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아틴이 신장이나 간에 안좋다는 말이 있던데 사실인가요?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크레아틴의 경우에는 근육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과다 복용할 시 간과 신장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이나 정상적인 권장량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근육을 키우기 위한 보조제에는 과함량이 포함되어 있어 장기간 복용시 급성간 및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처방받은 약 사용가능 기한이 어느 정도인가요?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원칙적으로 처방약은 처방일수가 유통기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처방된 약을 보관해야 한다면 6개월 정도까지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관상태가 양호하다면 4개월이 지난 시점에 드셔도 되나 약을 드시기 전에 정확한 진단 이후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생리통에 부루펜 먹어도 괜찮나요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위장 장애가 가장 덜한 것이 아세트아미노펜이며 흔하게 구할 수 있는 거싱 타이레놀입니다. 부루펜 역시 타이레놀보다는 위장 장애가 큽니다. 따라서 위장장애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타이레놀부터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콜레 스테롤 수치가 쫌 높게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콜레스테롤 수치가 이미 높게 나왔다면 이를 치료해야 하며 단순히 건강보조식품으로는 해결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건강보조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병원 방문 후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시면서 식이요법 그리고 운동을 병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교차 해열재 복용법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교차 복용은 바로 같이 먹는 것이 아니라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드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맥시부펜 계열의 해열제를 드셨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제를 교차 복용하시면 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은 타이레놀이 가장 대표적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두드러기와 처방약과의 연관성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만약 현재 약에 의해서 증상이 나타났다면 약 복용부터 바로 나타났을 겁니다. 따라서 3일차부터 올라왔다면 3일차에 다른 원인에 의해 현재의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났다고 보는 것이 맞아 보입니다. 따라서 피부과 등을 방문 후 증상에 따른 원인 등을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장이 안좋을때는 어떤약을 복용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현재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 1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진경제입니다. 진경제 중에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들이 있으므로 이를 사용해보시고 그래도 복통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병원 방문 후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작년부터 속쓰라림이 종종 있어서 약국에서 파는 속쓰라림약을 먹고있는데 자주 복용해도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속쓰림 증상이 있을 때 간혹 드시는 것은 괜찮으나 2주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있다면 약 복용을 중단하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뒤에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어떠한 약이라도 2주 정도 꾸준히 계속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이때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이를 해결해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비타민부터 미네랄까지 여러 건강보조제를 챙겨먹는 중인데 자기 전에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 증세가 나타나요. 왜 이럴까요?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역류성 식도염이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위산이 역류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잠자기 전에 특정한 음식이나 위산 분비를 자극할 수 있는 것을 먹는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날 수 있고 이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 종합비타민 중에서 위산 분비를 자극하는 것들이 있다면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약 복용할때 식후 30분 식전 30분 이런것은 왜 있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조영지 약사입니다.식후 30분에는 음식물이 소화관의 점막을 보호하기때문에 위점막에 대한 자극이 적고, 복용이행률이 가장 높은 시간이기때문에 대부분의 약을 식후 30분에 복용합니다. 만약 식사를 거른 경우라도 약물의 작용 유지를 위해 일정한 시간에 약을 복용해야 하므로 가벼운 음식물을 섭취한 후 약을 복용합니다. 그러나 당뇨약의 경우는 음식물의 섭취와 약물 복용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약의 종류에 따라 정해진 용법대로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결핵약이나 제산제처럼 식전 1시간에 복용하는 약물도 있으므로 약봉투에 기입된 용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