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고지혈증약을 처음 복용하는데, 먹은날은 몸이 아프고, 신경이 날카로와 집니다. 원인이 뭘까요?

성별

남성

나이대

60대

복용중인 약

고혈압약

고지혈증약을 처음 복용하는데, 먹은날은 몸이 아프고, 신경이 날카로와 집니다. 원인이 뭘까요? 복용을 하지 말까요? 아님, 다른 제약회사로 변경해 볼까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장은혜 약사입니다.

    고지혈증약은 코엔자임큐텐을 고갈시킵니다. 코큐텐 영양제를 같이 드셔보세요.

    그럼에도 상태가 안좋으시면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바꿔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고지혈증 약의 대표적인 부작용에 근육통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약은 코큐텐이라는 물질이 생성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코큐텐은 우리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한데 필요한 물질입니다.

    고지혈증약을 먹게되면 근육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하지 못하면서 근육통이 생깁니다. 마찬가지로 에너지가 부족해지면서 예민해지고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제약회사를 바꿔도 결국 성분은 같아서 바꾸는 의미가 없습니다.

    일단은 약국에 가셔서 코큐텐을 구입하셔서 드시고 병원에 다시 방문하셔서 근육통이 생긴다고 말씀드려야합니다.

  • 안녕하세요. 오환영 약사입니다.

    복용하시는 고지혈증약 이름을 알려주시면 발생가능한 부작용에 대해서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대표적인 고지혈증약인 스타틴계열 성분은 근육통이 가장 주의할 이상반응입니다.

    평소와 다른 통증, 근육통, 피로, 소변색 변화 등이 있다면

    약 변경이 필요할 수 있어서 처방받았던 병원에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이 날카로워 지는 것은 고지혈증약의 증상은 아니지만

    컨디션 저하, 근육통, 피로로 인해서 그런 부분까지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같은 성분, 같은 용량에서 제약회사만 변경하는 것은 차이가 없을 것이라서

    약 변경은 병원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안녕하세요. 주은혜 약사입니다.

    고지혈증 약 성분 중 대표적인 스타틴 계열 약제의 경우 

    공통적으로 흔한 부작용으로 근육통이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지질수치 및 복용 중이신 약제가 무엇인지 알 수 없어 자세한 정보를 드리기 어렵지만, 불편감이 극심한 경우 임의로 약제를 끊거나 복용을 생략하지 마시고 의료진과 상의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약의 부작용으로 몸이 아프다면 복용을 계속할지 재평가가 필요하겠습니다.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고 근육통이 있는 것은 횡문근융해증의 가능성이 있는 것이므로 진료를 다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약으로인한 부작용이 맞는지 판단해야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동욱 약사입니다.

    통증이 있다는건 일단 약 부작용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긴한데 이게 먹는날만 아픈 것은 좀 이상하긴하네요. 일단 SAMS라고 스타틴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근육부작용은 실제로 보고되어있습니다. 심한경우 약을 바꾸거나 코엔자임큐텐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약 복용에 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몸이 아픈 증상이 근육통 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진료를 다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 약의 부작용으로 횡문근융해증이 있습니다. 근육통이 있다고 느껴질 수 있는 부작용이므로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