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한국은행은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다면서 기준금리 인상을 부각시키려고 할까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기준금리가 오르면 기존대출을 갖고 있는사람은 지출을 줄이게 됩니다반대로 돈을 갖고 있는 사람은 금리가 좋으니까 저축을 하죠지금 인플레이션이 와서 계란이 한판에 만원도 하잖아요지출이 줄어야 하기 때문에 금리를 올리는 것이고미국은 현재 물가가 8프로이기 때문에 금리를 계속 올리고수출입연관이 큰 한국도 따라 올라는 경향도 있습니다얼마전까지만 해도 전국에 어디 아파트 최고가 경신 10억아파트 충북10억 대구 10억 막 이렇게뉴스 신문에서 떠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곳 아하만 해도 부동산 사야하나요? 더 오를거같은데?하며 많은 문의가 있었습니다저는 그때마다 금리가 현재 0이고 부동산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이기 때문에금리는 다시 올라갈거고 부동산은 떨어질거니까 사지말라고 계속 답변을 했습니다그게 불과 작년의 일입니다하지만 언론에서는 계속적으로 부채질을 했고요 결과적으로 지금처럼 되었습니다또한 국민연금재원 재정이 고갈될거다 라던가문재인케어라고 병원비지원해주던것을 방만한 재정탓하며 축소폐지하겠다고 기사에 나오는데요이것도 협박이죠이제 사람들을 보험사에 개인보험과 연금보험을 가입하게 될것입니다제가 10년전에 보험영업할때도 같은 방식으로 연금보험을 판매했습니다보험사는 대기업이고 낙수효과를 좋아하는 보수당이 집권했기 때문에기업활성화 시키려는 것이겠지요 사실 혜택은 그대로두고 보험료율만 올리면 됩니다 개인보험 실비는 매년 매3년 매5년마다 갱신해서 올라가는데 불만이 없습니다그런데 혜택을 축소폐지하고 또 요율을 올린다니요?이것이 정치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회사 내부 정보라는 건 뭐에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요즘 대장동 사건으로 이슈가 된 지 꽤 되었습니다결말은 나지않았지만 어쨋건 법조계 출입기자였던 김만배라는 사람과성남시 관련 인물들 그리고 자유한국당 전 대표 나모모의원등그곳 하나 개발하는데도 수십명의 대표적인물이 돈을 벌고 땅을 갖고 있는데요개발을 할거 알고 땅을 사들였을까요? 아니면 우연히 그렇게 되었을까요우연히라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정치인들이 개입되어 있습니다이명박 신영수새누리당의원 박영수 윤통령선배, 박영수 딸, 김수남검총,권법관등주식도 소문에 따라 들썩이고요부동산폭등당시에는 한 몫챙긴게 특정언론사 은행들이죠 다주택자들도 마찬가지이것이 보이면서 보이지않는 손들인거같아요
평가
응원하기
경제용어 중 낙수효과에 대해서 알고싶어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낙수효과(落水效果) 또는 트리클다운 이코노믹(영어: trickle-down economics)는 대기업, 재벌, 고소득층 등 선도 부문의 성과가 늘어나면, 연관 산업을 이용해 후발·낙후 부문에 유입되는 효과를 의미한다일본의 아베, 미국의 트럼프, 한국은 현 정권 국민의힘 보수우파의 가치관입니다현 정부들어서도 재벌감세하고 여러가지 특혜를 대기업에게 몰아주면이 대기업의 투자가 늘고 고용이 늘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한국은 광복 전후로 보수정권이 한국을 이끌었고요박정희정부때 효과가 아주 컸습니다자녀가 10명이라면 모든 자녀들을 대학에 보낼 여력이 없어 장남만 대학에 보냈다고 하죠이처럼 국가재정이 튼실하지못할 때 삼성 엘지등 특정 기업만 국가에서 투자하고여러가지 혜택을 주었고 지금의 재벌들이 생겨났습니다이들도 인해 수출강대국이 되었고 이들이 초반 건강보험료재정까지 내줬었고요많은 고용과 중소기업들을(자회사,용역) 두어 고용도 활발했습니다하지만 2010년 즉 진보정권이 들어오기전 최저시급을 보면 4천원2015년 5580원입니다보수정권이 60년간 나라를 이끌었고 낙수효과 정책을 썻으나 대기업들은취업의 문턱을 좁히고 높여놨습니다그래서 시급5천원 받으면서 외주업체 계약직에서 일하는 거죠정규직이 되지 못하는겁니다 드라마 미생에 장그래처럼진보정권은 친노동자정책을 펼치는데 이제 곧 시급 만원시대가 옵니다시급 만원이라고 해도 주40시간이라고 치면 얼마되지도 않죠최저한의 이만큼은 줘야한다인데 많은 고용주들은 정말 최저시급만 줍니다법인세 내렸던 MB때, 투자+고용 늘었다…장기 세수증대 효과도 - 아시아경제 (asiae.co.kr)법인세 인하=주주+종업원 이득? 전문가 답변 들어보니 - 오마이뉴스 (ohmynews.com)위의 기사와 밑에 기사는 친보수 기사와 친진보 기사입니다서로 장단점을 말하죠아시아경제는 갑자기 이명박시절 법인세 내려 투자와 고용이 늘었다고 하고오마이뉴스는 일부 특정 소수만 혜택이라고 했습니다까마귀나르자 배떨어진다격이죠 ㅎㅎ이명박정부 때 많은 토목공사과 건설경기로 인해 특정 소수들이 이익을 취했습니다부동산업자 땅투기자들 건설업자들 건설인부들그러나 저랑은 아무상관없고 시급4천원받았습니다그 때 전기시설관리했는데 월급이 150정도였고 나이가 30살인데 ㅎㅎ저는 노동자이기 때문에 친노동정책을 지지해서 이렇게 말씀드리는 겁니다제가 사업자고 부자라면 법인세 인하쪽을 지지해서 말씀드리겠죠결과적으로 낙수효과는 일부 소수자들에게만 혜택이 간다고 봅니다이제 2달 된 지금 취업한곳은 보안팀 4명 중 2명을 자르고 2명이 맞교대하고 있고4명이 하던거 2명 시키니까 이미 한명 그만둔다고하고 우리 시설팀도 한명이 이달말에 짤립니다...인원감축은 시작이네요부자들은 인건비 아끼려고만 하네요
평가
응원하기
일본은 어떻게 준기축통화국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기축통화를 생각하면 달러를 생각하는데요 애초에 패권을 미국이 먹기전에는 달러가 아니었습니다유로 파운드지금 국방이나 경제가 중국과 미국이 1,2위를 다투고 있는데 향후에는 중국이어찌될지 알 수없으나 위의 조건을 보시면 이해가 잘됩니다우리가 파나마 도미니카 튀니지하면 위치도 잘 생각나지 않지만외국인의 관점으로 볼 때 일본, 중국, 한국하면 바로 어디에 있고그곳에 유명한 배우가 있고 , 어떤 문화가 있는지 대번 압니다한국도 한류열풍이나 스포츠스타들 bts 등으로 제가 전에 만났던친구 중남미는 한국어를 공부하고 한국음악과 한국드라마를 봅니다기축통화가 무슨 대단한거냐 하겠지만세계인들의 인지도겠죠 폄하하는건 아니지만 파나마가 무슨돈을 쓰는 지 알지 못합니다하지만 세계인들의 관점에서 수입 수출을 많이 하고그곳 사람을 자주 접하게 되면 준기축통화가 무리없을거같습니다외국에 많은 부동산과 동산은 이미 일본인것입니다그리고 일본과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나라는 세계 상위권 나라 대부분이라고 하네요
평가
응원하기
치아보험 들었는데, 치료다받고 해지하면 나중에 다시 들을수있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보험전문가입니다.치료이력이 있어서 올라가는게 아니고나이가 들수록 보험나이가 증가하여 올라갑니다치료력이 있어도 보장을 해준다는 곳도 있도 아닌곳도 있으니해지 후 나중에 알아봐도 됩니다저도 보장받고 해지했습니다 ㅎㅎ
평가
응원하기
보험을 한군데 보험사에 집중적으로 넣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보험전문가입니다.저출산으로 인해 보험사가 추가가입을 받지 못하고노령화로 인해 내줘야하는 돈이 있을경우로 인해30년뒤에 일은 암담해보입니다30년뒤에는 국민연금재원이 고갈될 시기이고우리나라 인구도 지금은 50~60프로 수준일거로 보이고요보험사도 문을 닫는 경우가 생길거라 조심스레 예측합니다보상받는데는 편리하겠죠 한 보험사면, 하지만 그리 자주 있는 일은 아니고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고 적당히 분산하여 가입하면 좋겠지만저축도 아니고.. 생각해놓고 있다가나중에 추가 가입할일이 생기면 그 때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장기적으로 수십년을 납입할수 있을지 중도해지하는 사람이 반이 넘으니까요고민해보시기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기업들은 김치냉장고 경제성이 있어서 만들었을까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김치냉장고는 원래 과거 조상들이 쓰던 장독대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김치냉장고지만 동치미같은 반찬이나 각종 장들도 보관이 용이합니다김치열풍은 과거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했고 오르락 내리락합니다이원복의 미국에가서 짜장면파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미국인들도 김치를 잘 알고 잘먹습니다또한 지금 가정에 냉장고만 있는곳은 적습니다 1인가족 젊은세대말고요일반적인 부부형태의 집은 냉장고와 김치냉장고가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수출하지않아도 김치냉장고는 내수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코로나이후 많은 경제적어려움으로 먹는거 외에 가전제품같은건 사실 안사죠 지금은 그러하고 경제회복이 되면 다시 매출이 늘거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만약 북한과 통일을 한다면 우리나라의 경제는 어떻게 되는걸까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사실 단점을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설민석 강사가 들려주는 통일 이야기] 통일이 되면 나에게 무엇이 좋은가? - Bing video설민석 통일 검색하면 나오고요설민석 뿐아니라 많은 경제학자들도 의견은 위와 비슷합니다어찌되었건 하기 나름이고 미래는 장담할수가 없는것이죠이랬으니까 저러면 된다, 저러니까 이러면 된다 할거 없이잘될 방향으로 끌고 나가면 좋을겁니다사실 요즘은 단일통일이 아니라 체제는 유지하되 영토와 교류를 공유하는 것이 새로운 대안으로 나오고 있고요북한 독재세습체재(공산주의는 아닙니다,공산주의는 계급,사유재산이없는것입니다)그리고 남한 지금처럼 민주주의를 각자 하되영토 분단을 풀고 이동제한을 풀며 서로 교류하는 것입니다요즘 이슈화되고 있는 것이죠북한에 막대한 자원을 이용할수 있고 영토에 대한 개발 또한 할일이 많습니다또한 국방비도 아끼고 군대도 지원제로 변경가능 할거같고요
평가
응원하기
왜 일본의 엔화는 안전자산 인가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기축통화란 좁은 의미로 달러를 의미하지만넓게 보면 엔화 유로화 위안화 원화? 도 넣을수가 있습니다섬나라를 떠나서 일본은 지금 경제성장이 둔하다고는 하지만이미 엄청난 부자이고 세계의 많은 것들을 소유하고 있습니다부자가 늙어서 월수입없다고 해도 뭐가 남을까요?연금 부동산 기업 등등전세계에 많은 동산 부동산들을 가지고 있고 인구 또한 많습니다가장 유력한 파워는 통화스와프인데요일본은 전세계 강대국과 무제한 스와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우리나라도 같다면 imf 같은 외환위기는 안왔겠죠이마만큼 일본에 대한 파워를 전세계가 인정한다는 뜻입니다[일본 엔화는 세계 기축 통화 중의 하나로 세계 무역의 2%(거래액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화폐이다. 물론 특별인출권에도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막강하다. ]
평가
응원하기
아르헨티나 경제 폭망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추보영 경제·금융 전문가입니다.우리가 imf 외환위기때 겪은것과 유사합니다문재인정권을 포퓰리즘정권이라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돈많은 사람보다 돈이 적은사람 즉 시민을 위해 공무원 수도 늘리고, 약자들에게 더많이 지원하고, 건강보험확대로많은 환자들을 무료로 적은 돈으로 치료받게 했죠그것에 반대한 정권이 쿠데타를 일으켜 나라를 작살냅니다마치 고려시대 무인정권시대처럼 말이죠싸움은 잘하는 데 머리가 없음 ㅋ아르헨티나는 광활한 토지로 농업국가였고 내수가 활성화 된곳이었습니다그러나 이 독재정권은 부유해지기위해 공업에 도전했고뿌리가 없던 터에 여러가지 외채를 끌어들여 공업 산업에 도전했지만실패했죠 실패했을때의 채무를 또 채무로 돌려막다가 파탄이러다가 빚갚는다고 공공기관을 민영화해버립니다현재 정부도 보수정권만 되면 민영화얘기하죠이 민영화한것을 팔아서 지들 주머니로 가져갑니다.....이명박 포스코사건과 아주 똑같습니다결국 서민들만 고생햇고아무튼 팔만한것은 다 팔았는데도 외채를 갚지 못합니다그리고 망함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