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신들 지하철 무임승차제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아침 저녁으로 어르신들이 지하철에 엄청많은것 같습니다.

대부분 무임승차 연령이라 무료로 타시는것같은데 지하철이 만원일때는 너무 힘드네요.

가끔보면 지하철여행하시는분도 계시는것같구요.

다른분들은분 어르신들 무임승차제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저는 제도자체는 좋은것같은데 시간대나 횟수를 탄력적으로 운영했으면 좋을것같아요.

    출퇴근시간은 진짜 그런분들때문에 힘들긴하더라고요.

    채택 보상으로 2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출퇴근길에 붐비는 지하철 때문에 정말 힘드시겠어요.

    무임승차 제도는 어르신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사회적 고립을 막자는 취지지만, 지하철 적자 문제나 이용 시간대 쏠림 현상으로 의견이 정말 많이 갈리는 것 같아요.

    사회가 함께 고민해서 지혜로운 대안을 찾아가야 할 복잡한 문제라고 생각해요.

    마음 편히 앉아서 가고 싶은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 무임 승차 제도가 처음 도입이 되었을 때에는 60대의 연령층이 나이가 많은 편이었는데 지금은 그 때에 비해 젊게 사시고 나이별 인구 분포도를 봤을 때에더 꽤 많은 인원들이 있습니다. 무임 승차 제도가 필요한 제도이긴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무임 승차를 허용하게 되니 젊은 층의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피해를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도 자체를 없애진 않더라도 적용 연령대를 높여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 저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르신들 중에는 교통비 부담이 큰 분들도 많고 이동권 보장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으니까요. 다만 고령화로 이용자가 계속 늘고 있는 만큼 연령 조정이나 시간대 조정 같은 제도 개선 논의는 충분히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폐지보다는 지속 가능하게 운영할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 지하철 무임승차는 크게 문제가 있는 제도입니다

    노인들에게 대중교통을 무상 제공하는건 좋은 일이죠

    하지만 지하철 무임승차는 문제가 있고 이상한 제도입니다

    우선 첫째로 왜 지하철만 무상이냐는 겁니다

    노인들에게 대중교통을 지원해줄거면 다 지원해줘야지 왜 집 근처에 역이 있어야만 탈 수 있는 지하철만 무상이여야 하냐는 문제입니다

    이건 결과적으로 서울이라는 도시의 노령화와 부동산 문제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서울 도심에 비싼 집에 은퇴한 사람이 살아야 할 이유가 없는데

    이사를 가려니 교통수단도 없어지고 애매하다는 거죠

    둘째로 지하철을 무상으로 해줄거면 나라에서 돈을 써야 하는데

    지하철 공사에 떠넘기고 있다는 겁니다

    아무리 공기업이래도 무슨 국민 복지를 일개 회사가 부담합니까

    조금만 생각해 보면 훨씬 좋은 교통 복지 정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매달 얼마를 고정적으로 크레딧으로 지급한다던가

    지금 k패스처럼 이용료를 환급해준다거나

    근데 지금처럼 지하철공사에 무작정 떠넘기지 않으려면 돈을 더 많이 써야 하니까 못하는겁니다

  • 저는 어느정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이를 조정하거나 아니면 월에 바우처 형식으로 교통카드 형식으로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무임승차는 고령화 시대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무임승차제도가 조건적으로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대부분의 노인들은 더이상 돈을 벌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관절이 안좋거나 몸이 성하지 않거나 하는 부분에서요. 아무리 지원금이 있다고는 하지만 어르신들이 편안히 지낼정도의 돈은 또한 아닙니다.

    지하철은 많은 사람들의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대중교통입니다. 이런 대중교통 하나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어르신들의 신체와 돈을걱정을 덜 수 있겠죠.

    물론 나이만 많다고 다 무임승차하는건 제 개인적견해로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므로 부분적으로만 시행돠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