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노믹스라는 정책은 아베가 해서 그런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아베노믹스는 일본의 연간 예산 적자를 축소하고 부채비율을 안정화하였습니다.코로나 사태 이후에는 일본은 단기적으로 극단적으로 대규모의 예산 적자를 기록할 것입니다.아베노믹스는 인플레이션을 양으로 돌리고 일자리 시장을 살리는 등 일부 성공하였습니다.중앙은행 대차대조표의 전례 없는 확대는 아베노믹스의 성공을 용이하게 하였습니다.통화시장에서의 금리차이는 리보에서나 일본은행과 연준의 정책금리 차이에서 보여주는 것보다는 클 수 있습니다.부가세등 세금을 올려 부채를 줄이고 최저임금을 올리고 금리를 낮추어 소비를 진작시켰으니직장인 소상공인 둘다 만족시켰고 이 내수정책으로 정부부채까지 낮췄으니 장기집권이 가능했죠
평가
응원하기
생활안전자금인 주택담보대출도 대출한도 LTV와 DSR 기준이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기존에는 규제지역 내 9억 초과 주택에 대한 전입의무를 두는 등, 제한이 있었지만 이제 LTV와 DSR 규제만 적용됩니다. 생활안정자금 목적의 주택담보대출도 연 최대 2억 한도였지만, 대출 한도가 폐지되면서 LTV와 DSR 범위 내에서 2억 이상 생활비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2013년도 기준 정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은 언제쯤 끝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가장 큰 관심사로 트럼프대통령이 당선을 꼽습니다물론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어 러시아를 침공하여 세계대전까지 갈지는 모르는 일입니다만보수우파는 좀 공격적이고 극단적인 선택까지도 합니다바보가 아닌이상 러시아의 핵을 무력화하던지 푸틴을 암살하던지 해야하지않을까요지금처럼 경제제재로는 답이 없어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려면 어떤 조건이 있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연구개발, 생산설비 구축 등 초기비용 대비 이익 극대화(특히 군수산업)대량 생산과 구입에 따르는 운임, 원료비 감축분업에 의하는 생산요소의 전문화- 수입을 해올때도 대량구매로 단가를 줄여 좀 더 낮은 단계로 유통하여 마진을 먹을 수 있는 부분도 포함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금리인상을 중단하게 되면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금 한국사정이 안좋은 이유중 하나가 러우전쟁으로 인한 전기료부담입니다수출이 부진한것도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 때문이기도, 중국과 척을 지기도 한 것입니다미국이 당장 금리를 올리지않는 것만으로도 많은 나라가 좋은거기는 합니다만그렇다고 지금까지 받은 고통이 사라지지는 않겠죠
평가
응원하기
국가신용등급은 국제사회에서 어떤 영향을 주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이 등급이 낮아졌다고 해서 문제가 날게 있을까요? 별로 상관없습니다이번에 새마을금고 뱅크런사건을 보면 저같은 사람은 아무문제없다고 할테고그냥 놔둘겁니다만 사람들 생각이 다 같지않습니다불안을 느껴 모조리 빼겠다고 하는 사람이 증가한다면 문제가 되겠죠
평가
응원하기
일본은 왜 금리는 안올리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금 한국도 미국이 금리를 올리지만 따라 올리지 않고 있습니다이는 올려도 글로벌경제의 이득이 크지않을거 같고 무엇보다 서민들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나라의 경제수입원, 기본이 수출이라는 것은 위험합니다 투자는 엄청해놨는데 우리물건이 안팔린다면 ?일본은 내수정책을 쓰고 관광활성화로 살아나려합니다괜히 지금같을때 반도체전쟁에 끼어들었다가 더 안좋아질수도 있고또 미국이 일본에 형님나라니까요. 옷을 팔기보다는 생필품을 파는게 더 좋은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청약 장기연체 될 경우 신용등급 영향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청약은 적금입니다 적금을 내지않았다고 해서 등급에 이상이 있는것은 없고나중에 몰아서 내도 됩니다. 청약을 해서 아파트를 구매할거면 이어가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한미 금리차가 2%인데 왜 달러가 하락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의 부채한도협상이 질질 끌리면서 신용도가 하락한것도 있고 미국우선주의로 유럽과 중동이 반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미국이 금리를 올려야 돈이 몰리고 환율이 올라가는데 다른 투자처가 있어 돈이 빠진다면 환율이 빠지겠죠금리를 계속올리면 한국에 들어온 투자금이 빠져나가고 주가가 떨어지게 되는데 저평가되는 이 때 외국인들이와서싸진 주식을 사는 겁니다. 또 오르면 팔고 나가는 거고 계속 그래왔다고 합니다계속 한국돈 빼먹는 거죠
평가
응원하기
한국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 맞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삼성전가 흑자가 1000조가 나던 말던 우리 삶과는 별개입니다 바로 체감이 되지않죠우리나라의 재원은 대기업들로 이루어진 수출 수입에 따른 세금이 많습니다별개로 소상공원들의 내수가 활성화 되는 것, 즉 직장인들 가계의 소비는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되고이 매출은 세금의 재원이 됩니다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은 중산층이상이거나 대출이 없는 젊은 세대입니다우리나라는 자산격차가 20-60배나 된다고 하고, 소득격차도 3배가 넘습니다저같은 저소득층이 월 250벌면 고소득자는 월 1천만원을 벌고자산이 제가 1억이라면 중산층이상들은 이미 20억 60억이 있다는 겁니다그들이 세금을 많이 내고 있고 소비를 합니다어렵다는 상황은 뭐냐면, 이미 작년부터 세계경제10위였던 우리나라가 13위로 떨어졌고이대로 가다가는 gdp가 10년전으로 돌아갈수 있으며 30년안에 동남아에게 추격당할수 있다는 전망입니다나라 세금이 줄어든다면 시골이나 오래된 1기신도시처럼 도로는 파이고 갈라지고 마을에 잡초가 무성해지고인프라들이 노후되도 쓸 돈이 없다는 얘기가 되겠고 빈부격차가 심해지면과거90년대 처럼 인신매매 강도 도둑이 증가할수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