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을 먹을때 이가 시리면 이가 썪은건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이가 시린 원인은 다양합니다.보통은 잇몸질환에 의해 잇몸이 내려 앉을 경우에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이때는 5급 레진 치료 등을 시행하거나 잇몸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하지만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에 금이 갔을 경우에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정확한 판단을 위해 방사선 사진 및 임상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구강 백반증 이병소는 아주 위험한 건가요? 아예 사라지지 않는 나쁜병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모든 음주 및 흡연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백반증(leukoplakia)는 구강 내 연조직 질환입니다. 양상에 따라서 전암 병소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해당 부위에 대한 검사를 하고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경미한 경우라면 2주 안에 회복되지만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시간이 지나도 계속해서 나아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상급 치과 병원 방문 후 정확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금 인레이를 진행하였는데 금 벗겨짐이 있습니다 문제 있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금인레이를 아무리 많이 조정하더라도 벗겨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금 인레이는 도금이 아닌 합금 형태입니다. 현재 정확한 상황을 알지 못해 말씀드리는데 한계가 있으며 해당 부위에 쇠가 계속 비춰 보이는 것이 맞다면 시술하신 병원 방문 후 상담을 한 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초등 6학년인데 유치가 다 안 빠졌어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평균적으로 6개월 정도의 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만 12세라고 하더라도 유치가 잔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더 기다려보시고 유치가 흔들리지 않는다면 치과 방문 후 해당 치아를 의도적으로 발치를 해주거나 적절한 검진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과 계통은 응급실 가면 어떤 수준의 처치까지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금이 갔던 치아가 새로로 쪼개지거나 하면 응급실에서는 보통 살릴 수 없다고 판단한다면 발치를 하게 됩니다. 다만 응급실에서도 통상적인 치과적 치료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로 쪼개지는 정도 및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 적절한 대처가 다를 것으로 보이며 쪼개진 치아가 살릴 수 없다면 발치해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세로로 금이 간 앞니는 결국 임플란트로 가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현재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임상 사진 등의 자료가 필요합니다. 다만 가로가 아니라 세로로 깨졌다면 파절 양상이 점점 심해지거나 뿌리 밑으로 까지 내려갈 수 있으며 신경치료로도 염증 등이 회복되지 않으면 추후 임플란트 및 브릿지 등의 가능성을 열어두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가 많이상했네요? 치과가기무섭네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현실적으로 치아가 많이 상했다면 최대한 빨리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용이 만만치 않더라도 계속해서 방치하게 되면 더 큰 사회적 비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과 보험에 대해서는 보험 관련된 상담을 하셔야 하며 구강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가급적 치과를 빨리 방문 후 치료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입냄새가 너무나 심하네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입냄새가 나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게 되면 이것이 부패하여 황화물이 발생할 경우에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잇몸 염증에 의해 출혈이 있을 경우에도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러한 원인 이외에도 위장관 질환이 있을 때도 입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치과나 내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 뽑아야 할까요?? 두개 입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랑니는 빼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사랑니 맹출 방향이 좋고 정상 맹출되었다면 꼭 빼지 않아도 되나 그러한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부분 매복되어 있거나 완전 매복되어 있어 앞쪽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충치가 발생하거나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반드시 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냄새가 난다거나 염증으로 인하여 붓고 통증이 있다면 가까운 시일내로 병원 방문 후 발치 계획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시간은 난이도에 따라 다르지만 5분에서 한시간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하나요? 펼로 불편함은 못느끼는데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임플란트를 하는 쪽에 사랑니가 남아 있다면 뽑는 것이 맞습니다. 사랑니가 공간이 생겼다고 하면 서서히 잇몸 위로 올라오거나 이동할 수 있으며 이것이 임플란트 식립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해당 부위에 임플란트를 해야 할 정도로 치아가 안 좋거나 발치한 상태라면 뒤쪽에 남아 있는 사랑니도 발치하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