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 후 유지장치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꼇다 뺏다 하는 교정유지 장치를 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치약을 묻혀 치솔로 닦으면 플라스틱 재질로 된 유지장치에 흠집이 생기니 하지 말아야 하며 대신에 주방세제나 비누를 묻혀치솔로 닦으면 됩니다. 보관시에는 물에 담구어 보관해야 변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가 시릴 정도로 아프면 치료 받아야 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치아 시리고 아픈 것은 치아 원인 이거나 잇몸 원인 둘 중 하나입니다.1. 차아원인은 -- 충치가 진행되어 신경 가까이 까지 진행된 경우 입니다. 가능한 빨리 치과에서 치료 받아야 합니다.2. 잇몸원인은 -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석이 끼어서 입니다. 이 경우도 치과에서 스켈링 하여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치과 신경치료 어금니하다가 회사생활 바뻐서 그냥 구멍 뚤린채로 못갔는데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신경치료를 위해 치아에 구멍을 낸 후 신경치료 할 동안 임시로 막아 둡니다. 아마도 이 임시로 막은 것이 빠져없어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구멍 안쪽으로 충치가 급속하게 진행되니 가능한 빨리 치과에 내원하여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갑자기 앞니한쪽 시림현상이 생겼어요?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치아가 시린 이유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낀 치석 때문일 가능성이 많습니다.일단 치과에 내원하여 스켈링 받아 보시길 권합니다.이외도 충치 때문에 치아가 시린 경우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구운소금으로 양치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치약 있는데 굳이 소금으로 양치할 이유는 없습니다. 소금으로 닦다가 오히려 잇몸을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소금이 잇몸에 좋다는 근거도 없습니다. 가끔 한번씩 하는 것은 나쁘지는 않지만 자주 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피곤할때 왜 입병이 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구내염 통상 혓바늘 돋았다고 하는 것은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기능이 떨어졌을 때 온다고알려져 있습니다. 1-2주 지나면 저절로 낫으며 특별히 빨리 낫게 하는 법은 아직 없습니다.헥사메딘이라는 소독약으로 입안을 헹구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치과가면 사랑니 발치를 권유하는데 사랑니는 꼭 빼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는 한번이라도 통증이나 불편감을 유발한적이 있는 경우에는 발치를 우선적으로 권장드립니다. 지금은 통증이 없더라도 사랑니는 안쪽 가장 깊은 곳이 위치하니 치솔질하더라도 완전하게 되지 않아 쉽게 염증이 생기며,또한 사랑니의 염증이 바로앞 어금니에도 영향을 줍니다.
평가
응원하기
화이자 이후에 노바백신 접종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화이자 백신 접종후에 노바백스 백신과의 교차접종에 대한 안정성이 아직까지 연구된 바가 많이 없으며 추후 노바백스 백신이 도입되면 안내에 따라 접종 여부를 결정하길 권고드립니다.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모더나 3차맞고 하루뒤에 빨갛게 붓고 간지러웠어요.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접종 후에 통증과 가려움이 나타나는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진통제와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보고 증상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인과성을 확인하긴 권고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치료제 나왔는데 백신 맞아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송우식 치과의사입니다.백신접종시에 부작용은 예측은 어려우며 현재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후 접종여부를 결정하길 권고드립니다.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도 돌파감염의 사례가 보고 되고 있으나 백신접종시에 중증으로 진행을 예방하는 데는 효과적이며 이점과 부작용을 고려하여 접종여부를 결정하길 권장드립니다.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