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상장 미국 우주항공 etf가 급락하는 이유가 있나요?

금요일에 스페이스x가 상장을 하였고 공모가 대비해서 가격이 상승마감을 했더군요. 근데 국내에 상장된 우주항공 etf들은 10% 가량 하락하면서 오늘 좋은 시장 분위기와 반대되고 있는데 국내상장 미국 우주항공 etf가 급락하는 이유가 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늘 국내 상장 미국 우주항공 ETF들이 10%가량 급락한 이유는, 지난 금요일 스페이스X 상장으로 인해 우주항공 섹터 내 다른 중소형주들에 몰려 있던 자금이 대규모로 빠져나가 스페이스X로 집중되는 ‘수급 블랙홀 현상’과 함께, 스페이스X 상장 기대감으로 미리 많이 오른 경쟁사 주식들에 대한 ‘재료 소멸 매도’가 쏟아졌기 때문이에요. 특히 미래에셋 ‘TIGER 미국우주테크’ 같은 주요 ETF는 스페이스X를 상장 당일 바로 편입하지 못하고 2거래일 뒤로 미뤄지면서, 상승 수혜는 받지 못한 채 기존 보유 종목들만 크게 빠져 오늘처럼 따로 떨어지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6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현겸 경제전문가입니다.

    두 가지로 추정되는데요.

    먼저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판다’ 그동안 스페이스x 상장 기대감으로 우주항공 섹터가 많이 올랐지만 기대가 실현된 이후에는 차익 실현 매물이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두번째로는 국내 증권사들이 스페이스x 공모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서 실망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스페이스 0주 충격으로 투자심리를 약화시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질문해주신 국내 상장 미국 우주항공 ETF가 급락하는 이유로는

    미래에셋증권사가 스페이스 X 상장 당일 공모주 참여에 실패했기에

    ETF의 가격이 급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