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부동산 시장의 붕괴 우리 정부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원 장관은 인천시 요청에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해서만 (채무 탕감을) 해주겠다는 것은 또 전체 대한민국 신용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국민적 합의와 국가 기본질서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별도로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원 장관은 이어 “사기로 피해받은 금액을 국가가 대신 내주고, 회수가 안 되더라도 (채무를) 떠안는 선례를 정부가 남길 수 없다”며 “피해자를 도와주고 싶지만 안되는 것은 안된다. 선을 넘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국가에서 전세피해 주택을 매입한 뒤 전세 보증금을 전세 피해자에게 대신 주는 방식의 공공매입 정책을 요구하고 있다.여당 원희룡장관은 반대, 야당은 찬성하는 것으로 전세보증금대책을 의논하고 있습니다만 여.야가 소통이 없다는 것은잘알려져 있기 때문에 어찌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주가조작사건도 언론에서 굉장히 많이 다루고 있는데요 마치 현 영부인을 노리는 거처럼 보여지기도 합니다위 두 사건을 같이 본다면 피해자를 모두 국가가 지원해야줘 하는지 의문이 드는데요이게 다 전정부 정책실패에 의한 것이다라는 원희룡장관의 말이 안타깝습니다또한 어떤 이슈로 경제가 살아날까보면 전혀 방법이 없습니다정부에 기대지말고 투잡이든 쓰리잡이든 해서 버텨야합니다저금리 대출지원이나 해주었으면 좋겠는데 현 정권에서 반대하네요
평가
응원하기
미국의 국가부도 이야기가 나오는데 가능한 일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미국이 자국의 물가를 잡는다고 기준금리를 왕창올리면 이웃나라들이안좋은말로 거지꼴이 됩니다 이미 충분한 돈이 미국으로 몰려들어갔습니다미국금리가 높으니 투자자던 저축금액이던 이웃나라의 돈은 빠져나가는 거죠또한 미국이 금리를 높여서 한국의 저소득층 즉 대출이 있는사람은 죽어나가고고소득층 즉 현금이 있는 사람은 더 벌었죠미국 걱정할일도 아니지만 자금 운용을 못한 미국 내 은행들은 어자피 되살아날겁니다한국의 은행들의 소득의 70프로이상이 예대마진이라고 합니다 외국에 투자한거도 아니고문제될것은 없습니다하지만 위에서 보는거처럼 자기네들 어렵다고 또 금리를 올리면 또 고생이죠평균물가 2프로를 목표한다고 금리인하를 안하는 것도 너무나도 독선적입니다동맹국이라고 하나 한국의 현 실정을 모를리도 없습니다그래서 한국도 금리를 못내리는거죠또한 금리를 올린다고 물가는 잡히지않습니다 지금 금리가 제로가 된다고 다시 물가가 내린다는건 이미 밝혀지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경기 불황 일수록 고가의 사치품이나 명품들은 왜 더 잘팔리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명품가방 가장 많이 사는 나라 순위 2017년기준미국: 16조 8842억 원중국: 6조 3320억 원일본: 6조 1713억 원대한민국: 3조 2348억 원프랑스: 3조 288억 원출처 : https://catalk.kr/information/global-luxury-bag-market.htm한국 경제순위가 12위정도인데 명품사는 거 보면 최상위급입니다지금 상황은 줄서서 사고 줄서서 사는 것도 대리로 돈내가면서 산다는 내용을 유튜브에서 최근에 봤습니다.명품을 사는 것은 품질일까요 ? 제가 생각하기에는 자랑입니다 남에게 보이기 위함.경제가 어려울 수록 A라는 제품을 살 수 있는 사람의 경쟁력은 적어질거같은데 그래서 사야겠다하고, 또 그 상위권들 중에서 경쟁이 붙어서 사는거라 예상합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경제가 어려우니 전략을 세우는 거죠 하나 팔때 100만원 남는다면 150 200올려서 팔아도 팔리니까 더 올리는 거입니다제가 의류쇼핑몰 일할때도 점퍼 하나 3만원에 들여와서 9만원대에 팔았었는데요아웃도어 20만원 30만원하는거 원가가 3만원도 안했다는 거죠 옛날얘기지만다 브랜드고 광고모델료를 구매자가 내는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미국의 달러가 위안화에 밀려 기축통화 지위를 잃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이런일이 시작되었다는 것이 큰 사건이지만당장 크게 문제 될거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한국은 일제 해방이후 대부분의 정권이 보수정권이었고보수정권의 인사들이 국가를 보수 신자유주의로 이끌어왔습니다민주당 진보세력이 3번되었다고 기존 틀이 변하기는 어렵고 반발이 많은거과 같은 이치죠
평가
응원하기
무역수지 적자에서 언제쯤 흑자전환이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무역 적자는 수입이 수출보다 클 때 생긴다. 전문가들은 지속적인 무역 적자의 원인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인한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수입 증가와 ▲지역적으로는 중국, 품목으로는 반도체 수출 감소를 꼽는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국이 금리를 올리고, 그에 따라 고금리 고환율이 세계 경제를 강타하면서 경기가 급속히 위축된 것도 그 중 하나일 것이다.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면서 반도체 대중 수출을 제한하는 것도 당연한 원인일 테다. 하지만 이 또한 우리 정부가 할 일은 별로 없다. 미국이 그러는 데는 또 다른 원인이 있는데 그걸 해결할 수 없는 탓이다.]출처 지디넷코리아 이균성 논설위원겉으로보면 러우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급등으로 반도체생산이라던가 제조할때의 제조원가가 올라가는 것도 있고반도체 수출감소를 말하지만 결국 금리입니다미국이 자기나라 살자고 기준금리를 크게 올리니 전세계가 따라 올리게 되는 거고 돈은 금리가 높은 미국으로 몰리고이웃나라들은 어려워지는 겁니다 이에 따라서 유럽을 포함한 외국들이 미국에 악감정을 갖고 있고요한국은 표면적 동맹을 위해 읃어맞으면서도 웃고 있는 실정입니다https://www.sedaily.com/NewsView/1KV2NKG0MQ미국, 일본의 ‘이웃나라 거지 만들기’ 정책에 노골적 경고입력2016-04-17 16:01:06 수정 2016.04.17 16:01:06 최형욱 기자미국의 이웃나라 거지만들기 정책입니다 한두번도 아니고이래서 중국과 일본이 수출입에 영향받지않으려고 내수정책을 강화하는 것입니다그리고 나온 대책도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인플레이션이 점점잡혀가고있는게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위 만화를 보면 다분히 정치적 공격을 하는 내용입니다지금 인플레이션은 위와 같은 경우가 기본입니다최저시급이 다시 내리고 농수산물등 원자재가 내려간다면지금 김밥 천국의 김밥 한줄 가격이 과거처럼 떨어질까요?인플레는 잡기 어렵습니다 임금을 올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서민입장에서는.물가가 이렇게 올랐으니 상응해서 임금이 올라야 겠지만 보수정권때는 기업이 먼저기 때문에 위와같은 프레임을 퍼트려서 최저임금을 못올리게 하는거죠
평가
응원하기
코인은 경제적 가치가 있는 실물 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코인을 만들고 상장하는데에 적은 금액에 들어가고 이 많은 코인들은쉽게 만들고 쉽게 없어집니다 쉽게 폐지합니다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한정적으로 유명한 것과 거래를 하고요(서양)외국같은 경우는 페이팔이나 비트코인 웹머니등으로 현금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만나이로 바뀌면 어떤점이 달라질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과거 이명박정부때 새주소를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에 빠졌습니다아직도 구주소 말고 새주소를 외우는 사람이 반도 안될거라 생각합니다이 새주소 때문에 새로 설치된 도로명 표지판등 많은 세금이 들어갔는데요사회에 혼란이 왔을뿐이라고 생각합니다이번 만나이는 그래도 한번 해놓으면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어떤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네요외국같은 경우는 한국처럼 존대를 하지않기 때문에 나이가 대수겠냐겠지만한국은 많이 다르죠 무슨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나이를 외국처럼 통일할거면 존대도 없어지는게 낫겠네요 ㅎㅎ
평가
응원하기
제가 맞게 저축하고 있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저는 경제전문들가 말을 참고하는 편인데요우리가 평생 벌 수있는 소득을 미리 당기는 것이 대출이고그 대출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합니다저도 젊을때는 왜 빚을 내서 집을 사지? 돈을 모아서 해야 이자도 안내는데라고 생각했었는데요그러는 동안에 월급빼고는 다 오릅니다 항상 그래왔고요약10년전 30살에 용산에 고급아파트에서 아르바이트할때이 집이 15억이다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강이 보이고요그 당시 받던 월급이 150만원100만원씩 1년 저축하면 1200, 10년모으면 1억2천아 100년을 모아야 하는구나했는데요10년이 지나니까 집값이 30억이네요 ㅎㅎ이번 제로금리때 부동산폭등 아니어도요 ㅎㅎ
평가
응원하기
주식 투자를 할 때 주가 조작을 눈치챌 수 있는 시그널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단기간에 조직적으로 급등하는 것이고요 가상화폐에서 흔히 보입니다하지만 이번에 삼천리 같은 거를 보면 3년간 조금씩 조금씩 올렸는데전혀 알길이 없습니다 내부고발자가 있기 전에는 그냥 묻히는 겁니다회사내부자+법조인+쩐주들이 짜고치는 고스톱을 알아내기는 어렵습니다걸려도 보통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나는 경우가 많고 법조계사람들도 연루되어있습니만의혹만 많은 거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