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산업경제력을위해 적극적으로이민자를 받아들여야 하지않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찬성합니다내수효과에도 이민자들의 새로운 욕구와 취향등으로 골고루 돌아갈수도 있고새로운 수요와 공급이 산업들이 생겨나겠죠현재 국제결혼도 10프로나 된다고 하니 더 늘어난다면 저출산에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하지만 타지인에 대한 반발이 심합니다특히 건설현장에서 일할때 보면 5060대분들이 외국인들 비하하는 것을실제로 목격하는 데요 반감인지 적개심인지 비하인지 모르겠지만마음깊히 그런것이 있어보이더군요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조선족이네 짱x네 쪽xx네 하며 비하하는 모습을 보면좀 안타까워보이기도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IMF는 어떻게 전 세계 시장을 평가하고 규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되었나요? 그 힘의 원천과 역사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세계2차전쟁중에 만들어진 경제협력기구로 미국은 전쟁이 후 막강한 힘을 갖으며만든것입니다이 당시 어떤 까닭으로 창설을 하게 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UN,IMF,세계은행등 대부분 미국중심으로 모든 것들이 진행되었죠각 나라에게 기금을 걷어 위기의 나라에 지원을 한다는 취지인데계로 치면 계주가 미국만이 되는 것입니다권력이죠 , 한국의 분단에도 편들어준것이 UN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4월26일 윤석열 대통령 미국 국빈 방문 경제가 어떤 도움이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이미 잦은 말실수로 질타를 받고 있고 지난 날리면 사건으로BBC 에서 조차 큰 이슈가 된 상태라서미국입장에서 좋은 소리가 나올지 모르겠네요 한번 각인된 언행에 외교까지 영향이 없기를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집 들어 갈때 전세로 들어가면 좋은점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돈이 있으면 전세로 들어가는것이 월세보다는 돈을 아낄수 있습니다, 매매를 한다고 하면 취등록세에 재산세도 매년 납부해야합니다집의 가치가 떨어질수도 있고 올라갈수도 있으나 전세금은 그렇지않죠단점은 그다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트럼프가 1년여 남은 대선 공화당후보 1위라는데, 당선되면 우크라이나에 무기끊겠다는 공약을 하던데,한국이 이런 미국을 믿고 핵포기를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한반도의 비핵화를 요구하기 이전부터 박정희대통령 때부터 7.4남북 공동 선언자주적인 통일을 이어 가자고 공동으로 선언했습니다한국은 핵을 만들수가 있었지만 대통령이 피살로 핵보유국은 불가능하게 되었고피살의 배후에 미국이 있다는 소문도 있습니다왜냐하면 미국이 박전대통령을 무시 싫어했다네요미국은 일본이 한국을 식민지 삼을때 [가쓰라태프트 조약] 서로 합의한 나라입니다또한 아르헨티나 파산이나 한국의 금융위기 IMF 때도 미국이 있었다고 하죠영화가 김혜수 유아인주연의 국가부도의 날. 의혹을 담은 영화입니다미국에 조력자도 있었고요 추모경제부장관이 있었다고도 김앤장이 있었다는 ...핵을 만드는 이유가 쏘려고 만드는걸까요? 위협용일까요쏘면 지구가 멸망하지않을까요? 다 쏴될테니까그러면 한국은 핵을 만들고 공표를 합니다 핵이 있다고요미국은 인정하지않고 외교적으로 불똥이 튈겁니다 속국이라고 생각하는 나라가감히 말을 안듣다니?미국은 인도,파키스탄의 핵무기는 용인했고 이스라엘의 핵개발도 오케이했습니다물론 일본패망 후 중국과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은 일본을 편들며 베트남으로 갔고 남한을 먹었습니다대통령이 개돼지가 있었다고 해도 자유민주주의국가가 되었을거고요 그 뿐입니다 전시작전권도 핵개발도 주지않습니다아들이 부모에게 대들고 집을 나가려면 경제적인 독립적인 능력이 있어야합니다인구의 수는 국력입니다 곧 망해가는 판입니다지금 한국은 무슨 힘이 있을까요?차라리 정말 개인적인 생각으로. 북파공작원이 평양에가서 김정은만 잡으면 됩니다그러나 그 독재가 끝난다고해서 북한을 우리가 가져가게 될까요?아니면 어느나라가 그 북한을 차지하려할까요? 어마어마한 광물의 나라를 말이죠통일을 막기위해 움직이는 세력들이 바로 간첩이고 외세이며 주적이라고 생각합니다그래서 평화통일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전쟁으로는 625 때처럼 또 신탁통치다 뭐다하며 국권을 유린하겠죠 그들은역사는 반복.
평가
응원하기
황금낙하산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기업인수합병때 지분을 갖고 있는 이사진에게 여러가지 혜택을 주어 퇴직하게 만드는 거라고 합니다 경영권에 적대적일수 있는 상대이기때문이죠
평가
응원하기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 차이가 큰데 이래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은행이 장사꾼이 된것이 어제오늘일이 아닙니다자율적으로 예대마진을 올리는대다가 업무시간은 줄이고인력마저 줄이고 있으니 얼마나 많은 돈을 챙기려는지 알수가 없네요또한 은행끼리도 금리가 비슷한거보면 담합이라던게 모의가 있을까 의혹이 생깁니다은행을 제외한 안전자산이 없으니 대안이 없군요
평가
응원하기
임금피크제를 실시해야 하는 이유는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관리직들의 소득을 줄이고 남은돈으로 새 젊은 인력을 뽑아야 회사에서도 좋고국가적으로 실업율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하지만 새 인력은 계약직으로 뽑으니 기업에게 이익이 되죠
평가
응원하기
물가를 잡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이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코로나시국에 전세계가 물가가 폭등했습니다 이 원인으로 정부의 지원을 꼽는데요국민들에게 많은 돈을 주었다고 물가가 오르는 것은 교과서내용입니다역대로 국민에게 정부가 대규모로 돈을 준적이 있나요?물가는 계속해서 올라왔습니다멈춰있던건 임금입니다장보러 가면 뭐가 비싼지 잘아실겁니다저도 장사를 해봤지만 판매가 되지않으면 가격을 할인하거나 거의 원가에라도 내다 팝니다그런데 경제침체다 뭐다 하면서 장사하는 사람들은 가격을 올렸고요그게 판매가 되었습니다계란 한판이 3천원이었는데 1만원전후로 올라왔죠?임금 노동자들은 계란사기힘듭니다만 계란을 만원에 팔아도 살사람이 많습니다나라에 부자들 중산층들이 많기 때문이죠팔리니까 담합을 한다고도 생각이 됩니다왜 추석 설날때만 되면 야채 과일값이 오를까요? 제가 볼땐 담합입니다결국 물가는 계속 오르고요 최저시급을 올라도 임금동결되는 곳 많습니다원자재값이 올라서 소주원가가 올라서 소주값을 5천원에 팝니다어제도 가게에 가보니 소주 5천원에 팔더군요본인들 호주머니에 더 들어갑니다본인들 사업자들이 충당해야하는 임대료나 유통비 배달비를 모두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겁니다담합은 잡지도 못합니다차라리 노동자들의 임금이 더 올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까지는
평가
응원하기
임금 상승은 인플레이션에 어떤영향을 주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임금상승은 곧 최저시급의 인상부터 시작입니다과거 물가상승률은 항상 우상향으로 증가했고요농담으로 월급빼고 다오른다는 말은 수십년동안 지속되었습니다임금상승을 한다고 해도 돈을 푼다고 해도 소수의사람들만 갖는것이다전국민이 받는것이 아닙니다기초연금이나 장애인복지 한부모지원도 일부사람들이 받는거고요최저시급이 오른다고 해도 여러가지 사업주들의 꼼수로 더 고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같은 일을 해서 150만원받다가 200만원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이분들은 저축보다소비를 합니다 그정도로 열악하게 살고 있는거죠소비를 한다는 것이 내수가 도는것이고요 빵이라도 하나 더 사먹고 영양제라도 하나 더살수 있습니다이러한 서민층이 대부분입니다부자들은 임금이 오르던말던 비슷하게 소비하죠인플레이션을 완화한다기 보다는 경기부양정책으로 많이 쓰이는 것입니다임금이 오르면 물가가 상승한다 물가가 상승하면 기준금리를 올린다기준금리가 올라가는 것과 인플레이션이랑은 상관이 없어보입니다최저시급인상은 찬성하는 편입니다. 물가는 계속올랐으나 열정페이받던 시대에 살아서월50만원 100만원받고 살았었거든요, 최저시급이 올라도 연봉인상도 안되는게 현실입니다중소기업에서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