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글을 하면 입안에 좋은세균(?) 도 없어질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맞습니다. 우리 몸에는 구강 뿐만 아니라 여러 부위에 세균이 존재하는데 이때 반드시 유해한 세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적으로 대장 내에도 유산균이라고 해서 유익균도 존재합니다. 구강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가글 등의 알코올 성분이 지속적으로 구강 내 살균을 하게 될 경우에는 유해균 뿐만 아니라 유익균을 죽일 수 있어 정상세균총 내에서 유해균의 비율을 높일 수 있어 잦은 사용은 권하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가글후에 물로 헹구면 효과가 안좋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바로 물로 헹구게 되면 가글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30분 정도는 간격을 두고 물이나 음식 섭취가 필요합니다. 물론 가글 사용시 너무 찜찜하다면 바로 물로 헹궈도 되나 이는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별로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자고 일어나서 양치는 필수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차선책으로 가글을 하는 것은 좋은 습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라도 물리적으로 양치하는 것 만큼 효율을 내지 못합니다. 즉 가장 좋은 것은 일어나서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좋으며 피곤하시더라도 이러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추후 치아 건강을 계속해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글은 가끔 사용하는 것이 좋지 지속적으로 사용시 오히려 구강 상피를 손상시키고 치아 착색, 정상 세균총 내 유익균의 비율을 감소 시킬 수 있어 계속적인 사용은 권하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왼쪽이에 음식물이 자꾸끼어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음식 섭취 시에는 좌우를 모두 사용해주는 것이 근육 대칭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즉 한 쪽으로 씹으면 한 쪽 근육이 발달하게 되어 비대칭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 맞습니다. 현재 음식미 많이 낀다고 했으니 해당 치아에 대한 검사를 해보시고 음식을 끼는 원인을 찾아 치료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 이를 해결하면 현재의 불편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치료를 받은 씌어놓은 이가 흔들리면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은으로 되어 있다는 것으로 보아서는 아직까지 유치와 영구치 교환시기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과거에는 발치를 할 때 가정 내에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많이 시도했지만 잘못된 힘이나 방향으로 발치하게 되면 주변 치아에 영향을 주고 영구치 치배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가 흔들린다면 치과 방문 후 평가를 받아보시고 발치가 필요하면 발치를 하시면 됩니다. 즉 치과를 방문하면 선생님이 대부분 보고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가글후 물로 입안을 행구면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가글 안에는 구강 내 잔류를 하면서 치아 및 잇몸에 영향을 주는 성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글 직후에는 30분 정도는 물이나 음식 등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섭취 시에는 효과가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바로 물을 드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글 성분을 소량 드시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빨 치석제거 주기 및 하얗게 관리하기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사람에 따라 치석이 쌓이는 정도는 모두 다릅니다. 유전적인 부분에서 차이도 있지만 드시는 음식에 따라 치석이 훨씬 잘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보험혜택은 1년에 한 번이지만 본인이 치석이 잘 생긴다면 그 만큼 치과를 자주 오셔야 합니다. 치아를 하얗게 관리하기 위해서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착색을 일으키는 음식 섭취를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단, 한 번 착색된 치아는 단순히 양치로는 힘들며 치과 방문 후 전문가 치아 미백을 해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실을 자주사용하는데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실로 잇몸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는 잘못된 방법을 제외하고는 치실 사용만으로는 잇몸에 출혈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잇몸 질환이 있기 때문에 치실 사용으로 출혈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출혈이 나타나더라도 해당 부위에 끼어 있는 음식물 등을 치간칫솔이나 치실 등으로 제거하는 것은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양치시 마다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우식(충치) 치주질환 예방 어떻게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아우식(충치), 치주질환의 예방은 간단합니다. 식후 5분 이내에 양치를 꼼꼼히 해주시고 남아 있는 음식물 등은 치간칫솔이나 치실 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양치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예방 효과가 가장 큽니다. 대부분은 양치를 잘하지 않거나 양치 습관이 잘못되어 나타나는 것이므로 양치만 잘하더라도 치과 방문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앞니가 튀어나온거 인공적으로 교정할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가철식 장치를 사용하여 특정한 부분을 넣거나 mini-screw 등을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교정력을 주지 않고 물리적으로 넣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전체 교정을 할지, 부분교정을 할지, 장치로 가능할지는 지금 치아 및 주변 치열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상태에 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