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치환술후 고관절 주위 근육 올리는 방법?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어떠한 운동이라도 괜찮습니다. 다만 고관절치환으로 인하여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운동은 좋지 않고 물 속에서 할 수 있는 수영 등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즉 물 속에서 관절 등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어 근육은 키울 수 있으나 관절에 무리가 덜 가게 되어 효과적인 운동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피부에 원형 반점인데 대상포진 증상인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대상포진 보다는 습진에 가까워 보입니다.습진이란임상적으로 가려움, 홍반, 부종과 진물 등의 증상을 보이며 조직학적으로 표피의 해면화, 염증세포 침윤과 진피의 혈관 증식과 확장, 혈관주위의 염증세포 침윤을 보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 질환입니다.치료각 습진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분포를 보일 수 있으며, 국소적일 수 있고 전신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1. 급성 습진 - 진물이 나거나 물집이 잡히는 급성 병변에서는 우선 시원한 생리식염수나 소독작용이 있는 KMnO4 용액(1:5000)이나 Burrow용액(aluminium acetate(1:20-40))으로 하루 3-4회, 한 번에 15-20분씩 물찜질(습포)하거나 목욕을 하여 급성염증을 가라앉힙니다. 진물이 나는 경우는 진물이 마른 후 국소도포제를 바릅니다.2. 만성 습진 - 만성습진의 치료에는 국소 스테로이드제의 도포와 함께 피부건조를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바닥, 발바닥 등 피부가 두껍거나 태선화 병변에서는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바르며, 경우에 따라서는 단기간 스테로이드제 국소도포 후 비닐이나 랩 등으로 밀봉하기도 합니다. 이런 스테로이드제 국소도포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팔 혈관에 벌레가 기는 듯한 느낌과 가려움증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해당 부뷔에 환촉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이거나 이상 감각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신경과나 피부과 방문이 필요해보이며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너무 크고 생활이 어려울정도라면 빠른 시일내로 병원 방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척추측만증 교정에 효과적인 운동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허리디스크 운동에 좋은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1. 수영- 물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척추에 전달되는 하중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2. 걷기- 꾸준히 저강도로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있더라도 손쉽게 가능합니다.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며 디스크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3.요가-허리 디스크 발병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잘못된 자세입니다. 자세교정에 좋은 요가도 허리에 좋은 운동으로 손 꼽힙니다.하지만 이러한 운동 이외에도 다양한 운동이 도움이 되며 골격의 부담을 줄여주는 코어운동도 도움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정액이 배출되지 못했을 경우, 몸 건강에 헤로울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일부 정액은 체내에 흡수되어 사라지지만 너무 많은 양은 몽정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게 됩니다. 즉 부부관계나 자위를 하지 않아도 정액이 쌓이게 되면 체외로 배출되던지 아니면 분해됩니다. 큰 문제는 없습니다. 요도관이 막히거나 그러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실은 얼마나 사용해야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양치 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이 묻혀져 있는 상태에서 치실을 장기간 사용시에는 인접치가 마모될 수 있어 추후에 음식물이 더 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치 전에 치실로 제거하고 난 이후로 치약을 통해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대부분은 양치와 치간칫솔, 그리고 치실 사용으로 충분하며 가글까지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혈압을 잴때마다 항상 혈압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이유가 뭘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혈압이라는 것이 상황에 따라 늘 변화하는 수치입니다. 즉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에서도 혈압은 증가하게 되고 날씨가 추운 경우에도 말초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white coat syndrome 처럼 의사나 병원에서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도 존재합니다.따라서 이러한 혈압은 한 두번이 아닌 여러번 잰 평균으로 본인의 혈압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밤이되면 목에 이물감 느껴져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후비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후비루는코 및 부비동에서 생산되는 점액이 인두에 고이거나 넘어가는 느낌이 특별한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원인-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후비루를 발생시키는 알레르기비염, 비알레르기비염, 부디동염, 인후두 위산역류증, 부비동 자연공의 해부학적 변이, 연하장애, 피임약 사용에 의한 호르몬 변화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증상-지속적으로 목 뒤로 점액이 넘어가느 느낌이 있습니다. 만성적인 기침이 유발되며, 코가 흐르는 느낌과 목에 점액이 고여 있는 듯한 이물감 때문에 반복적으로 헛기침 및 뱉어내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치료--후비루를 유발하는 질환을 치료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이 있는 경우 항히스타민제, 점막 수축제 및 국소 스테로이드를 이용하여 치료하고,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 충분한 항생제 사용 후 호전이 없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인후두 위산역류증이 있는 경우는 생활습관개선 및 제산제, 장운동개선제 등으로 치료합니다.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 점막용해제나, 국소스테로이드제, 식염수 세척을 통해 증상을 개선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과치료후 코로나백신(화이자) 맞아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다른 날로 예약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이식과 같은 상황이라면 통증이 클 것으로 보이며 몸의 컨디션이 안 좋을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백신 접종은 몸의 컨디션이 좋은 날 접종할 것을 권하고 있으며 다른 치료와는 최소 2주간의 간격을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따라서 다른날로 예약을 변경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복부팽만감과 소화불량이 지속되는데 소화불량일뿐일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소화불량이란 상부위장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소화기 증상들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소화성 궤양이나 위암 등으로 인한 기질성 소화불량과 내시경검사나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구분됩니다.따라서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1. 속쓰림 - 명치 부근에서 발생하는 주관적이고 불쾌한 화끈거림2. 식후 포만감 - 위 내에 음식이 계속 남아 있는 것 같은 불편한 증상3. 조기 만복감 - 식사를 시작하자 배가 부르고 더 이상의 식사를 할 수 없는 느낌(단 이염, 위십이지장 궤양이나 위암 등 기질적인 원인이 없어야 합니다)치료1. 위산분비억제제2. 위장운동 촉진제3. 내장의 진통약물4. 행동요법따라서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존재하며 현재와 같은 통증이나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 방문 후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