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한생쥐89
- 임금·급여고용·노동Q. 야근수당 확인부탁드립니다. 노동법관련해서 신고가능한지 확인부탁드립니다.회사에서 야근수당을 준다하고 저의 통상시급이 아닌 기본시급으로 측정을 하는거같은데 노동법 위반 아닌가요?10시출근-7시퇴근인데8시간30분-9시간근무를 하면 5000원 준다고합니다.ai 사용해서 평균근무시간으로 금액을 정한거래요1시간 30분을 공제하는 이유는 저녁시간+퇴근준비시간이랍니다.저녁을 회사 법카로 먹습니다. 복지 중 하나가 식대제공이거든요, 점심 저녁 다 먹습니다.저녁을 먹든 안먹든 1시간30분은 공제 된다고 하네요.계속 안주다가 4월달부터 준다준다하고는 이번달에 들어온돈이 20만원입니다.저는 야근만 41시간을 했습니다. 한달에근데 들어온돈이 20만원이여서 이계산도 어떻게 맞나 싶습니다.계약서 상 포괄임금제라고 되어있긴합니다.근데 주말에도 일을 주고, 급하니까 주말에 나오라하고 휴가도안줍니다. 이유는 일이 급하니까퇴근 10분전에 일을 주고 야근을 안하면 퇴사하려고하냐고 묻습니다.같이 새벽까지 일을 해도 대표랑 cto는 오후에 출근하고 저희는 그대로 출근합니다.그래놓고 저희가 퇴근하면 회사를 본인것처럼 생각안한다며 메신저로 감정글을 쏟아냅니다.어디까지 기록을 해야 신고가 가능한가요?
- 법인세세금·세무Q. 퇴사한 직원 기타소득 신고 불가한가요?중소 경영지원에서 일하는 사람인데요.인수인계 받은 내용이 하나도 없어서 여기에 먼저 여쭤봅니다.ㅠㅠㅠㅠㅠ세무사에는 퇴사한 직원분 미사용연차정산금이 선급금에 있는데 미신고 되어있다고 어떻게 처리할거냐고하시는데이런 경우 기타소득으로 신고 못하나요?세무사에서 해줘야하는 일을 왜 저한테 물어보는지 모르겠어요ㅠㅠㅠ세무사에서는 퇴사한 사람인데 기타소득으로 신고해도되냐고 오히려 물으셔서 여기에 다시 여쭤봅니다.
- 휴일·휴가고용·노동Q. 회계일기준으로 연차를 생성하는 회사에서 1년 후 퇴사 시 연차소진 문의안녕하세요. 곧 9월이 1년인 직장인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회계일을 기준으로 연차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24.09월이 입사일인데 25년 1월1일에 연차생성이 5개가 되었더라구요. 원래 1년이 지나면 연차 15개가 생성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럴 경우 25.09월 1년째가 되었을 때 연차 15개는 못받는건가요? 연차수당이 없이 연차소진을 해야합니다.
- 구조조정고용·노동Q. 회사에서 권고사직을 받고싶습니다.현재 회사에서 인원감축을 핑계로 이직을 권유하고 있습니다.먼저 아무런 말도 없이 자리이동 통보를 받았고, 그 후에 업무배제 통보를 받았습니다. 아직 제가 하고 있는 일이 남아 있어서 그 일을 계속 들어옵니다. 이것도 어이가 없습니다.그 후에 회사와 대화에서 '나가라는 소리같다'라고 하니, 그건 아닌데 이직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라고 합니다.이럴 경우 권고사직을 요청하려고 하는데 가능할까요?회사측에서 안해준다고 하면 그냥 조용히 나가야하나요?저는 나갈 생각이 없습니다. 여기서 혼자 공부해도 저는 이득이여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