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넣는 도중 예금주가 의식불명이나 사망하면 적금 자동해지되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사망을 하게 되는 경우에라도 직접 사망진단서를 가지고 가족이 찾아가야 해지를 해줍니다미납된 상태로 있는것이지 자동해지되지는 않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지금 집을 구매하면 전세 또는 매매 어떤게 괜찮을가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부동산사기도 많고 수법도 천이한 시대입니다 등기부등본을 보더라도 이사간 후에 까지 긴장을 놓으면 안된다고 합니다과거 2007년 부동산투기로 많은 사람들이 집을 사고 많은 집이 경매에 나왔었습니다지금이 딱 그런시기인거 같습니다빚을 갚지못해 경매들도 많이 나오고 사기도 기승을 부리겠지요이게 계속 반복됩니다우선 대출이자 내실 계획이라면 작게라도 월세집을 첫번째로 추천드립니다아무래도 신축이 많고 관리가 잘된상태에서 내놓는 편이고요 보증금도 보통 1000만원정도로 잡으면 위험할것도 없습니다다음은 전세와 매매인데요오랫동안 터를 잡고 있는 중개사를 통해 한다면 무엇을 하던 상관은 없겠지요 안정상.하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부동산들이 올라간 상태입니다올라간것은 다시 내려갑니다 이것은 대통령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국민전체가 집값이 모두 올라간건을 알고 있고 금리가 높기 때문에 사면 안된다는 분위기가팽배한 상태라는 것이죠반대로 저금리 제로금리였던 얼마전까지는 금리가 너무싸고 집값이 자꾸 상승하는구나하니까 투기세력까지 붙은겁니다매매를 하려면 kb아파트시세나 app에 부동산플래닛을 보시고요지금 가격이 3억인데 3년전에 1억이었다면 버리세요3년전에 2억대 중후반이었다면 그게 맞는겁니다 정상적인 가격이라는 거죠 거품없이1억짜리를 2억에 사고 3억에 산 바보들이 많기에 이렇게 뜬것입니다 작전세력들에게 당한거죠전세구하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시세를 보고 매매가에 80프로정도이내로 보시는게빌라든 아파트던 괜찮을겁니다즉 월세가 먼저 그리고 전세 그리고 매매는 좀 보류 라고 생각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인플리에이션?뜻이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코로나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죽고 이동제한을 겪으면서일할사람도 줄고 일할 가게들도 망했습니다그래서 한국은 지금 물가가 5프로이고 미국은 8프로로 엄청나게 높습니다두부가 1000~1500원이었는데 1800~2100원에 팔죠 화폐가치가 떨어진게 인프레이션입니다한국은 경제성장을 살리기 위해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에게 저금리 대출도 해주고상품권식으로 돈을 많이 줬습니다당장 굶어죽는 사람, 폐업하는 사람이 많았고요 또한 돈이없으니 일반가게들이 매출이 없잖아요상품권식으로 돈을 주면 그 돈으로 가게에서 두부도 사고 라면도 사먹었습니다그러나 이 돈을 안쓰는 사람이 있습니다매출이 늘면 그 매출이 는곳에서 또 다른곳에 구매를 하고 돈이 돌고 돌면내수가 활성화된다고 하죠 나라 경제가 좋아지는 것입니다국민들이 돈을 잘벌면 나라가 잘살수있다가 아담스미스의 국부론 내용입니다다시 말하자면 돈이 순환이 안되고 이 돈으로 불법거래를 하거나담배사재기를 하는등 자금 흐름이 막히기도 했는데요시중에 돈은 많이 풀려있는데 이 돈이 쓰이지않으면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또한 공급부분도 문제인데요 서두에 말한거처럼 공급을 (두부를 만들사람)할 사람이망하거나 없어졌고, 어려운 시기다 보니까 공급부족으로 100원에 팔던것을 200원에 판것입니다양계장이 전염병으로 대부분 죽고 100개 계란이 생산되던것이 50개로 줄면양계장 주인입장에서는 손해보지않으려고 100개에 만원에 팔았다면50개에 만원에 파는 거죠공급이 적어지니까 사람들은 그것을 비싸게도 사는 것입니다그래서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 겁니다금리를 올리면 소비가 줄고 물가가 안정되기 때문이죠미국과 수입수출을 하는 한국도 따라서 금리를 올리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무엇이 먼저인지는 알수없지만 일단 물가상승이 주된 원인이라고 볼수있죠
평가
응원하기
IMF때의 흐름과 해결방법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저도 언제까지는 한국인들의 사치, 외국관광 때문에 생긴일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왜냐하면 방송에서도 그런식으로 말했었거든요지금 한국은 코로나시대를 겪으면서 1000조의 빚이 있다고 합니다과거에 비해서 어마어마한 액수죠하지만 국가 빚은 채권을 발행 회수하거나 돈을 찍어내는 등 다양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우리 집안 내에서 일어난 소소한 다툼이나 내가 형꺼 빵을 훔쳐먹거나형이 내 돈 5천원을 훔쳐간다고 해서 교도소에는 안가죠imf 외환위기라는 시대에는 김영상대통령 현 보수정권(국민의힘) 시절인데요80년대까지 이어지는 세계적인 호황으로원숭이가 대통령자리가 앉아도 다들 잘먹고 잘살았겠다 싶엇을 때입니다 (농담)경찰이나 법이없어도 남의 물건을 훔치지않고 잘먹고 잘살았다(좀 오버하면 그렇습니다)일자리는 많았고 물가는 안정되있었고요 환율도 좋았습니다 기름값도 쌋습니다지금은 일자리는 없고 물가는 비사고 환율도 높고 기름값도 비싸죠?그 당시 정부에서 무분별한 투자를 받고 시민들도 대출을 받아 기업을 키우고대출을 받아 집을 사는듯 무분별하게 금융을 이용하던 터에부실이 생긴겁니다장사가 잘된다고 직원을 100명을 뽑았는데갑자기 장사가 안되기 시작하고 임금을 주지못하면 사장은 망하겠죠그런데 이 때 대부분들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합니다그래서 하나하나 부도가 터지고 (대금을 갚지못하는것) 줄도산이 나는거죠마치 아버지가 직장을 잃으면 온가족이 굶게 되는거처럼 말이죠많은 사람들이 자살을 했고 이 때를 틈다 미국이나 강대국들은우리나라 기업이나 은행을 먹어버리기 시작합니다돈을 빌려주는 대신에 여러가지를 강제했고지금의 비정규직도 이 때 생겨났습니다대부분 해고해버리고 말이죠이 때가 김영상대통령 다음의 민주당정권 김대중대통령인데김대중대통령의 부탁과 호소로 전 국민이 금모으기를 했습니다금은 미국달러와 맞먹기 때문이죠그래서 어느정도 빚도 갚고 구조조정 겪으면서 위기에서 벗어났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질문 전세제도를 없애지 못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제가 서울에서 부동산중개할때 오피스텔 전담이었는데요보통 국회의원(미상)이 5채씩 갖고 있었습니다현재 모 국회의원은 월세 한달 수익이 3천만원이라고 인터뷰하더군요돈이 있으면 누구나 전세끼고 사려하고 그 갭투자를 이용하여 또 매매하고 ...국내 부자들은 있는사람들이고 아는 사람들 법을 아는 사람들입니다그 법을 만드는게 국회의원들이고요여야를 떠나서 돈많은 정치인들이 전세제도를 없애려 할까요?특히 건설사대표였던 국회의원보면 공개된 재산만 800억이라는데그런 사람들이 분양한 집은 얼마나 많을까요돈먹고 돈먹기죠그래서 어떤 정권만 들어오면 재개발이나 토목 건축 공사를 그리많이 하는것입니다그러면 경기도 좋아지고 노가다꾼들 돈도 벌지만가장 중요하건 건설사대표들이 다 먹습니다그리고 그곳에 땅투기했던 사람도
평가
응원하기
국내 주식들 가격이 다시 고점에 가기 위한 조건은?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제로금리때처럼 투자처가 없고 언론에서 계속 해서 때려주면얼마전 부동산폭등 주가상승 효과가 납니다주가조작같은 경우도 언론이 큰 영향을 미치죠미국기준금리가 내려가기 시작해야 슬슬 풀릴거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법인세 인하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법인세를 인하했을때의 낙수효과가 좋았다고 최근에 발표된것이 없습니다결국 친재벌 친기업 반노동자편인 국민의힘은친재벌을 통해 얻는 이득이 많습니다조선일보같은 재벌언론사가 좋은 기사도 써주고과거 국정농단 사태도 보셨겠지만 많은 돈을 대통령주변에 투자했죠(강탈일수도 있지만) 받은게 있으니까 주는 겁니다이 법인세를 내는 부자기업들을 세를 깍아주는 게 한두번도 아니고요60년간 보수정권이 친기업 친부자정책을 펼쳤으나임금의 차이는 계속 커져만 갔습니다고용도 하지않고 해도 계약직으로만 뽑고 미생에 장그래같은 경우가 많이 생겨나고 있죠과거 기사 찾아보면 법인세인하분을 일반직장인들의 세금으로 보충햇다는 기사를 봤는데지금 출처는 찾기가 어렵네요아무튼 낙수효과는 어려운 시점인거 같습니다아파트주면 출산한다는 얘기같다고나할까요? 이제 최저시급 만원도안되는 삶을 사는 사람이 수두룩하고요세계경제가 위축되었는데 법인세 깍아준다고 누가 국내 주식에 투자할까요?기업들이 지금 정규직을 얼마나 더 뽑을까요?마지막으로 부자들 감세해준다고 그들이 재래시장이나 동네고기집가지 않습니다유명 백화점가서 쇼핑하고 유명 고기집가서 고기사먹겠죠그래서 부자만 좋은 혜택이라는 겁니다우리 서민들과는 어떤 이득이 있는지 저도 알고싶네요
평가
응원하기
2023년도에는 우리나라 경제 전망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기준금리가 오르고 있고 미국에서도 내린다는 말이 전혀 나오지않고 있습니다보통은금리가 높기때문에 은행에 저축을 하고요대출이 많은 사람은 갚기에 급급하기에 투자도 못합니다그래서 부동산과 주식이 폭락하는거죠제 미국주식도 거의 원금에 60~70프로수준이며 어떤 종목은 10프로로 떨어졌습니다아직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ㅠ아마 내년은 지나봐야할거 같습니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어자피 다시 올라가긴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공공기관을 민영화하면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우선 포항제철이 포스코가 되었죠한국중공업이 두산중공업이 되었고요고속도로관리공단등 여러건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유독 보수정권만 되면 이렇게 민영화를 추진하는데요인천공항이나 지하철을 민영화하겠다 외국에 팔겠다고 합니다민주당에서는 반대하고요현 지하철을 말하자면 요금이 1200원인데 적자나는 구간도 있고 흑자보는 구간도 있습니다전체적으로 적자가 나기 때문에 국고에서 지원하는거고요 한마디로 세금입니다근데 민영화로 바꾸고 질문자가 사장이 된다면 어떻게 될가요?민영화를 추진해서 지하철공사를 팔면 돈이 생기고 세금에 충당되겠지만요금을 당장에 올릴겁니다50원 100원 수준이 아니겠죠또한 요금은 올리되 겨울에 난방히터 여름에는 에어컨을 덜 틀려고 할것입니다직업은 외주로 돌리고 비정규직으로 쓰려하겠죠?뉴스타파 - 포스코 800억 원대 배임 의혹...‘이명박근혜’ 포스코 몰락사 - YouTube뉴스타파와 pd수첩에 보면 포스코 관련 영상이 있습니다민영화를 추진한다면서 포스코 자산을 자원외교식으로 해외에 투자했고요그 돈을 꿀꺽먹은 사건입니다해외에 투자했다던 중남미에 가보니 아무것도 없었다는것이 취재로 확인되었고요그 돈을 누가 먹었는지는 본인이 알테죠또한 고속도로통행료라던가 이명박의 조카 이시형에게 뭘 줬다는둥 말이 많습니다확인된 것만 여러건이고요현재 밝혀진것은 민영화로 팔아먹은 것만 나오고 다른것은 은폐중으로 보입니다민영화로 효율극대화하는 두산같은 경우는 좋은 예라고 볼수 있고요위의 말처럼 직원을 반노예로 쓴다던가의 반대로 장점부분이라 봅니다기업(지하철,철도빼고)의 민영화는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비리만 없다면 민영화도 좋죠하지만 보수정권에서 말하는 전기 공항 수도 가스등의 민영화는 왜 제가반대의견을 갖고 있는데 설명되었다 봅니다 [서민의 생활과 밀접]
평가
응원하기
대출금 미납 연체시 신용점수 변동 질문..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상담사와 통화해보시면 알겠지만 몇일까지 미납시 금융사에 모두 정보가 공유된다고 합니다그 공유되는 시점부터 연체정보가 뜨고 점수도 낮아집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