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선물거래와 콜옵션 풋옵션거래는 현물이 아닌 파생상품거래입니다. 기초자산와 만기를 정하고 파생상품 계약을 맺고 거래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우선 선물거래와 옵션거래가 많게 되면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게 되며 시장의 영향력을 주게됩니다.
즉 하락할경우 하락이 과도하게 발생하거나 상승할경우 상승모멘텀이 더 과하게 할수있습니다. 즉 주식시장에 어떤 상승이냐 하락에 영향을 준다기보다는 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게 되는것으로 해석하시면됩니다.
선물거래는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만기등 만기가 존재하며 만기에 특정 가격을 누구는 매수를 누구는 매도를 하는 계약이며 콜옵션과 풋옵션은 만기에 사거나 팔수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즉 구조를 파생상품계약이라고 하며 콜은 살수있는 권리를 풋은 팔수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그리고 보통은 선물과 콜/풋옵션거래량은 유의미있게 해석하실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을 해석할때는 시장에서 상승이나 하락이 강하게 변동이 될때 참고로 보는용도이지 해당 지표를 유의미있게 해석하지는 않습니다.
하락이 과도하게 발생하게 되면 선물매도거래량이 과하게 발생하게되고 풋옵션 매수거래량이 크게 급증하고 콜옵션거래량은 크게 감소할떄가 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과하게 하락하게 되는것으로 파생상품이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고 이는 수급으로 과매도 구간으로 해석하여 이때는 오히려 매수를 하여 반등시그널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