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는 왜 기축통화에 가까운 취급을 받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국가적 신용도 그리고 통화스와프체결 ,인지도입니다한국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고 한국인이 외국에 많이 진출해서 무역하고외국인들이 많이 한국에 들어와 거주하고 일한다면 국가적 신용도와 인지도가 높아져서 가능해질거라 봅니다그 시작이 oecd 가입이었고요지금처럼 kpop kdrama의 힘이 가능케 해줄거라 봅니다 삼성 lg 포함
평가
응원하기
대출 금리는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정책금리에 따라 다릅니다은행은 한국은행에서 돈을 빌려옵니다 기준금리가 0이라고 해도 0에 빌려오는게 아니죠은행이 2프로에 빌려오면 그것을 회사나 일반인에게 대출을 해주죠이 때 프러스 @를 하는것 뿐입니다은행마다 저축은행 캐피탈마다 빌려오는 자금 ,빌려주는 자금이 다른것도위험을 감안하고 신용도에 따라 많이 주는 대신 금리를 더 취하는거죠부자일수록 더 싸게 더 많이 주고가난한수록 더 비싸게 더 적게 주는 말도안되는 현상이 나오는 건은행의 횡포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지금처럼 물가가 계속오른다면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부자들에게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지요물가상승률이 현재 6프로정도라고 하는데요 미국은 8프로10년전부터 평균 4프로정도는 했습니다가장 흔하게 예를 드는 것이 10년전 짜장면값인데요10년전 4천원이었다고 해도 지금은 8천원에 파는곳도 있고 6천원에 파는곳도 있습니다소주 원자재가 10원올라도 판매가는 수백원 ,음식점판매가는 천원이나 올리는등연쇄적으로 올리는 꼼수도 있죠한국은 부자보다 중산층 서민들이 많은데 이들의 월급은 동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누구말대로 월급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있죠 제가 다니는 회사만 해도 최고 2명이 강제로 퇴사하였고 4명이 하던일을 2명이 하게 되었습니다또한 추가로 6명이 하던일을 5명이 하게 되었습니다경제가 어렵다는 이유로 회사가 어렵다운 이유로 말이죠하지만 부자들은 계속 부자가 되고 서민들은 계속 팍팍하게 사는데요물가가 올라갈수록 소비가 둔화되고 자연스레 일반자영업자들이 문을 닫게 됩니다그러면 또 빚을 내서 다시 사업을 하거나 취업에 뛰어들게 되니 일자리 경쟁이 발생하고 회사는 저임금으로 부릴사람을 찾죠반면에 부자들은 시장가나요?백화점 레스토랑 고급술집갑니다서민이 중산층이 개업할수 없는 곳이죠당연히 양극화가 지속됩니다정부에서 평등과 자유를 강조하며 부자들 법인세 깍아줘봐야 낙수효과는 없고 우리삶은 항상 이렇네요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심화 되는수밖에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50대 중반인데 연금저축 가입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55세라고 가정하고일정금액을 10년간 납입을 하면 원금정도 모아집니다그것을 10~20년 불려야 어느정도 연금이 나오는데요10년후 연금받겠다고 하시면 하나마나입니다아무래도 작은 빌라같은거 준비해서 월세받는게 나을것입니다1억이하로
평가
응원하기
미래에는 부익부 빈익빈이 극심화될까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민주주의의 대원칙은 평등입니다만 자유주의 신자유주의의 약육강식을 인정하는 것이 현실입니다한국은 좌파진보와 보수우파가 서로 견제하고 있는데요이번에는 보수우파 국민의힘이 당선되었습니다그래서 뉴스나 기사를 보면 아시겠지만 초부자감세나 기업투자 규제완화를 통해경제를 활성화하려고 합니다그러나 낙수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이미 틀렸습니다지금도 제가 다니는 회사도 2명을 이미 짤랐고요이달말에 2명이 더 잘립니다부자들은 인건비를 주는것이 아주 아까운가 봅니다그리고 진보좌파 문재인정부 이전만 해도 최저시급이 4천원 5천원이었습니다저도 그 당시 월급 150받았고요월급제가 아닌 시급일을 하는 알바생들은 그것도 못받습니다신자유주의의 이념은 적자생존 약육강식입니다약한 사람은 당연히 먹히게 되있다기업이 잘 살면 고용이 늘고 복지가 좋아져야 하는데 4교대 근무자를 2교대로 하며노동자들의 삶은 더 고되집니다시급을 올리면 반대합니다소득불평등이 일어날수 밖에 없죠인터넷에 좌파우파차이 라고 치면 나옵니다우파는 시민혁명이후 귀족,자본가편 즉 부르주아편이고 신자유주의입니다좌파는 시민 노동자계급 편입니다그러나 우리나라는 광복전후로 보수정권이 60년 나라를 지배했고요대기업 부자들만 잘살고 노동자들은 한 해에도 수백명씩 죽어나가는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요즘 부동산보면 리먼사태라는말을 쓰던데 무슨말이죠?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세계금리는 내렸다가 올라갔다를 반복하면서 시장을 안정시킵니다과거 0금리 일때는 (문재인정부시절처럼) 제로금리라고도 하는데요제로금리면 은행에 저축하면 1프로 2프로주니까 하나마나한 저축이 됩니다그래서 사람들은 소비를 하거나부동산 주식등에 투자를 하기 시작합니다미국은 전세라는 제도가 없고 월세는 비싸기 때문에월세내느니 대출받아서 싼금리로 집사는게 훨씬 이득이었습니다이렇게 부동산구매자들이 몰리면서 수요가 느니까 당연히 부동산매매가격이 올라갔죠비싸도 사는 겁니다 계속 오를거라고 생각이 되니까요은행은 마구잡이로 저신용자까지도 고금리로 대출을 해줬고 많은 사람들이 집을 샀는데부동산 지식이나 경제에 무지한 사람들도 집을사죠그러나 부동산가격이 천장부지로 오르다가 멈추기 시작합니다불안요소 ,언론,소문등 집값이 언제까지 오를까요? 언젠가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그러다가 이 거품이 빠지기 시작햇고요고금리의 빚을 낸 사람들이 연체를 하기 시작합니다집을 팔아도 대금을 못갚기까지에 이르며 돈을 빌려준 금융회사가 하나씩 도산하기 시작했죠또한 이 때 모기지론이라고 주택에 대한 대출을 해주는 상품에도 증권상품이 있었습니다수요가 많으니 주식도 많이 올랐고 비싸더라도 서로 사려고 했습니다그러나 어느시점부터 위기를 느낀 사람들이 마구잡이로 팔아치우기 시작합니다이때 호기를 부렸던 리먼브라더스은행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고요 연쇄작용으로 미국과 미국에 투자했던 많은 세계의 사람들까지 연쇄적인 피해와 경제침체를 겪게 됩니다이러한일들은 대략 10년주기로 일어나고 있습니다작년에 저는 부동산코너에서 집사야할까요 ? 라는 질문에 사지말라고 계속 답변했습니다만작년에 사신분들 다 피해보셨겠죠
평가
응원하기
도대체 미국 금리에 모든 세계가 영향을 받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한국에도 많은 해외투자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imf외환위기같은 때에 모조리 빼서 본국으로 돌아갑니다미국금리가 한국금리보다 높으면 저축을 하더라도 미국인이 어디에 투자할까요?한국도 금리를 따라올려야 투자자를 잡을수도 있고요수출입에 대한 무역에도 금리는 어느정도 맞춰야한다고 합니다세제혜택등이 없으면 외국인이 한국에 투자할리도 없죠
평가
응원하기
증권사는 왜 직원을 데리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보통 중개일을 합니다 그리고 수익이 크면 클수록 퍼센트를 먹게 되는데요증권회사가 손해볼일은 없습니다 이득이 나던 손해를 보던 다 고객책임이죠원금보장 되지않기 때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은행의 BIS비율은 무엇입니까?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 은행과 관련된 기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특히 은행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BIS 기준이 자주 언급됩니다.보험도 10명에게 100원씩 받아 그 돈을 불려서 자본을 축적하고, 한 명이 질병에 걸린다면 1000원을 줘야합니다이런 예시에서 만약에 2명이게 1000원씩 줘야한다면 보험사는 망하겠죠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자기자본비율이라고 고객들이 일시에 자금(예적금)을 뺀다고 해도 돈이 비축된 돈이 있어야 영업이 가능합니다보통 저축은행에서 부실이 터지는 이유는 bis가 낮거나 비리가 있어서고장기 보험상품가입할때도 지주회사꺼를 가입하는 이유입니다 (삼성생명,kb생명같은 우량한 기업)
평가
응원하기
경제 용어 중에 낙인효과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한국은 imf 외환위기를 거쳐서 많은 외국에서도 알고 있죠그러나 우리는 빠르게 극복했고 현재는 gdp 세계11위정도입니다한번 망했던 나라가 다시 성장한다고 해도 과거 부도가 났던 나라이기 때문에조금만 불안정한 소문이 돌면 투자자들은 바로 투자금을 회수해서 떠납니다한 번 낙인이 찍힌거죠그런 경우 전처럼 또 외환위기가 올 수도 있겠죠아르헨티나와 비교한다면 한국은 꽤 위상이 높아지고 있고좀 잘만하면 준기축통화국이 될수도 있지않을까요?중남미같은 먼나라에서도 한국어학당을 다니고 한국노래와 드라마를 보고 있습니다어른도 어린아이들도,많은 사람들이 한국에 여행오고 싶어하고 제가 홍대쪽에서 일하는 데 정말 외국인 많습니다그들은 한국돈 한국문화 모두 익숙해질것입니다 실제 거주하는 사람도 많고요bts 싸이 드라마에 김수현 전지현 송혜교 현빈등 많은 스타들이 활약한 덕분에친밀도가 생긴거라고나 할까요?특히 손흥민같은 경우 대통령선거에 나오면 투표할사람 많을겁니다단순히 축구만 잘한다고해도 보여지는 이미지 때문이죠이렇게 한국도 이미지가 좋아보이면 과거 낙인은 저절로 사라지기 때문에낙인효과에서 벗어나지않았을까 생각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