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다리는 가늘어지는데 배만 나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체중이 증가하는데 복부에만 지속적으로 살이 찌는 것은 대부분 폭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즉 한꺼번에 많이 먹는 습관에 의해서 대부분 체중이 ET형으로 바뀌게 되며 아마 이러한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기초대사량 감소와 연관되어집니다.즉 일정하게 운동을 하지 않으면 과거와 달리 기초대사량도 떨어진 상태라 체중이 많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폭식하는 습관이 겹친다면 배에만 살이 찔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엄지발가락과 발바닥이 쑤시고 아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슬리퍼에 의해서도 있으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족저근막염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큽니다.족저근막염은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발생한 염증입니다.보통 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아 흔히 평발로 불리는 편평족이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대부분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내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이나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치료는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1. 보존적 치료-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2.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시행3. 보조기- 뒤꿈치 컵이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4.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요법5. 체외충격파 요법6. 수술적 치료이러한 방법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도수치료가 도움은 될 수 있으나 증상 개선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목에 이물감이 자꾸 느껴져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후비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후비루는코 및 부비동에서 생산되는 점액이 인두에 고이거나 넘어가는 느낌이 특별한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원인-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후비루를 발생시키는 알레르기비염, 비알레르기비염, 부디동염, 인후두 위산역류증, 부비동 자연공의 해부학적 변이, 연하장애, 피임약 사용에 의한 호르몬 변화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증상-지속적으로 목 뒤로 점액이 넘어가느 느낌이 있습니다. 만성적인 기침이 유발되며, 코가 흐르는 느낌과 목에 점액이 고여 있는 듯한 이물감 때문에 반복적으로 헛기침 및 뱉어내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치료--후비루를 유발하는 질환을 치료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이 있는 경우 항히스타민제, 점막 수축제 및 국소 스테로이드를 이용하여 치료하고,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 충분한 항생제 사용 후 호전이 없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인후두 위산역류증이 있는 경우는 생활습관개선 및 제산제, 장운동개선제 등으로 치료합니다.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 점막용해제나, 국소스테로이드제, 식염수 세척을 통해 증상을 개선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책상에 엎드려있으면 숨막히는 이유?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자세에 의해서 근육이 소화기와 폐를 누르기 때문입니다. 즉 정상적인 장활동을 저해하거나 방해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대부분은 엎드려서 자다가 깨어나면 트림이나 방귀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단순히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나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은 엎드려서 자게 되면 통증 및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발바닥이 저림현상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족저근막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족저근막염은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발생한 염증입니다.보통 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아 흔히 평발로 불리는 편평족이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대부분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내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이나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치료는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1. 보존적 치료-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2.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시행3. 보조기- 뒤꿈치 컵이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4.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요법5. 체외충격파 요법6. 수술적 치료이러한 방법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도수치료가 도움은 될 수 있으나 증상 개선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손목이 아픈데 어떤 치료를 받아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손목터널증후군이 의심됩니다.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 앞쪽의 작은 통로인 수근관이 좁아지면 여기를 통과하는 정중신경이 눌려서 정중신경 지배 영역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원인-다양한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여성,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증상-손목 통증과 함께, 정중신경의 지배부위인 엄지, 검지 및 중지 그리고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이 밤에 심해지는 것입니다. 치료-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국소 원인을 찾아 이를 제거해 주는 것이나 불행하게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 및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예방방법- 컴퓨터 사용처럼 손목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행위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모더나 백신 부작용 알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 백신 접종 이후에 2~3일 정도는 오한,메스꺼움, 두통 그리고 근육통 등이 나타나는 것을 일반적입니다. 사람에 따라 일주일 정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면역에 따라서 증상이 상이하고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접종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조금 더 기다려보는 것이 좋고 시간이 지나도 관련된 통증이 나타난다면 접종한 의료기관에 이와 같은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양치를 할 때, 치약의 사용량에 대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칫솔모를 전체에 바를 정도로 가득 치약을 짤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은 콩알만한 크기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 언론에서 치약을 광고할 때 거품 등이 많이 나고 많이 사용하는 것을 마치 세정력에도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여주었으나 이는 상술에 불과합니다. 콩알만한 크기로 사용하더라도 양치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장기복용하고있어요ᆢᆢ저는 일반이 속이 불편하여 못먹는데 마시는액체인 이약은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단순히 소화불량을 해결해주는 건강보조식품입니다. 약 성분은 아닙니다.소화불량이란 상부위장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소화기 증상들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소화성 궤양이나 위암 등으로 인한 기질성 소화불량과 내시경검사나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구분됩니다.따라서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1. 속쓰림 - 명치 부근에서 발생하는 주관적이고 불쾌한 화끈거림2. 식후 포만감 - 위 내에 음식이 계속 남아 있는 것 같은 불편한 증상3. 조기 만복감 - 식사를 시작하자 배가 부르고 더 이상의 식사를 할 수 없는 느낌(단 이염, 위십이지장 궤양이나 위암 등 기질적인 원인이 없어야 합니다)치료1. 위산분비억제제2. 위장운동 촉진제3. 내장의 진통약물4. 행동요법따라서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존재하며 현재와 같은 통증이나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 방문 후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엎드려서 자면 트림이 자꾸 나오는 이유?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자세에 의해서 근육이 소화기와 폐를 누르기 때문입니다. 즉 정상적인 장활동을 저해하거나 방해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대부분은 엎드려서 자다가 깨어나면 트림이나 방귀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단순히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나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은 엎드려서 자게 되면 통증 및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