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음료가 잇몸과 치아에 안좋다는데 맞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찬음식에 의해서는 시린 증상이 나타나며 출혈과는 거리가 멉니다. 출혈이 나타난다는 것은 차가운 음식이 아닌 잇몸 질환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것이며 본인의 잇몸 상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보통 잇몸이 안 좋은 경우에는 차가운 음식에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찬 음식에 의해서 출혈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잇몸이 안 좋아져서 출혈이 나타나다가 차가운 것에도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가격이 저렴한 임플란트, 믿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가격이 저렴한 것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과거 강남일대에서 행해진 투명치과 역시 싼 값에 교정을 하고 결국에는 환자를 방치하고 치과가 사라진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가격이 무턱대고 낮은 것은 의심을 해보아야 하며 해당 치과가 시간이 지나도 내가 시술한 선생님이 그 지역 내에 존재한는지, A/S가 가능한지, 추후 치과가 사라지지 않을지에 대해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대부분은 마케팅적인 부분이며 너무 싼 것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았는데 마비가 되었어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아마 임플란트 시술 중에 신경을 건드렸을 가능성이 매우 커 보입니다. 즉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과정에서 악골 내에 존재하는 신경과 근접하거나 신경을 건드릴 경우에 마비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현재 법적 보상에 대한 부분은 해당 치과의 선생님이나 법무사 및 변호사와 상의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며 의료과실 범위에 따라서 보상 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친구가 선천적으로 영구치가 1개 없다는데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선천적이기 때문에 맞물리는 치아와 상관 없이 얼굴 변형이 쉽게 오지 않습니다. 즉 치아 갯수와 골격적인 부분이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으므로 외상이나 질병에 의해 소실된 것과 다릅니다. 일반 사람들은 28개의 치아가 맞습니다(사랑니 제외). 하지만 27개인 분들도 상당히 많이 존재하며 아래 앞니 하나가 없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으며 이는 악골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물론 심미적으로 본인이 안 좋다고 판단이 되면 교정을 권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가 깨졌을때의 치아를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지금으로서는 해당 부위에 자극을 줄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즉 반대쪽으로 음식 등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현재 신경이 일부 드러났다고 하는데 보통 이러한 상태라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단, 극심한 통증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이미 치수(신경)이 괴사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때는 최대한 빨리 치과 방문 후 치료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열이 바르지 않아서 그런지 한쪽 턱과 이빨에 통증이 생겼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턱과 치아에 통증이 있다면 첫번째로는 치아에 대한 문제와 더불어 턱관절 질환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원래 구강 내 통증은 계속해서 나타나지 않고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로서는 교정보다는 원인을 찾고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맞아 보입니다. 따라서 치과 방문 후 통증에 대한 원인부터 해결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임플란트 시기 언재가 가장 좋은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발치 이후에 치조골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치조골 상태가 양호했다면 발치 이후 바로 즉시 식립도 가능합니다. 다만 염증이 있었거나 치조골 상태가 좋지 않다면 1~2개월 뒤에 임플란트를 시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발치 후 계속해서 해당 부위를 방치하게 되면 치조골이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빨리 임플란트 등을 해야 합니다.골밀도가 약하다면 더욱 더 뼈이식은 동반해야 하며 뼈이식을 했다고 해서 장기간 사용시에 뼈이식을 하지 않은 임플란트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양치질을 세개 하면 이가 누래지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양치질을 하는 것만으로는 절대 치아가 누렇게 변하지 않습니다. 물론 병적 마모로 인하여 상아질이 노출되면 누렇게 보일 수 있으나 이때는 양치를 하지 못할 정도로 시린 증상이 동반됩니다. 아마 커피와 음주, 흡연을 하지 않더라도 드시는 음식 중에서 착색을 일으키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레와 콜라 등도 착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노화의 일환으로 시간이 지나면 치아 색이 조금 어두워지는 것도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를 어금니 대신 사용 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를 어금니 대신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사랑니 앞에 어금니가 소실되고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맹출될 경우 교정적으로 당겨서 사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물론 말씀하신 것처럼 흔하게 하는 술식은 아닙니다. 현재 transplantation이라고 해서 사랑니와 같은 치아를 어금니에 이식하는 경우가 있으나 생착률이 50% 미만으로 흔하게 하지 않으며 시도해볼 수 있는 정도로 시도는 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칫솔질로 혀 백태 제거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칫솔질로 혀 백태는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물론 한 번에 모든 것이 제거되지 않겠지만 조금씩 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먹는 음식 중에서 혀를 착색시키는 음식 등이 많다면 백태가 계속해서 생기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단, 계속해서 백태가 혀에 나타난다면 진균감염이 아닌지에 대해서 검사를 한 번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외로 감염으로 인한 캔디다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