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마찰음은 왜 거센소리가 없나요???

국어 공부 중인데 파열음과 파찰음은 거센소리가 있는데 마찰음은 왜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파열음과 파찰음의 특징이 겹치는 부분이랑 연관이 있는 건가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에녹 전문가입니다.

    마찰음이라는 소리 특성상 숨을 가두었다가 터뜨리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거센소리가 만들어지려면 입안의 통로를 완전히 막아 공기를 모았다가 순간적으로 터트리면서 공기를 뿜어내야 하는데 ‘ㅅ,ㅆ,ㅎ’ 같은 마찰음은 좁은 틈새로 공기를 내보내는 소리이므로 공기의 압축과정 자체가 없어 거센소리를 만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