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재화 전문가입니다.
일반 냉장고는 냉동실과 냉장실이 완전히 다른 기계로 따로 냉각되는 경우보다는 하나의 냉각 시스템을 나누어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구조는 압축기와 응축기, 팽창장치, 증발기라는 냉동 싸이클로 냉매를 순환시켜서 차가운 공기를 만들어 내는 방식입니다. 냉동실은 아무래도 더 낮은 온도를 요구하므로, 차가운 공기를 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냉장실은 팬이나 댐퍼로 냉기를 조절해서 온도를 적정온도로 유지하게 해주는 방식입니다.
물론 최근 고급 냉장고들의 경우 냉장실과 냉동실에 증발기를 따로 둔 듀얼 냉각 방식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래도 온도와 습도 관리가 더 정밀한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