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의 디폴트 위기설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연방 정부의 국채 발행량 한도를 증액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국가 비상 사태를 선포하고 국민들(특히 기업과 부유층)을 상대로 특별세를 걷어 정부 재정을 채우는 것이며, 세 번째는 달러를 대량으로 발행하여 외채를 상환하는 것이다.]위기마다 금리를 올려 주변나라까지 금리를 따라 올리게 만들었고 결국 최고금리로 많은 투자자들이 돈을 미국에 가져왔습니다이번에도 음모론이 많이 있는데요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 포진한 굴지의 대기업을 여럿 가진 나라가 어떻게 파산할 수 있을까?]ms google utuve micro ... 하나하나 나열하기도 어려운 굴지의 부자들이 모여있는 곳에 위기설을 퍼트려 부자들로부터 세금을 더 걷으려는게 아니냐 는 말들이 많습니다위의 첫문장처럼 세금을 올리거나 달러발행, 기준금리 인상으로 뭐든 자구책들이 있는데 이러는 거보면세금올리려는 수작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한국도 국민연금 재정 고갈을 이슈화 시켜 보험회사에 일감몰아주가 (개인연금가입) 하는 거라던가보험요율을 높이기 위한 (세수를 지들이 다 말아먹고, 자원외교 망친거라던가, 투자 손실이라던가 ) 국민들 돈을 더 뜯으려는 수작같은거죠우려할 일은 아닌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의 쌀농사 비중을 좀 줄이면 경제에 좀 더 도움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산업화를 거치며 많은 농민들이 사라졌습니다우리가 세금으로 쌀을 사드리고 농어촌에 지원을 하는 이유는 그 업에 종사하기에 편의를 주는 겁니다경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쌀은 당장 공장에서 찍어내는 것과는 근본이 다릅니다토지를 보존해야하고요 세금이 걷혀야 수도 전기와 같은 인프라가 유지가 됩니다농촌을 떠난 사람들이 갑자기 자연재해나 수입쌀의 폭등을 한다고 해서갑자기 농사를 지으러 돌아간다고 간단하게 가능한 부분이 아닙니다자급율이 떨어지고 논밭이 황폐해지고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없어진 것을 아는 외국이 있다면수입쌀의 가격을 올릴것입니다그게 자본주의 시장에서 당연한 것이지요 덧붙여 지금 당장 보조금을 준다고 해서 도시의 사람들이 농사를 지으러 내려갈까요? 안갑니다 간다고 해도 당장 교육을 받는다고 해도 농사가 간단하게 할 수 있는것도 아니죠저희 큰아버지도 고향에 다시 내려가 농사를 지었는데 5년동안 적자라고 하더군요농업과 농민은 아무나 하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보존하려고 하죠
평가
응원하기
미래에는 지금쓰고 있는 실물화폐가 없어질수도 있다던데 그게 사실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https://www.hani.co.kr/arti/legacy/legacy_general/PRINT/159715.html회삿돈 30억원 빼돌려 모두 현금으로 인출 / 비자금 113억원 조성...'폭로' 협박에 3억원 줘우리가 사업이나 장사를 하면 현금으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소득신고가 되지않고 세금을 피할수 있으니 참 좋죠 이러한 돈들은 은행에 넣지않고 현금으로 보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속칭 검은돈이라하는 뇌물같은 것도 그렇습니다고액 세금 탈루자들을 찾아가보면 현금과 금을 숨겨 논 경우도 많고요화폐공급을 시장에 풀어도 많은 부자들이 그 화폐를 은닉하고 있는 경우도 있겠죠그러나 말씀처럼 이용도가 떨어지게 되면 줄어들지않을까 없어지지않을까 하는 생각은마찬가지입니다만 아직은 예측불가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식이나 코인 활성화가 우리나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주식을 하기 위한 플랫폼 개발, 컨설팅 유튜브 채널등 많이들 하고 계시죠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좀 더 안전하고 전문성이 곁들어지면 새로운 수익창출 일자리면에서도 좋고요국내 코인개발로 외국에 투자나 판매를 하면 외화벌이도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국 경제가 미국을 누르고 또는 인도 경제가 중국/미국을 누르고 세계 경제의 1등 국가가 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지금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의 결과가 10년뒤에 나오겠습니다만지금 국가의 정책방향에 따라 10년 후를 좌우 할거 같습니다한국의 지금 모습을 보면 10년 후가 아주 어려워질거 같고 빈부격차는 더 심각해질것입니다결국 제조에 기반한 노동력은 인구의 수로 좌우합니다 인도 또한 앞으로 제조업 기술투자와 여성인력들이 참여, 중국의 새로운 비전이 제시되면10년 후는 싹 달라질거 같습니다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몇몇 대기업에만 의존하고 사니삼성같은 몇몇 대기업이 부진하면 나라전체가 흔들리게 될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여성의 평균 연봉은 대략 어느정도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https://m.khan.co.kr/national/gender/article/202302230550011평균 250~290만원정도로 집계되었습니다만임금 평균내는 일은 어려운거 같습니다 연령 직종에 따라 다르고 공식입장을 내는 것과 구독자들이 생각하는 평균임금과도 꽤나 다릅니다남성과의 차이는 100:70 정도고요 아무래도 평균을 낼 때 한 직장만 두고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차이가 많이 날 텐데요 건설현장만 봐도 남성 일당 20만원 받을 때 여성은 일당 10~13만원 받습니다기술직과 관리직의 차이죠 아무래도 남자가 빡센일을 하는 경우가 여자보다 많기 때문이고요전세계 OECD 평균 남여 임금격차는 100:85 정도이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강대국 미국의 기축통화 달러의 위상이 흔들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세계에 많은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축통화로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이번 중동과 중국의 위안화결제사건과 유럽이 미국에 등돌리는 사건들은미국우선주의로 벌어지는 일들입니다자유주의 자본주의로 인해 이루어지는 여러가지 염증들을 본인들 기준금리인상으로 대처하며이웃나라 돈뜯어먹는 일들이 생기는 겁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xKFVGfDEG6g 미국우선주의관련해서 댓글들을 보면 트럼프 바이든으로 이어지는 백인우선주의 미국우선주의에 대해 속내를 예측하게 됩니다연준 '미국 우선주의' 통화정책은 '이웃나라 거지 만들기'연쇄 금리인상 세계주민 고통다른 나라 희생 강요하면서자국 이익만 챙겨 비난쇄도출처 : https://news.g-enews.com/article/Global-Biz/2022/09/2022092703595152476b49b9d1da_1?md=20220928100641_U
평가
응원하기
미국의 경제가 흔들리게 된다면 우리나라에는 어떤영향을 끼치게 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은 기축통화국이라서 경제가 어려울때는 화폐를 찍어내고 금리를 올려서 이웃나라의 돈을 걷습니다지난번처럼 방위비를 올려달라고 하거나 관세를 올리거나 갑 입장에서 할 수있는것은 많죠 https://www.youtube.com/watch?v=mc7kxei_oKE미국, 일본의 ‘이웃나라 거지 만들기’ 정책에 노골적 경고입력2016-04-17 16:01:06 수정 2016.04.17 16:01:06 최형욱 기자 서울경제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KV2NKG0MQ
평가
응원하기
국가 기반 산업의 하나인 한국전력이 지속적인 적자를 유지하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공기업은 일반회사와 다릅니다 망하지가 않죠요금을 올리던 직원을 짜르던 민영화하던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지금처럼 원재료가 비쌀때는 더 받고 싸지면 좀 더 할인하고 유연하게 대체하면 되고요한전만 적자도 아니로 LH 라던가 수십여개의 공기업도 다 적자지만 공공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세금으로 충당 합니다공기관의 비리 또한 그들의 창구입니다 공기업에서 빼먹는 돈은 세금이고요계속 빼먹다 민영화해야한다고 난리를 치죠 외국에 팔아먹었는데 알고보니 누구 대통령 친척명의로 되어 있었던적도 있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B7okos7DX7I 한전퇴직자들 해먹는 방법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mc7kxei_oKE포스코를 해드신 이명박대통령다 돈줄입니다 이 부정비리만 없어져도 공기관의 기술로 국내외에서 할 수 있는 벌이들이 많습니다공기관의 적자는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요금을 올려 들어가는 세금은 누군가의 호주머니로 들어갈뿐입니다 서민들만 죽어나가는 거죠 서민들이 어려워지면 내수경제가 경색되고요
평가
응원하기
금융사기는 왜 계속 반복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주가조작은 담합같은 겁니다 짜고 치고 고스톱이기도 하고요과거 이명박대통령도 bbk 옵셔널벤처스 주가조작 사건도 무혐의가 되었죠지금 영부인도 마찬거지고요조사를 하는 사람들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번 사건에 조선일보 관련인도 나오고파내면 파낼수록 재벌 언론 판검사들이 나옵니다 내부고발자가 나오지 않는 이상 잡기가 어렵죠내가 검사라도 검사끼리 서로 덮어주죠 대장도 화천대유 같은 곳에법조인이 대거 포진해 있는것도 그런이유가 아닐까요 법적으로 잘 해먹기 위해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