기 변경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보험전문가입니다.70세까지 납부하고 70세까지 보장받는 암보험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보험을 80세까지 보장으로 변경하는게 가능한가요?~ 혹시 가능하다면 계약후에 생긴 질병이나 병원기록도 새로 고지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새로 추가가입을 해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4대보험중 국민연금은 나중에 돌려받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보험전문가입니다.2050~2060년에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되는 것으로 예측되었고요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내는 사람보다 받는 사람이 훨씬많아지고 있습니다지금 청년층은 받아도 69세부터 받을거 같은데제가 2030대에는 65세부터 받는다고 했고요10년지나니까 또 고갈된다 69세부터 받는다 하네요하지만 최근 모 장모가 건강보험료를 23억을 횡령하고모 대통령이 자원외교로 (국민연금재원으로) 날려먹고계속해서 돈을 부정하게 빼먹는사람들이 많이지지만 처벌이 없으니우리같은 사람들은 못받는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https://www.peoplepower21.org/welfare/%EC%97%B0%EA%B8%88%EC%A0%95%EC%B1%85/1905837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