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를 시작하려면 경험이다? 책이 먼저다?

주식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책을 읽어서 될 건 아닌 것 같구.. 시장 변동을 좀 알아야할 것 같은데 말이죠ㅠ 어쩌면 좋죠..?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주식은 책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그리고 책은 과거의 내용이며 현재의 변화하는 상황을 알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주식의 가격핵심은 미래추정이익 보통은 1년뒤의 추정이익이며 그 추정이익의 흐름과 그리고 이 추정이익의 지속적으로 상향하는지 이 컨센서스가 중요하며 분기별로 실적발표를 하고 이를 추적하면서 가이던스과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 지속적으로 주가가 변동하는것이며 그리고 이 멀티플배수를 적용해서 주가로 자리잡습니다.

    이 멀티플은 네러티브로서 시장에서 어떤 스토리텔링을 갖고 있고 어떤 네러티브 스토리로서 성장성을 부과할것인지 당장의 실적은 반영하지 않더라도 이 성장스토리서 그리고 신산업이 어떤 구조로 변모하고 현재 매출성장율이 어떠한지에 따라서 멀티플 배수가 달라지는것입니다.

    즉 이는 산업의 공부와 주식의 변화를 체크하는것이므로 단순히 책을 본다고 알 수 있는게 아닙니다 즉 스스로의 경험과 어떻게 추적해야하고 이 산업흐름과 분기별로 실적체크하고 트래킹하는건 경험과 자기만의 노하우이고 일종의 투자경험 자산으로서 훨씬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경험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 책으로 아무리 공부해도 실전에 돌입하면 공부했던 것이 적용 안되는 사례가 더 많습니다.

    • 따라서 주식 계좌를 만들고 주식 1주라도 매매해 보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진솔 경제전문가입니다.

    둘다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둘중 어느게 더 우선순위냐고 한다면 저는 실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러한 실전의 명목은 공부이기에 자기의 한달 월급이상을 매매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늘어나겠지만 계속 이러한 금액을 조금이라도 빼고 최소한으로 늘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