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기업에게 낮은 금리가 주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어느정도 나이가 되면 주택,차량등을 모두 할부 대출을 이용해서 구매합니다저도 전세자금대출을 받아 사는데요 월세 50만원인데 전세자금대출로 18만원정도로 저렴하게 살았습니다월세보다는 낫죠, 이렇게 금리가 낮으면 어느정도 여력이 있으니 소비를 하게 되고 기업이나 동네 가게들은 매출로 이어집니다돈이 순환하면서 세금이 발생하고 국고로 들어가죠저금리때는 저축을 해도 이자가 없으니 부동산이나 주식으로 돌리게 됩니다 많이 몰리게 되니 매도자들이 내놨던 매물을 다시 거두거나 가격을 올리기도 하죠
평가
응원하기
중국의 중동개입은 향후 국제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브릭스에 중동까지 가세하면 한미일 유럽연합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우리는 이미 한미일에 반중 반러 반공산주의 멸공을 외치는 중입니다지리적 위치로 볼때 또 한반도를 통한 무력전쟁이나 경제전쟁이 일어날것이라고 생각합니다중립의 입장을 지키지않는다면 625전쟁처럼 도화선이 되고 망하겠죠미국에 등돌리는 유럽도 관망하는거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대공황에서 살아남남는 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습니다지금처럼 매물이 쏟아져나올때 급매로 빌라같은 것 (재개발추진중인) 을 찾아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예입니다어떤 사연처럼 3개국어를 구사하고 10개의 전문 자격증이 있으나 실직상태입니다라는 것은imf 때처럼 고용을 못하는 부분입니다물건을 만들어도 팔리지않는다는 거죠잘되면 좋겠지만 저도 이를 대비해 온라인장사를 하고, 부동산임대수입을 받으며, 유튜버를 합니다노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해놓았고, 현장일도 오래했습니다이렇게 다양한 무기를 장착해야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국내외 경제전망이 궁금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경제는 정치 외교에 밀접합니다 특히 무역의존도가 세계최고급이기 때문입니다결국 러우전쟁이 마무리되고 원자제 유가등이 안정되야 할것이며미중 전쟁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소득을 올려야 할것입니다가계부채가 많아 소상공인 폐업, 실직으로 이어지는 형국이니 금융지원, 만기연장등을잘해줘야겠죠하지만 정부에서는 뭘하는지 모르겠으니 자체적으로 해결될거 같지는 않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제성장률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경제성장률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경제성장률은 사실 실질 GDP 증가율이기도 합니다. 공식에서 100을 곱하는 이유는 성장률을 계산하면 소수점 이하로 결과가 나오는데 이를 퍼센트로 표시 하기 위해서 입니다. 경제성장률 = {(금년도 실질 GDP - 전년도 실질 GDP) ÷ 전년도 실질 GDP} × 100
평가
응원하기
중국 부동산 사태와 우리나라의 경제에는 어떤 영향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전문가들의 말을 들어봐도 반반이라고 하는데 저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한국 외환위기 이후 세계발 경제위기에 우리나라가 크게 손해본것은 없다고 하는데요누구말로는 정부가 대응을 잘했다고 하지만 그냥 가만히 있어도 지나갔다는 얘기도 있습니다우려하는 부분은 중국이 잘살아야 한국에 관광와서 돈을 쓰고 갈테고, 우리나라 물건을 가장많이사가는 나라로서 매출이 이어져가야하는 부분인데요 경제적으로 어려우면 그런 부분이 어려울거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현 시점에서 러시아 경제의 상태와 향후 미래 전망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러시아가 어렵다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보다 gdp가 높습니다브릭스국가 공통점이 넓은 토지와 인구, 자원들인데 많은 경제학자들이 2050년 세계반열이 설 수도 있다고 했었죠지금과 같은 여러가지 포화시장, 레드오션같은 때에 다들 저성장으로 내려가고 있고이들이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입니다만 젊은 인구와 자원만으로도 든든한 국력이 되겠지요우리나라와 정반대로말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래 우리나라 경제에 악영향을 주는 리스크는 뭐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경제는 정치 외교와 밀접하게 관계합니다 우리나라는 7:3으로 무역과 내수로 나뉩니다지금처럼 반공외치면서 가장 큰 수입원인 중국 러시아들을 충동질 하는 정치에 문제가 있죠장사는 더 많은 사람들과 거래를 해야하고 많이 볼 수 있게 돈내면서 까지 광고를 하기때문이죠7:3이라는 무역의존도 , 즉 소수의 대기업만 믿고 국가를 운영하기 때문에이 대기업들이 장사가 안되면 지금처럼 무역적자가 심각해집니다만화 슬램덩크에서 농구얘기를 해보자면 5:5농구시합에 북산은 서태웅과 강백호가 들어오기전채치수밖에 없는 상황. 즉 센터플레이가 아무리 세계1위라도 해도 다양한 공격력이 없다는 얘기겠죠그러하니 대기업이 조금 어려워 진다고 뭐가 문제가 되겠냐만은 잘되도 채용의 구멍이 좁죠지금같은 시대에는 중소기업벤쳐기업 그리고 다양한 과학 기술등을 연구해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다양한 기술에 과감히 투자해야지 않그러면 지금처럼 비정규직, 계약직으로 일하거나일자리 하나에 백명씩 달라붙는 경쟁으로 저출산과 연결이 되는 것이겟지요일본처럼 탐정제도를 만들어서 여러가지 공권력에 맞서든 사람들이 생겨나는 것도 좋을것이고세계에서 인기있을 만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파는 것도 좋겠죠
평가
응원하기
지금은 왜 금이나 은이 돈으로 사용되지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환금성이라는 것은 돈을 물건으로. 바꾸고 물건을 돈으로 바꿀 때 얼마나. 편리 하느냐와 관련 된 것입니다제가 개인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이고 금을 모으는 목적이 있다면 1:1거래는 쉽게 될겁니다시세도 매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이 금을 가지고 편의점에 가거나 주유소에 간다면 웃으면서 받을 사람은 몇없을겁니다즉 여러사람이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거죠
평가
응원하기
50년 장기 모기지와 같은 상품이 나오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부동산거래가 위축되면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돈없는 사회초년생들도 뛰어들어 사라고 부채질하는 것이죠그래야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 지고 이 때 취등록세와 보유(재산세)로 세금을 걷어들일 수가 있습니다하지만 수입이 적은 나이대가 시작부터 집을 사면 다른 소비를 못합니다적자생존, 이것이 현정부 보수우파가 지향하는 신자유주의입니다살아남은 사람은 부자가 될겁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