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는 신중한 공부와 여유 자금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초보자는 개별 종목보다는 지수 연동 ETF나 우량주 분할 매수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삼성전자는 AI 메모리 수요 증가로 장기적으로 유망하지만, 최근 변동성이 커서 분할 매수가 필요합니다. 현재 지정학적 리스크와 스페이스X 상장 등에 따른 강달러 현상으로 원/달러 환율이 1,500원을 넘었고, 이는 외국인 자금 이탈과 국내 증시 변동성 압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무리한 투자나 빚 내 투자를 피하고, 현금 비중을 충분히 유지하며 환율과 대형 반도체주의 지지선 형성을 차분히 지켜보는 긴 호흡의 전략이 바람직합니다.
일단 말씀하신 요인들은 증시에 대해서 부정적인 요인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X는 유동성을 흡수할 것이고 환율은 한국증시에 악영향이고 전쟁은 전세계 증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 기업의 실적은 나쁘지 않기에 개인적으로는 우상향요인과 하락요인이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장이 급등한 곳이라면 유의해야겠지만 그렇지 않은 곳들은 꾸준하게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