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을 책정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물가상승"률"은 떨어질수 있지만 물가는 떨어지지않습니다누구말대로 수십년간 이어져온 말이 월급빼고는 다 오르네 입니다결국 올릴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정권에 따라 다릅니다한국은 노동자편 당과 기업편 당이 나뉘어 있고 서로 싸웁니다싸우는게 당연합니다시급 만2천원은 줘야 2시간일해서 치킨한마리 먹을수 있고 남겠죠그러나 기업편에서는 만2천원주면 치킨집이 망한다고 합니다 각자 편을 드는 거고요 대략적으로 합의하는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기축통화가 될 수 있는 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나라 원화도 기축통화가 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내가 부자 재벌이 될수 있을까? 라고 하는 질문과 비슷할거 같습니다모르는 일이죠 아예 안된다고 한다면 세계 갑부들이 어떻게 갑부가 되었을까요지금 정치 외교하는것으로 보면 30년안에 동남아시아보다 못사는 나라가 될거라는 전문가 얘기도 있고요독일이나 일본 몽골의 어떤 지도자를 통해 세계를 재패한것도 있을수 있는 일입니다예를들면 우리의 고유한 것 방탄소년단이 유튜브나 기타 여러방송에 나가지않겠다고 하고한국에서 케이튜브를 만들어 케이튜브에서만 보게 한다면 전세계사람들에게 유튜브 이상가는 앱이 될수도 있고이를 통해 광고수익은 한화로만 하겠다고 하면 전세계국민들이 한화를 유통하게 되겠죠우리가 아하를 통해 아하코인을 받고, 유튜브를 해서 광고수익을 달러로 받는것과 같은 일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개인이던 기업이던 국가던 자금적으로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만그당시 김영삼대통령이 일본에게 원조를 구했지만 거절당했고 미국 IMF가 쳐들어온거입니다그당시 금리도 높고 대출받아 사업하던 터였는데 아르헨티나처럼 방만한 경영을 한게 문제였죠외채를 빌려 사업을 추진하고 망하던 때였고 그 유명한 한보사태로 줄줄히 부도가 터지는데이렇게 부도가 터지면 외국 투자자들이 본인들 돈을 들고 도망가니 외화도 빵꾸가 났고빚도 (달러)갚아야 하는 상황, 한참 뒤 일본에게 돈을 빌리려할때 미국이 주지말라고 한 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한국경제에서 삼성전자는 몇퍼센트나 차지 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난해 국내 주요 100대 기업이 우리 경제에 기여한 금액이 123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국내총생산(명목GDP 기준: 2071조6580억원)의 절반을 훌쩍 넘어서는 수준이다. 업종별로는 IT·전자, 기업별로는 삼성전자의 경제기여액이 1위를 차지했다.(자료=CEO스코어)기업별로 보면 삼성전자의 경제기여액이 160조2290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삼성전자의 경제기여액은 9년 새 33.5% 증가했다. 2위 현대자동차의 지난해 경제기여액은 81조5650억원으로 9년 전보다 40.7% 늘었다.출처 : 서울파이낸스(http://www.seoulfn.com)현대사를 봐도 정부가 소수업체에 이권을 주고 성장을 시키며 돈을 챙기는 형태가 계속해왔습니다정경유착이지요 비자금 비리도 다 대기업과 정치인들에게서 나타나고 있고요이 소수의 재벌들이 다 이권을 가져가니 나머지가 불행한거라고 보는 시간이 있는거겠죠은 동 똥수저들이 금수저를 바라보는 거랄까
평가
응원하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계속 낮아지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한국은 무역의존도가 매우 높은나라입니다 하지만 이 무역에 장애가 온 것이 외교와 정치에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먼저 수출목록 중 반도체 같은 경우만 봐도 미국의 제재로 한중미 싸움에 휘말려있고반공을 외치는 정부로 인해 수출량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이 혐한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아니면 준하는 정도.일본도 수출 수입에 차이가 있죠결국 우리나라 제품을 많이 사가는 나라에는 적대적이 되고, 우리가 수입을 많이 하는 국가에 우호를 보이는 괴이한 정책을펼치기 때문이겠죠
평가
응원하기
수입이 없어도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조건을 보면 3개월간 통장잔고 50만원이상 유지, 부동산소유로 재산세납부등의 조건이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향후 경제전망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무역이 늘던지 내수를 살리던지 아직까지 씨를 부려놓은 것은 맹목적인 미 일 우크 베트남과의 관계입니다대부분 실효성이 떨어지는 부분이고 해야 하는거고 줘야 받는 겁니다그렇다고 내수관련 해서도 경기부양책 또한 없습니다 오히려 공공요금을 올리고더 많은 저소득층에 대한 소비가 막히게 되었죠하나하나 폐업, 공실이 증가하고 연체자들이 많아질거로 보입니다이는 연체자들에 대한 국가세금이 나갈테고, 폐업으로 인한 실업자들이 증가할거고요거래되지 않는 주택등도 대출상환에 어려움이 있을테니 계속 안좋아지지않을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비정규직이 적어지면 경제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일본은 보수당이 정권을 혼자서만 이어오고 있지만 오래전부터 최저시급을 한국의 거의 3차이가 날만큼올려왔습니다 바로 1억명대의 인구와 높은 출산율로 내수정책을 이어오고 있지요2000년대 초반만 해도 최저시급이 3배정도 차이납니다 지금도 초저금리 엔저현황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400억달러 이상 벌어들이고 있지요우리나라와 다르게 대기업들만 부자가 되는 게 아니고소상공인들 자영업자들에게 이익이 됩니다우리나라는 철저하게 무역의존국가입니다 3번 빼고는 다 보수당이 이겼고 지금도 가히 상위 20프로?가 끌고가는 국가이기 때문에 드라마 미생같은 일이 생기는 겁니다말씀대로 정규직화는 통계에 나오는대로 결혼,출산율이 득이 됩니다그리고 안정적인 수입을 통해 소비가 늘어나면 동네상권이나 기업에게도 매출이 됩니다이것이 또 세금으로 , 국가 재정이 됩니다하지만 최저시급인상 반대보다 더 강하게 반대하는게 정규직화일겁니다제가 사장이래도 반대하겠죠 내가 더 벌어야 하니까부익부빈익빈이 심화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국가 경제적으로 상관없습니다굶어죽을 사람은 죽으면 되니까요 부자들이 내는 세금만 가지고도 국가운영에 지장이 없습니다그래서 정부의 장이 외국만 나도는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금리인상이 우리에게 미치는영향은?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금리차이를 좁히기 위해 노력은 했으나 인플레이션감축법 등 우리나라에게는 악재로 1년넘는 기간동안무역적자가 났습니다 경제타격은 이미 오래전부터 나고 있었고이러다가 직장인에게 세금을 더 늘리려고 할거로 보입니다지금은 정부가 반노동자정책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 하반기 금리 전망은?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은 하반기까지 올리거나 현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우리나라도 올릴거로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국내 개인 대출이 많은데다가내수가 좋지않아 무작정 올릴거같지는 않아보입니다 우리나라에 대기업 무역만 있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