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겠다고 하다가도 얼마 지나지 않아 안아달라고 하고, 결국 부모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이런 경우 아이의 요구를 어느 정도까지 받아주는 것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질문자님이 너무 힘들다면 무조건 안아 줄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에게 작은 목표를 주고 설득해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조금만 더 걸어보자", "저기 나무까지만 걸어가보고 그래도 힘들면 안아줄께"라고 하신 후 안아주시고, 안은 후에는"저기 의자까지만 안아줄꺼야 그리고 다시 걸어보자" 라고 아이에게 이야기 해주시는 것입니다. 외출전에는 "계속 안아줄수는 없고, 공원까지는 걸어가고 힘들면 유모차를 타야해 아니면 나갈 수 없어"라고 이야기 해주시면 계속 안아달라고 조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공부하라는 미션을 주면 정말 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공부를 하지 않으면 TV나 유튜브 시청, 놀이를 금지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이들이 공부, 책을 읽지 않으면 대부분 혼자 놀거나 TV, 유튜브 시청을 많이 하게 되는 데 이를 금지 하시는 것 입니다. 아이들도 본인이 할 것을 하지 않으면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도 지도 차원에서 좋을 수 있습니다. 공부를 안하면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없다고 인식시켜 주신다면 자연스럽게 습관처럼 숙제나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동생한테 어떤 놀이를 시켜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동생의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미취학아이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그림그리기, 색칠놀이, 종이접기, 블록 쌓기 등이 있습니다. 창의력과 집중력, 소근육발달에 도움이 되며, 미취학아이들이 대부분 좋아하는 놀이 입니다.몸으로 놀아 주는 것을 좋아한다면 공 주고 받기, 풍선 안 떨어지지 않게 서로 주고 받기 놀이, 역할 놀이가 있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 마술도구를 사고 싶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라면 한번쯤은 사라고 허락할 것 같습니다. 아이가 사고 싶어하고 본인 용돈으로 사겠다고 하는 데 이를 막아버린다면 아이는 용돈을 저축하는 의미를 잃을 수도 있고(돈을 저축해서 일부는 본인이 원하는 것을 살 수 있어야, 저축의 개념을 잘 인식할 수 있다고 봅니다.) 충동 구매라기보다는 취미생활로 보이기 때문입니다.당장 사주기 보다는 일주일정도 생각해보고 그래도 가지고 싶다고 느낀다면 사주기, 이번에 비싼 장난감 샀으니 다른 장난감 사지 않기 정도 조건을 두시고 사주기면 어떨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 응가를 참아서 팬티에 묻힙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1학년 아이라면 가끔 대변을 참다가 팬티에 묻히는 정도라면 자주 있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친구들과 게임하고 노는 게 너무 재미있어서 화장실 가야하는 타이밍을 느끼지 못하고 참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발생했을 때 적절히 지도해주시지 않는다면 습관이 될 수 있으니, 도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너무 재미있더라도 중간중간 화장실은 꼭 가야해", "나중에 크게 실수 할 수 있어", "다른 사람 앞에서 실수하면 많이 창피할 수 있어 조심하자" 라고 계속 이야기해주시고, 아이가 하교 후에는 "오늘은 화장실 자주 다녀왔어?"라고 한번씩 체크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남자조카와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조카의 나이를 알아야 노는 방법을 알려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숨박꼭질이나 공 주고 받기, 풍선 주고 받기, 역할 놀이 정도만 반복적으로 해줘도 충분히 즐거워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면 핸드폰 게임 같이 본인이 좋아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 봅니다. 아이에게 어떤걸 하고 놀지 물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1만원 이내의 간단한 선물 (키캡 등)을 준비하시면 놀기 전에 점수를 충분히 딸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선배님들의 생활 속 지혜가 팔요할 듯십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는 나이가 들면서 인간 관계에 대원칙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모두와 친해질 필요는 없다",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입니다.내가 좋아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가까이 지내면서 친절히 하겠지만, 내가 싫어하고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에게는 굳이 친절히 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관계를 끊으라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거리를 두면서 굳이 친하게 지내지 않는 것입니다.인간관계에 있어서 너무 희생하면서 가지게 되는 관계는 굳이 가지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의 사정을 이해하더라도 본인이 힘들다면 굳이 함께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키 크는법좀 알려주세요 키가 멈춘것같아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월경이 시작 된 뒤 2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키가 안 큰다는 것은 정확한 사실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장속도는 떨어지게 되지만 성장은 계속 되기 때문입니다. 키는 유전 + 생활 습관의 영향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유전적으로는 큰 키를 가질 수 있는 조건을 잘 갖추셨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생활 습관을 바꿔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11시 이전에 취침하고 하루에 최소 7시간은 자는 것이 좋습니다. 양질의 식사 + 충분한 수면 + 적절한 운동을 하신다면 월경이 시작되었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키가 커질 수 있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생아 가슴 몽우리 괜찮은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78일차 여자 아기의 가슴에 작은 몽우리가 만져지는 것은 특별한 상황은 아닙니다. 모유수유 뿐만 아니라 분유수유 아기에게도 나타나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엄마에게 전달된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가슴이 약간 부어 보이거나, 젖멍울처럼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만지거나 누르지 마시고, 빨갛게 변하거나 열감이 있으면 소아과 진료를 받아보시되, 그렇지 않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사라질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쌍둥이 육아 중 시간활용을 잘하고싶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9개월 쌍둥이를 육아하고 계시다면 하루종일 집안 일하고 아이 케어를 하면서 시간이 모자르다고 생각하실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쌍둥이는 일반 아이 1명을 육아하는 것보다 일이 2배 이상 늘어나게 되고 첫 아이라면 익숙하지 못해 집안일의 속도가 늘지 않아 시간관리르 못하는게 아니라 부족한 것이 맞습니다. 하루에 해야 할 일을 일단 한글 파일에 정리를 해보시고 정해진 시간안에 한다는 생각을 해보시면 좋습니다. 오전에는 아침, 아이등원준비, 빨래, 청소 / 오후에는 아이 하원, 목욕 등으로 시간을 나누시고 휴식을 꼭 일정에 같이 넣으시면 좋습니다. 휴식에는 카페 방문 커피 타임, tv나 영화보기, 운동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휴식을 위해서라도 하루 일정에 힘을 내 볼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