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건강검진 신장결석 의심이라고 하는데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건강검진에서 발견한 것이라면 육안으로 본 것일테니 영상검사를 통해서 확인한 것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흔하기로는 복부초음파가 있을 것이며 어쩌면 복부CT를 통하여 확인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증상이 없다면(아마 없을 거에요. 요로결석은 통증이 극심하니까요)별도의 치료가 필요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주의할 점은 특별하게 없구요 아플때 치료하시면 됩니다. 물론 아픔을 견디고 치료하지 않으시는 분은 없겠지만 말입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정신과 상담만 받아도 기록 남나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기록은 당연히 남습니다. 그건 의사의 의무입니다.환자분 걱정은 환자분의 정신과 기록을 "누군가"가 마음대로 열람을 해서그걸로 환자분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을까 하는 것인 것으로 보입니다.개인의 의료정보는 confidnetiality가 금융정보를 넘어섭니다.환자분의 허락없이는 환자분 의료정보는 열람할 수 없습니다.당연히 환자분에게 "불이익을 주는 무엇인가"로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너무 불법이니까요따라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기넥신과 와파린은 전혀 다른 약 인지요 아니면 같은 종류의 약 인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전혀 다른 약입니다. 기넥신은 은행잎 추출물 엑기스를 성분으로 하는 것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약제입니다.와파린은 피를 잘 굳지 않게 하는 항응고제로 대단히 효과적이지만 그만큼 위험한 약제이기도 합니다.그래서 와파린의 부작용도 약의 효과 연장선에 있습니다. 출혈경향이지요위장관출혈 뇌출혈등 부작용 명칭만 들어도 살벌합니다.담당선생님이 와파린을 처방하셨다면 뭘 주의해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고 하는 것을상당히 상세하게 설명하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위험한 약이니까요일반적으로는 복용시간을 잘 지켜야 하고 용량을 정확하게 복용해야 합니다.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통하여 용량을 조절합니다. 와파린의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도 있으니 반드시 숙지하셔야 하겠습니다.치료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5.0 (1)
응원하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데요. 고지혈약 복용 여부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약을 한 번 복용하면 계속 복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약물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을 두려워하시는 것 같습니다.사실 많은 분들이 그렇게 생각을 하십니다.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LDL 203 이면 무척 높은 수치라는 것입니다.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지요"3개월정도 식단 조절하면서 60kg이하로 다이어트하고 피검사 다시 받아보고 그래도 수치가 높으면 고지혈약 복용하려구요"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계신다면 반대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약을 복용하시고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체중이 60kg 이하가 되면 약을 시험적으로 중단을 해보는 것이죠.많은 환자분들이 한 번 약을 복용하면 계속 복용하는 이유는 약을 복용하더라도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환자분처럼 강한 의지를 가지고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다이어트를 하시면 분명히 약을 중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원합니다.
5.0 (1)
응원하기
일반내과에서 소변검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같은 소변검사라면 내과에서 하시던 비뇨기과에서 하시던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또한 환자분이 걱정하시는 것이 "소변이 자주나오고 색이랑 거품이 좀 신경쓰여서 검사받았는데"이러한 내용이기 때문에 이는 내과에서도 충분하게 확인이 가능한 증상입니다. 따라서 굳이 비뇨기과에서 다시 진료 및 검사를 확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마 뭐든지 중요한 것은 경과를 확인하시는 것입니다.현재 증상이 지속 혹은 악화가 된다면 설사 검사결과 별 문제가 없다고 하여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회사 건강검진할때 담낭종 나왔다는데 큰 병인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담낭용종이 있어서 많이 놀라신 것 같습니다.유병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일부 자료에서는 건강검진 인원의 20% 정도라고 이야기 하더군요현장에서 느끼기에는 그보다는 많은 것 같습니다. 대략 1/3정도? 담낭용종이 있는 것 같습니다.담낭용종은 크기가 커지면 치료를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1cm 그러니까 10mm 를 이야기합니다. 갯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현재 담낭용종 때문에 특별히 필요한 조치는 없으며 매년 복부초음파로 크기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간에 물혹, 그러니까 간낭종의 경우도 완전한 낭종이라면 특별한 조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담배를 못끊겠습니다 방법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담배의 경우 드물게 의지로 끊기도 하지만 이는 쉽지 않습니다.마약이라고 생각을 하셔야 접근이 수월하실 것입니다. 따라서 주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선 병원을 찾아가세요. 그리고 금연클리닉을 방문하셔서 금연약을 처방 받으세요여기서부터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흡연"이라는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병원과 협력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적지 않은 분이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십니다. 그만큼 어렵다는 뜻이지요병원에서 환자분들을 보고 있어도 담배로 인한 질환이 뚜렷한 경우 폐암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협심증등 이러한 질환을 앓고 치료를 하더라도 왠만해서는 금연을 못합니다. 폐암으로 수술해도 금연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않습니다. 적어도 해당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중환자실에서 생사의 기로에서 돌아오신 분들이 본인의 의지로 담배를 중단하시더군요. 그만큰 어렵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총력을 기울이세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세요. 금연은 그 정도의 가치가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콩코르정과 네비레트엠서방정 비교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콩코르정 2.5mg에서는 효과를 보지 못했으며 5mg로 증량하니 뚜렷하게 체감됐어요." 그래서 궁금하셨군요콩코르정의 경우 성분이 2세대 베타차단제인 bisoprolol이고 네비레트엠의 경우 성분이 3세대 베타차단제인 nebivolol 입니다. 2개 약물의 경우 성분은 다르지만 아래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유효한 용량은 유사합니다. 따라서 약물을 변경을 할 때는 같은 용량으로 변경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까 콩코르정 5mg을 복용하고 계셨다면 이는 네비레트엠 5mg으로 바꾸는 것은 고려하시는 것이 좋겠지요하지만 처음에는 바로 바꾸는 것은 아니고 용량을 반 정도로 줄여 바꾼다음 증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까 콩코르 5mg을 바꿀 때는 네비레트 2.5mg --> 네비레트 5mg 이런식으로 말이죠Beta blocker dose and markers of sympathetic activation in heart failure patients: interrelationships and prognostic significance (ESC Heart Fail. 2017 Nov;4(4):499-506)
5.0 (1)
응원하기
사정했는데 피가 같이 나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혈정액증은 대부분 양성질환입니다.환자분의 경우는 수술을 한 후이기 때문에 더욱 그럴 수 있을 것 같습니다.또한 육안으로 보기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어보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병원진료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병원 진료는 이전에는 없던 증상이 생겼거나(설사 일시적이더라도)있던 증상이 변하거나 할 때는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환자분의 경우 단순하게 이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지금은 자위후 피가 나오는 것이니 이는 증상이 새로 생긴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육안상 아무런 이상이 없어보인다고 하더라고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대학 병원 피부과에서 다른 지역 피부과로 옮기는 방법 및 치료방법 문의 (탈모)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대학병원으로 가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진료의뢰서는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새로 진료를 해주실 원장님이 상황에 대해서는 알아야하니다니시는 병원에 이야기를 해주시고 소견서를 받아가시면 됩니다.이유는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교통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 병원을 도저히 다닐 수가 없다그렇게 이야기를 하시면 어느 의사가 반대를 하겠습니까? 병원에서 교통비를 지원해주시는 것도 아닌데요대학병원에서 특별히 한 게 없고 약만 받았다면 그냥 과거 사진 보여드리고 약을 어느 정도 기간을 복용했다는 정보만 드려도 되구요하지만 환자분이 기억하는 것보다는 담당선생님 기록이 정확하니까 소견서를 작성해달라고 해보세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