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티즈 3개월된 여아 사료를 흡입해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3개월 정도면 한참 클 나이이니 많이 잘 먹는 것이 그래도 정상이고 건강합니다. 그래도 우선 사료 봉지 뒤에 적힌 정량만큼 주시고 너무 급하게 먹는다고 한다면 정량을 3번 정도 소분해서 나눠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정량을 줬을 때 강아지가 변 누는 양상을 보면서 - 변이 좀 연변이거나 무른듯 하면 사료량을 좀 줄여주시고 - 단단한 변이거나 동등글한 염소 토끼똥 양상이면 사료양을 늘려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강아지가 제가하는말을 알아들을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옛말에 서당개 3년이면 풍월도 읊듯이 5년 이상 사람과 같이 생활한 강아지는 사람말을 많이 알아먹습니다. 보통 강아지의 지능은 4살 정도 아이와 비슷한데요 비교적 훈련이 잘 되어 있는 강아지는 평생살면서 약 160~240개 정도의 단어는 이해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혀 구조가 사람과 비슷하지 않아서 언어 구사는 하지 못해도 사람의 단어와 언어는 생각보다 잘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집에서사료를잘안먹습니다.왜그런걸까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집 밖에서는 밥을 먹어서 다행인듯 합니다. 어린 연령에 밥 안먹고 그러면 정말 안 좋은 것일 수도 있는데 혹시 컨디션이나 활력은 괜찮은지 항상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5개월령이면 혹시 백신은 다 맞추시고 산책은 나가실까요? 아직 다 맞추지 않은 경우 산책 나가기는 좀 시기가 빠를 수도 있습니다. 아마 집에서 밥을 안 먹는 이유가 아무래도 집이 폐쇄가 되어 있는 구조다 보니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고 그리고 밖에 나가면 그래도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니 입맛이 도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집에서 밥 먹는 습관은 어릴 때 들여야 하니 밥에 간식이나 맛있는것 섞어서 한번 급여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리거나 산책 후에 집에서 밥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강아지중성화수술해야하나요안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고통은 잠깐이지만, 생식기 질환으로 인해 15년 이상 살 수 있는 강아지가 자궁축농증 걸려서 몇년 살지도 못하고 죽거나 나중에 악성유선종양 심하게 생겨서 항상 통증을 달고 살아야 하는 경우는 그만큼 죄책감 느끼는 일은 없을듯 합니다. 특히 암컷의 경우 생후 6~7개월령에 발정을 하게 되는데 그 때 수컷을 찾으려고 안절부절하지 못하고 스트레스가 식욕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때 감염에 취약해져서 세균이 자궁으로 들어가면 자궁축농증이나 자궁내막염 같은 질환이 생깁니다. 이 경우는 응급상황인데요 생각보다 빈번하게 잘 일어나기도 하고 증상도 구토 설사 기력부진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내원합니다. 혹시나 번식계획이 없으시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중성화수술로 생식기 질환을 예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물론 아프지만, 수술 후에 감염관리와 통증관리는 약으로 대부분 가능하니 꼭 고려 해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저희집 강아지가 아토피가 있어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식이알러지의 경우 간식 급여 하시면 계속 긁고 귓병생기고 피부병 생길 것입니다. 우선 1달간은 간식 없이 피부처방식 가수분해 사료로 관리 해주시고 피부병이 괜찮아지고 그런 증상이 없을 때 저알러지성 간식 샘플이나 종류별로 몇개 사셔서 소량 급여하신 후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없는 경우 더 줘보시는 방식으로 해서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간식을 글쓴이꼐서 찾아주셔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양이 항문 냄새 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그루밍과 항문낭 배액은 사실 다른 겁니다. 고양이도 항문 주위에 항문낭액이 있으니 주기적으로 배액을 해주셔야 합니다. 아무리 그루미을 잘 한다하더라도 안 닿는 부위가 있기 떄문에 최소 1달에서 2달에 한번씩은 목욕 시키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게 화장실에서 볼일 볼때 털이나 항문 주위에 오줌이나 변이 묻어서 이런 냄새가 날 수도 있으니 한번 날 잡으시고 목욕 하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친구가 고양이를 맡겼는데 계속 우는데 어떡하죠ㅠ?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아마 이런 거주하는 환경이 갑자기 바뀌어서 혼란스러워서 그렇게 우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일단 맡으시는 동안 그래도 고양이가 불안하지 않게 잘 쓰다듬어 주시고 놀이도 적절히 해주셔서 스트레스 받지 않게 잘 관리 해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노견이라 이빨이 모르게 빠졌어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어릴 때 부터 양치질 훈련이 되어 있으면 하루에 1회씩 양치를 해주면 되겠지만, 혹시 이런 것이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마취 스켈링 말고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을듯 합니다. 노견이니 마취 스켈링 하는 것이 좀 두렵고 무서우시다면, 강아지 칫솔이나 골무칫솔로 지금이라도 살살 양치질 해주신는 것 권장드립니다. 양치하는 개껌 제품도 있긴 하지만, 이 거는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만약 이게 효과가 있었다면 사람들도 양치질 안하고 껌이나 이런 제품들 씹었을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만6살 말티남매의영양제추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영양제는 영양제일뿐 사실 엄청나게 큰 효과를 기대하고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영양제로 반려동물의 건강을 좀 더 신경쓰고 싶다고 하신다면 - 오메가 3 - 밀크시슬 - 락토프리 유산균 - 우르사(병원에서 복부 초음파 검사 후 수의사와 상담 후 복용)이렇게 3개 추천합니다. 오메가 3의 경우 항염효과, 노화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밀크시슬의 경우 간 보호제인데 나이가 들면 특히 강아지에서는 양성병변의 결절이 생기기도하고 기능도 떨어지니 밀크시슬 급여하시는 것 추천 드리고 유산균제도 강아지의 배변에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정상세균총의 기능을 도와줘서 피부나 면역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르사의 경우 보통 강아지들 노화가 진행되면 담낭에 슬러지가 쌓이는데 이 우르사가 슬러지 배출에 도움은 되긴 하지만, 만약 점액종이거나 너무 담낭 내 슬러지가 끈적하다면 사실 안 쓰는 것이 더 좋으니 이 경우는 복부초음파 및 건강검진 후 복용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강아지가 아이만 보면 달려드는 이유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박예찬 수의사입니다. 달려드는 이유가 적의를 가지고 달려드나 아니면 같이 놀려고 달려드나에 따라 격리를 할지 아니면 그냥 둘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몇살인지는 잘 모르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클 때까지는 강아지와 좀 격리시키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