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환자 식단건강관리
반가운비단벌레771
반가운비단벌레77123.05.07
고추장을 먹을 때 소화가 잘 안돼요 먹으면 안되나요?
고추장을 좋아해서 자주 먹는데요 최근에는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들어서요
특히 밤에 먹으면 더욱 그런데요 고추장을 먹을 때 소화를 돕기 위한 팁이나 조언이 있을까요?
고추장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지 않다면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재료도 추천해 주시면 좋겠어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고추장 같은 경우는 소화가 안되지는 않을것 같은데
아무래도 고추장이다 보니 캡사이신 성분이 있어서 속이 안좋은것 같습니다.
밤에 드시지 마시고 다른 재료를 많이 해서 드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고추장은 매운맛과 함께 신맛과 짠맛을 가진 음식입니다. 이러한 맛은 소화를 방해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추장을 먹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팁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기: 고추장의 양을 적당히 조절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양을 먹으면 소화 곤란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2. 고추장과 함께 식이섬유 섭취하기: 고추장을 먹을 때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과일 등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께 섭취하면 소화를 도와주고 영양소 흡수도 촉진시킵니다.
3. 물과 함께 먹기: 고추장은 많은 양의 나트륨과 염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 때문에 고추장을 먹으면 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과 함께 섭취하여 갈증을 줄이면서 소화를 돕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산미를 추가하여 먹기: 고추장의 매운맛과 짠맛을 줄이기 위해 신맛을 더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맛이 들어간 식재료를 추가하여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되며,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5. 소화를 돕는 식품과 함께 먹기: 소화를 돕는 다양한 식품을 함께 먹으면 고추장의 소화를 돕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유나 요구르트, 발효된 음식 등을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