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는 지속적으로 올라가는게 정상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물가상승률이라는 것은 매번 변하지만 물가는 계속 상승합니다기본적으로 집값이 거품도 있지만 우상향 하는 것은 지가, 즉 땅값이 계속해서 올라가는 것이 있고요물가는 [높은 물가 오름세를 주도하는 요인으로 에너지, 식료품 가격, 수요자 측 물가 상승 압력, 공급 병목현상, 임금 상승 압력, 주거비와 유동성 등 여러 가지가 있다.]최근 2년 사이에 임금도 안오르고 돈을 퍼주지도 않았고 고금리가 유지되는 데 왜 오르냐? 한다면치킨집을 예를 들어 마진을 올릴때 위와 같은 러우전쟁, 전기세인상등의 요인을 핑계로 한번씩 올려봅니다그리고 매출이 유지되면 그대로 가는겁니다이런 식으로 하는 것이 가능한 사람들은 자본력이 있는 사람들이지없는 자영업자들은 안팔리면 가격을 내립니다 즉 빈부격차가 커지면서 발생하죠 대기업화, 프랜차이즈화, 독점 과점
평가
응원하기
1인가구 250만원월급으로 현실가능저축방법좀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저는 암보험 빼고 모두 해약했습니다. 저축은 불가능하고 투잡 알바나 재택부업을 찾는게 낫고요http://www.altong.com/default/join/invite?Code=1005-4136이곳 알통에서 매달 10만원 벌고 있는데 질문 및 답변을 꾸준히 할수 있다면 계속하시기 바랍니다아하 에서는 코인을 주죠, 알통은 전문가 아니어도 답변가능하고 계좌이체됩니다 몇가지 조건이 있지만 추천이라던가,또한 반지하라도 임대료가 적은 곳으로 이사를 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좋고차량도,, 받드시 필요할까요,, 고정지출이 너무 나가네요 젊을때 차량은 업무적인게 아니라면 마이너스성장으로 갑니다경제는 정치와 밀접하기 때문에 노동자편을 들어 최저임금을 높이려고 곳이 있고반대의 당이 있으니 확인도 해보시고요외식은 가능한것은 만들어먹는 것도 생각해봐야 합니다이럴때는 사실 비슷한 처지끼리 만나서 같이 살고 공용부분을 나눠야 합니다 집값이라던가
평가
응원하기
집 계약전 대출가능 여부 알수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부동산 거래 시 중개사에게 "대출 불가할 시 계약금을 반환한다" 라는 특약을 써달라고 하면 됩니다건물이 불법개조물등 하자없으면 거의 다 됩니다
5.0 (1)
응원하기
최근 금리가 안내려갈거 같은데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상식대로라면 고금리 상태에서 소비가 위축되기 때문에 물가가 내려가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만그런 상식은 이미 뛰어넘었습니다 정부대책은 입바른소리밖에 없고 오히려 세수가 부족하다고이거저거 다 올려먹고 있습니다 . 돈은 남의나라에게 다 퍼줄테니 무역좀 하자고 하는데투자받고 찔끔 해주는 거 같아보입니다 그저 각자도생, 투잡 쓰리잡하는 수밖에 없습니다지금 물가가 최저시급이 왕창오르고 돈퍼줘서 그렇다고 남탓이나 하고 있으니 몇년전 얘기를 하는 건지작년 재작년에 뭘했길래 이리된것일가요미국의 금리를 따라가는 것은 무역때문입니다 무역이 안되는 데 고집을 하니 ...일본처럼 내수에 치중하는 것이 낫겠죠
평가
응원하기
바이든이 재선에 성공하면 우리나라 경제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금 우리나라 경제에 치명상을 준 것중 하나가 바이든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이라고 합니다지들 배부르려고 이웃나라 빨아먹는거죠, 트럼프가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20대 중반에는 청약통장에 얼마 정도 있어야 되는지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많이 모은것입니다 저는 해약했습니다 보통 아파트 가격이 5억이니 최소 5천만원이 현금이 있어야 가능합니다그래서 그냥 1억대 빌라샀습니다 굳이 아파트에 가야하나 싶어서요
평가
응원하기
경제가 안 좋아서 공공요금이 다 오르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사설] 최악의 56조 세수펑크,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라한겨레https://www.hani.co.kr · 2024. 1. 31.법인세 인하, 유류세 인하 연장, 종합부동산세 완화 등 각종 감세 정책도 세수 결손을 키웠다. 정부는 또 세수 결손을 추가 국채 발행 등으로 메우지 않고 ... 세수가 펑크난 상황에서 공공기업의 적자를 가지고 시민들에게 다 내라는 겁니다부자들 세금을 깍아준 금액만큼이요정치 외교 경제 그냥 내눴어도 이리되었을까요
평가
응원하기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연체율이 올라가는 이유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우리나라 경제는 정치와 아주 밀접합니다현 정치권, 현 정부는 수출주도를 위한 정책을 위해 금리를 내리지 않고 외교에만 치중합니다우리 대기업 제품좀 사달라 이거죠 그래야 수출에 의한 세금을 얻습니다그러나 그것이 제대로 되지않아서 무역수출액이 세계최하위로 떨어지고 성장률도 세계평균이 반 이하라고 합니다 금리가 낮아야 대출이 있는 서민들 즉 부동산대출이자나 사업이자에 대한 부분이 떨어져서 그나마 나아질수 있는데 고금리를유지하니 연체자 , 신용불량자가 많아지는 것입니다경기가 어려워서 금리를 올리는게 아니라 금리를 올려서 돈이 돌지 못하는 겁니다게다가 세수가 수십조이상 비고 있으니 저소득층들에 대한 복지비용, 병원지원비 이런거, 과학연구비용을 깍아버리는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용불량자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신청 가능한 게 뭐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신용회복위원회에 전화하고 찾아가 상담을 받으면 위원회와 금융기관이 협의를 합니다그래서 위원회에서 질문자의 상황을 보고 금융기관과 조율이 된다면위원회에서 먼저 갚아주고 다른 금융기관에 장기로 갚아갈수 있게 해줍니다당장 일을 못하면 지인의 계정, 명의를 빌려 배달일을 하거나현금지급하는 일용직일을 해야할수도 있습니다벌이가 없는데 당장 대신 갚아줄리도 없죠 그러니 경제활동을 어떻게든 해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시장금리와 주가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교과서같은 얘기는 통하지 않는 시대입니다물가를 잡는다고 고금리를 유지중인데 왜 지금 물가가 이럴까요?코로나때 제로금리여서 부동산 주식시장이 폭등을 했지만 그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폐점하는 상점이 많았는데 어떻게 이렇게 돈 있는 사람들이 많을까요금리가 높으면 주식에서 은행으로 가야하는데 왜 주식을?이는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거대한 세력들이 있어보입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젊은 세대들이 안전자산보다는 도박에 가까운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