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젖병이랑 용품들을 왜 열탕 소독해야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개인적인 생각으로는 UV 소독기를 제대로 사용하고 있다면 열탕소독까지는 필요없다고 봅니다. 원래 열탕 소독을 하는 이유는 UV소독기가 없었을 시절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 생기게 되어 높은 온도로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요즘에는 UV 소독기가 잘 나와 있기 때문에 굳이 열탕 소독은 하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생 아이들에게 책읽기 습관 들이기 방법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전문가들은 책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거실에 TV가 아니라 책장을 두고 책을 읽게 하고 쇼파나 아이가 자주 있는 것에 일부로 책을 쌓아 둬서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가 먼저 책을 자주 읽음으로써 심심할 때, 가만히 있을 때는 책을 읽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4학년 아들이 머리카락 자르는 걸 극도로 꺼림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어렸을 때는 바리깡 소리가 시끄럽고 무서운 소리를 내기 때문에 싫어했을 수 있는 데 고학년이 되었는 데도 싫어하는 것은 감각이 예민해서 그렇지 않을 까 싶습니다. 바리깡의 진동, 가위소리, 머리카락이 떨어지는 느낌은 아이들에게 매우 불편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화 자체를 싫어하는 아이는 머리 모양이 바뀌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어 이발을 싫어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선크림을 너무 안바르고 밖에서 노는 아이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희 아이들도 그렇지만 아이들은 끈적거리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선크림을 잘 바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크림은 타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 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으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나 주근깨 형성을 막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급적이면 아이들이 로션을 바르고 바로 선크림을 바를 수 있도록 하시고 너무 뜨거울 때는 얇은 긴팔이나 팔토시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챙 넓은 모자도 씌워 주셔서 얼굴과 목 노출을 줄여 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학교 2학년 여학생, 영어·수학 기초부터 다시 시작해도 괜찮을까요? 공부 방법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중학교 2학년이라도 아직 기초가 제대로 학습되지 않아 진도 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다시 시작하는 것이 전혀 늦지는 않은 상태입니다.지금처럼 부족한 상태로 진도를 따라가다가 이해가 어려워 지는 시점에 되면 아예 포기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진보보다 반복이 훨씬 중요한 과목이라 단어와 문법을 위주로 기초부터 다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수학은 개념을 위주로 쉬운 문제를 반복해서 개념을 잡아가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교회나 학원에서 가는 체험학습 보낼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많은 부모들이 걱정하는 부분일 것이라 봅니다. 예전에는 학교에서도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수학여행이라는 이름으로 2박 3일 여행을 갔었고 아람단이나 보이스카웃 활동에서도 자고 오는 체험 활동이 많았습니다. 교회나 태권도 학원에서도 많이 보냈던 기억이 있습니다다만, 요즘에는 사건 사고가 많기 때문에 선생님 1명당 지도해야할 아이가 20명 이상이라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 조금 생각해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아니면, 부모님도 교회를 믿는 다면 직접 따라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요즘에 듀오링고에 빠져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개인적으로는 모바일 게임보다 듀오링고에 빠진 것이 훨씬 나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듀오링고는 사실 학습 기반앱이면서도 레벨업이나 학습 기록, 보상 등 게임 요소가 가미되어 아이는 공부를 하면서도 게임처럼 흥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중독성이 있는 어플이기 때문에 게임에 너무 심하게 집착을 한다면 계속 하게 두시기보다는 하루 20분, 2~3회 정도로 제한을 두고 이용할 수 있게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 용돈이 생길때마다 미국 주식 사주는거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큰 돈을 벌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투자 습관을 알려 준다는 개념을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아이도 돈이 생길 때마다 여유 금액을 물어보고 70%이상은 투자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세뱃돈이랑 용돈으로 15만원이 생기면 10만원은 투자 (이 때 제가 10만원을 더 얹어 주고 있습니다) 나머지 5만원은 사고싶은 거 사는 용돈입니다.제가 돈을 추가로 줘야 아이가 부담감 없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금액을 지불 하고 있습니다. 아이 용돈 중 일부를 투자하게 하고 수익율을 보여주는 것은 경제 관념 형성에 매우 좋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이 집에서 다닐때 좀 쿵쿵거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은 본인의 소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조용히 걷는 습관이 베어 있지 않아 본인은 조용히 걷는 다고 생각하는 데 실제로는 뒤꿈치 부터 디디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금지 용어 보다는 행동으로 알려 주시면 좋습니다. "방금 어떻게 걸었어?", "고양이처럼 발 앞으로 살짝 걸어볼까?", "닌자처럼 조용히 이동하는 거 해볼까?" 처럼 행동을 명확히 알려 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영상으로 층간 소음으로 고통 받는 것을 간단히 보여 주시면서 우리가 시끄럽게 하면 밑에 집이 저렇게 고통 받는 다고 알려 주시면 행동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단것,짠것만 먹으려고 하고 건강한 음식은 거부하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 아이들은 밥 대신 간식 등으로 먹는 음식이 많기 때문에 단맛과 짠맛을 좋아하는 것은 대부분이라 봅니다. "한 입만 먹어"라고 강요하거나 "다 먹어야 간식 먹을 수 있어"라고 하면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식사에 대한 거부감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일단 초등학교 1학년이라면 식탁에 채소나, 건강식을 매 끼마다 올려 놓으면서 눈에 익숙하게 해주시고 요리를 할 때 일부로 불러서 같이 하면서 친숙한 이미지를 주신 후에 먹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질문자님이 먼저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 모방활동을 할 수 있게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