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수와 경제성장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가까운 예로 일본은 인구가 줄면서 내수가 감소했습니다 많은 보험사와 회사들이 문을 닫고 있고요차도 안삽니다1억이나 되는 인구가 소비를 해야 차를 만드는데 팔리지를 않으니 수출에 의존해야하고손이 남아도니 계약직만 뽑거나 뽑지않습니다첫번째가 내수경제입니다 그 다음 수출에 의존해야하는데요인구가 늘어야 손흥민같은 선수가 나올확률도 더 높아지겠죠 (중국은 제외)인구는 곧 국력입니다 전쟁을 해도 백병전을 해도 그렇고아이디어를 내는 사람도 그 인구중에 나오겠죠일본도 패망이후 보수정당만 나와서 친기업 반노동 나라이기 때문에잃어버린 30년이라고 하더라도 부자들은 전세계땅을 사놓고 있고요청년들은 4평짜리 쉐어하우스에 4명이 모여삽니다그들을 사토리세대라고 하죠 집 차 결혼 출산 포기
평가
응원하기
일자리증가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관련은 있으나 한국과는 다른얘기입니다얼마전까지만 해도 노동자 최저시급은 4천원 5천원이었습니다몇년사이에 9600원이 되었고요그동안 말같지도 않은 시급 월급받았으나 물가는 계속올라갔습니다코로나시기로 많은 자들이 실직과 폐업을 했으나 아파트값은 고공행진을 했습니다고용과 임금상승과 다르게 부자들이 엄청많다는 뜻이죠광복이후 60년간 자본가편인 보수정당이 정권을 잡은것도 영향이 큽니다반면 노동자들은 힘들죠 저도 이번에 연봉이 동결되었네요 ㅠㅠ 기업들은 제 돈 빼먹고 소고기사먹을겁니다 그 매출들이 그 자산들이물가상승의 요인이죠별도로 계란한판에 만원해도 사먹을 사람은 사먹습니다기업들은 원가 10원이 올라도 소주값 유통값을 수백원을 올립니다 이거랑 임금이랑 관련이 있나요?
평가
응원하기
미국 부채가 40경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이렇게 부채를 내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국내부채도 많습니다만 돈을 찍어내거나 채권발행으로 갚습니다가족끼리 돈을 주고 받는거처럼 문제될거는 없습니다어떤 정권에 빚이 늘었다고 하는데 아무상관없죠지금 가스공사 지하철공사 lh 같은 공기관 채무와 우리의 삶은 관계가 없습니다외환위기는 외채를 빌려쓰고 못갚아서 생긴거고요아르헨티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외채죠
평가
응원하기
현재 인플레이션이 심한데 앞으로 어떻게 될것 같나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부익부빈익빈 고정값이죠못사는 사람은 가뜩이나 급여도 적고 오르지도 않은데 물가만 올라가 어려워 질거고요노동자들 돈 뽑아먹는 기업들은 더욱 배를 불릴겁니다금리가 오르면 돈이 많은자들은 더 이자를 받을 거고어떤 임대인은 물가가 올랐으니 월세를 올려서 세입자에게 전가시키기도 합니다이게 신자유주의 보수주의의 단점이죠억울하면 금수저로 태어나던가 더 죽어라 일하는방법, 주가조작같은거를 하라네요
평가
응원하기
저출산 고령화로 노인화가 가속되면 단점이 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부산이나 경남 전남등 지방도시는 가장 먼저 소멸한다고하네요 현재 국가의료보험이나 연금뿐아니라 개인 보험료도 모두 감당이안되서 보험료를 올리고있습니다 일본은 이미 많은 보험회사가 폐업했고요 지방도시는 빈집으로 가득찼습니다 지방으로돌아가려고해도 이미 지자체가 돈이없어서 인프라가 없습니다 전기수도시설이 없는거죠 낙후되있고, 국가경제력의 중심은 40대라고합니다 그들이 노인세대를 부양하죠그러나 혼자 두 분을 책임지는꼴입니다 이미 결혼한 40대가장이 두 부모를 부양하기도합니다 본인부모와 시부모죠. 출산을. 하지않으니 인구도 줄고 내수도돌지않습니다 인구는줄고요 일본도 친기업 반노동정책을 펼치는 보수정권이 계속이어가기에 부익부빈익빈으로 도심지들은 명품과 높은집값에 살고 청년들은 사토리 즉 득도세대가되었습니다 정규직 결혼 집 차 모두 의미없다 포기
평가
응원하기
저축은행 5,000만원 예금 보호에 대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각 각 입니다 심지어 보험회사별로도 해지환급금을 5천까지 보호합니다. 은행도 이자까지가 5천이고 각 은행마다입니디국민은행이 서울지점, 대전지점 각각이라면 안됩니다 국민은행은 하나로 봅니다 각 은행별로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카드 리볼빙도 대출인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리볼빙과 신용도는 관계없습니다 오히려신용이 좋아서 카드회사에서 쓰라고 권유하지 신용이 나쁘면 리볼빙도안됩니다 하지만 리볼빙은 급할때 외에는 안하는게좋더군요 이자도 붙고
평가
응원하기
북한은 왜 개방하지 않고 국민들이 힘들 못살게 봉쇄 하는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북한이 공산주의국가가 사회주의국가다 하는 말들이 많은데요 실제는 북한은 독재왕권국가라고 봐야합니다한국도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이 독재를 하고 부정선거나 독재를 위해 많은 사람들을 학살한것은 아실겁니다보도연맹사건으로 남북전쟁시 이승만은 특히 경상도사람들을 빨갱이로 몰아 죽였고 (보도연맹사건)보도연맹 학살국민보도연맹 학살은 1950년 6.25 전쟁 중에 대한민국 국군·헌병·반공단체 등이 국민보도연맹원이나 양심수 등을 포함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4934명과, 10만 명에서 최대 120만 명으로 추산되는 민간인을 살해했다고 추정되는 대학살 사건이다. 보도연맹원 학살 사건이라고도 불린다. 이 사건에는 미군도 민간인 집단 학살 현장에 개입했다. 오랜 기간 동안 대한…박정희 대통령 경상도 학살 인혁당사건-유신에 반대하는 경상도 민주화 운동세력을 간첩으로 몰아 학살인민혁명당 사건 (人民革命黨 事件, 영어: People's Revolutionary Party Incident),즉 인혁당 사건 (人革黨 事件)은 중앙정보부 의 조작에 의해 도예종 등의 인물들이 기소되어 무려 선고 18시간 만에 사형이 집행된 날조사건이다. 1964년 의 제1차 사건에서는 반공법, 1974년 의 제2차 사건에서는 국가보안법 ·대통령 긴급조치 4호 위반 등에 따라 기소되었다. 1975년 4월 8일 에 대법원 이 사형을 선고한 후, 불과 18시간 만에 사형이 집행되었다.그 다음이 잘알려진 전두환-광주민주화운동입니다북한은 태어날때부터 세뇌를 받습니다마치 현재 TK지역이 본인 부모형제를 학살한 장본인을 존경한다고 하는거처럼 말입니다세뇌당하는거죠 또한 언론을 통제했으니 미화되었을겁니다북한은 자유주의와 미국은 본인들의 주적이고 남한은 한 뿌리라고 알고있죠김일성에 대한 어마어마한 전공을 신격화하기도 합니다러우전쟁처럼 우크라이나가 죽어가고 있는데도 아무도 참전을 못합니다이는 러시아의 핵보유때문인데요북한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들이 미사일을 쏴대고 수소폭탄을 만들었다고 자랑해대는 것은외부적으로 침입하지마라 쏜다 라고하는 위협 그리고 두려움을 갖고 있고내부적으로는 북한이 이만큼 위대하고 강한 나라다 라고 이 세뇌받은 사람들에게 권력의 힘과 지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왕의 자리를 유지하는 겁니다개방을 한다면 제일 먼저 죽을 사람은 아마 이 독재자 일겁니다내부인이 죽이지않는다고 해도뒤를 봐주고 있는 중국이나 러시아들의 세력이 죽이지않을가 싶습니다북한 주민들보다 본인 목숨이나 권력이 더 중요하겠죠반항하는 세력은 모조리 죽이고 올라간 자리입니다 한국의 현대사처럼 역대 독재자처럼 왜 그리 시민들을 죽여가면서 까지 대통령자리를또는 수령자리를 유지하려하는지는 그 자리에 올라가봐야알겠죠내가 지금 김정은이라면 지금 개방을 할까요? 어자피 통일할래도 못하게 하는 세력들이 더 많을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우리나라에만 재벌이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빌게이츠같은 사람들 외국에 훨씬 더 많은 재벌들이 있습니다현대사를 보면 삼성 이병철회장이 나옵니다 삼성을 만든 인물이죠이 분이 이승만정권때부터 이승만대통령의 비호아래 (이병철회장 부친과 이승만대통령과독립협회 동무였다고 합니다)수출입을 관장했는데요 일본과 중국무역에서 큰 돈을 벌었다고 합니다이 후 박정희정부에서도 그랬고요경제가 어려웠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지원할수없죠 소수의 업체를 밀어줬고 또 삼성등 대기업들은 국가에 많은 돈을 박대통령 비자금?서로 줬겠죠지금도 박정희대통령 측근이었던 사람들이 얼마나 재산이 많은지는 알수도 없습니다특검 "최태민 일가 재산 2천730억"…'부정축재'는 미확인 | 연합뉴스 (yna.co.kr)이후락씨는 대통령비서실장 재직 중 신진자동차를 비롯한 45개 기업으로부터 본인 진술에 의한 집계액만으로도 28억원을 받았다. 또 서울 강남과 울산·제주·경기 지역에 대지·임야·전답 등 117만평을 매입해 30억원을 부정축재했다. 당시 가택을 수색하자 7억원의 현금과 수표 외화가 쏟아졌다. 그러나 그뿐이었다.박근혜대통령 국정농단 사태 때 밝혀진 대기업과의 돈거래라던가최태민 일가의 재산 등 대기업은 박정희대통령때부터 이권을 따내며 정치자금을 준거로 알려져 있습니다이렇게 구조적으로도 그렇고 정치권에서도 좌파 우파 나뉘는데요한국은 광복이후 약 60년간 보수우파 현 국민의힘에서 정권을 맡아왔습니다좌파는 노동자편 우파는 자본가편입니다그래서 노동자들은 죽어나가는 거고 부자들은 계속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요즘 유럽 대규모 파업이라던가 일본의 경제성장을 보면 보수우파의 정책으로 인해부익부빈익빈이 얼마나 심화되고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신자유주의의 유일한? 단점이라고나 할까요보수우파계의 정책은 기업과 국가를 위해 국민의 존재하며국가와 기업이 잘되야 국민들이 잘된다의 이념입니다하지만 대기업들에게 많은 혜택을 몰라주어도 고용을 늘리지않아서 문제가 되는것이고회사유보금은 쌓여가 재벌이 되는 거죠얼마전가지만 해도 최저시급 4천원 5천원에 살던게 우리들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파이프라인 구축은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전문가들이 말하는 것은 주식과 부동산중에 주식입니다부동산도 오르고 내리는 게 심하지만지난 20년 30년을 보면 주식을 최종적으로 올랐습니다저도 그래프를 보고놀랐네요그래서 저도 미국주식을 여러개 샀는데요 -50만원입니다 ㅠㅠ마이크로소프트 부터 들어본거만 샀는데요 -70만원까지 갔다가 이제 올라오는중..부동산임대수익도 좋아보이는데요새로운 세입자를 구하는 것이나 청소비 도배장판비전기시설이나 타일 수리비용 간간히 드는 편입니다나이먹어서 계속 좋을지 ..제가 사는 집주인네는 갭투자로 이 집을 사서 저에게 전세를 줬는데요이미 몇천올랐더군요 매매가가저런 식으로 돈버나법니다 아무래도 빌라라도 조금씩 오르기는 하니까요빌라왕처럼은 아니지만 일산에 8천만원에 주고 산 빌라가 1억이 넘었다면 간간히 살만 하겠죠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