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게 변한 구리 그릇을 식초와 소금 섞은 물로 닦으면 다시 반짝거린다고 합니다. 산화 구리가 아세트산과 반응하여 제거되는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안녕하세요.구리 그릇이 검게 변하는 이유는 공기 중에 오래 노출되면서 표면의 구리가 산소와 반응하여 검은색의 산화 구리를 형성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과 소금을 섞은 용액으로 닦아주면 산화 구리가 화학적으로 제거되면서 금속 광택이 다시 드러나게 되는 것입니다. 우선 산화 구리와 아세트산 사이의 반응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화 구리는 염기성 산화물의 성질을 가지므로 산인 아세트산과 만나면 중화 반응이 일어나는데요, 이 과정에서 산화 구리는 아세트산과 반응하여 수용성 물질인 구리 아세트산염으로 바뀌고, 동시에 물이 생성됩니다. 이 반응은 전자의 이동은 수반하지 않는 산-염기 반응에 해당하는데요, 즉 산화구리는 염기처럼 작용하고 아세트산은 산으로 작용하여 서로 중화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소금은 앞선 산염기 반응이 더 잘 일어나도록 보조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염화 이온은 구리 이온과 결합하여 착이온을 형성하거나 용해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표면의 산화 구리가 더 쉽게 떨어져 나가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온의 이동이 활발해져 반응 속도도 빨라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빵은 왜 금방 상하고 과자는 상하지 않나요?
안녕하세요.질문해주신 것처럼 빵은 빨리 상하지만 과자는 잘 상하지 않는 이유는 수분과 미생물 성장 조건의 차이 때문입니다. 빵은 제조 과정에서 물이 많이 들어있으며 내부가 촉촉하기 때문에 곰팡이와 같은 미생물이 자라기 적합한 환경입니다. 반면 과자는 굽는 과정에서 수분이 거의 제거되어 매우 건조하다보니 수분활성도가 낮아 미생물이 증식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빵은 전분과 단백질 등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공기 중에 노출되면 곰팡이 포자가 쉽게 표면에 붙어 증식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뜯어진 빵인 경우에 더 빨리 상하는 이유는, 포장 상태에서 벗어나 산소와 미생물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때 내부 수분이 표면으로 이동하면서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조건이 더 잘 형성됩니다. 반면에 과자는 건조할 뿐 아니라 당이나 지방 함량이 높고, 일부 제품은 방부 효과까지 있어 상대적으로 오래 보존됩니다. 즉 이러한 현상은 식품 과학에서 수분 활성도라는 개념과 관련이 있는 것인데요, 단순히 물의 양이 아니라 미생물이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정도가 중요한 것입니다. 빵은 수분 활성도가 높고, 과자는 매우 낮기 때문에 부패 속도에 큰 차이가 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말씀해주신 텀블러 안에서 얼음이 하나로 뭉쳐진 현상은 물리적인 재결합 때문인데요, 시간이 흐르는 과정에서 얼음 일부가 미세하게 녹았다가 다시 얼거나, 표면에 얇은 물막이 생기면서 서로 붙게 됩니다. 특히 온도가 0°C 근처에서 유지되면 얼음 표면이 완전히 고체가 아니라 부분적으로 액체층을 가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서로 접촉한 얼음들이 다시 얼어붙으면서 하나의 덩어리처럼 합쳐지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보라색 양배추 지시약이 산성에서는 붉은색, 염기성에서는 푸른/노란색으로 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보라색 양배추 지시약의 색이 변화하는 원리는 그 안에 들어 있는 색소인 안토시아닌 분자가 수소 이온 농도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갖기 때문입니다. 이 구조 변화가 전자 분포를 바꾸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흡수하는 빛의 파장이 달라져 색이 변하는 것입니다. 우선 안토시아닌은 기본적으로 공액 이중결합이 발달한 방향족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이 공액계에서 π 전자가 넓게 비편재화되어 있어서 특정 파장의 가시광선을 흡수하는데요, 우리가 보는 색은 흡수되지 않고 반사된 빛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공액계의 상태가 바뀌면 보이는 색도 달라집니다.산성 조건에서는 수소 이온 농도가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안토시아닌 분자가 수소 이온을 받아들이면서 양성자화됩니다. 이때 대표적으로 플라빌륨 양이온의 형태를 가지는데요, 이 구조는 공액계가 비교적 안정하고 전자들이 특정 방식으로 분포하여 녹색~청색 영역의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그 결과 우리 눈에는 보색인 붉은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니다. 반대로 염기성 조건에서는 수소 이온 농도가 낮고, 상대적으로 수산화이온이 많은 상태이기 때문에 안토시아닌이 탈양성자화되거나 구조가 재배열되면서 퀴노이드 형태로 전환됩니다. 이 과정에서 공액계의 길이와 전자 분포가 달라지고, 흡수하는 빛의 파장이 더 긴 파장 쪽으로 이동하는데요, 결과적으로 용액은 푸른색 또는 더 강한 염기성에서는 노란색 계열로 보이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5.0 (1)
응원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배터리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은 산화-환원 반응이 잖아요. 전자가 어느 전극에서 어느 전극으로 이동하며 전류를 만드는지 전지의 기본 원리로 설명해 주세요.
안녕하세요.스마트폰에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해 전자의 흐름인 전류를 만들어내는 전지입니다. 우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전 상황에서는 음극에서 산화 반응이 일어나 전자가 생성되는데요, 리튬이온 배터리의 음극은 보통 흑연이 사용됩니다. 이때 여기에 저장되어 있던 리튬이 산화되면서 방출된 전자는 음극에 머무르지 못하고, 외부 회로를 따라 양극으로 이동합니다. 이 전자의 이동이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전류이며, 이 흐름을 통해 스마트폰의 각종 전자 부품이 작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처럼 전자만 이동하면 전하 불균형이 생기기 때문에, 이를 보상하기 위해 리튬 이온은 배터리 내부의 전해질을 통해 음극으로부터 양극 방향으로 이동합니다.즉, 전자는 외부 회로로, 이온은 내부 전해질로 이동하면서 전체적인 전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전자들이 외부 회로를 따라 양극에 도달하면, 양극에서는 환원 반응이 일어나 전자를 받아들이는데요, 예를 들어 리튬 코발트 산화물과 같은 양극 물질에서는 전자가 소비됩니다. 전체 반응에서 중요한 개념은 산화-환원 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즉 이때 음극에서는 전자를 잃는 산화가 일어나고, 양극에서는 전자를 얻는 환원이 일어나며, 이 과정에서의 전자 이동이 전류를 만드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전 다음으로 충전할 때는 이 과정이 반대로 진행되는데요, 즉 외부 전원인 충전기가 전자를 강제로 양극에서 음극으로 밀어 넣어주면, 리튬 이온도 다시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면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매표인주에 황화수은 여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매표인주에 황화수은이 반드시 들어간다고 단언할 수는 없으나, 과거에는 황화수은이 주요 색소로 사용된 것이 맞습니다. 다만 최근 제품은 안전성과 규제 때문에 성분이 달라진 경우가 많습니다. 인주는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데요, 이 색을 과거에는 주로 황화수은으로부터 얻었습니다. 황화수은 물질은 매우 강렬한 붉은색을 내고 화학적으로 안정해 오래전부터 인주, 안료 등에 널리 사용되었는데요, 하지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황화수은은 수은을 포함하기 때문에 독성 및 환경 문제를 갖습니다. 특히 분말 형태의 황화수은을 흡입하거나 장기간 노출될 경우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현대에는 규제가 강화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요즘 시중에서 판매되는 인주의 경우 합성 유기 안료, 철 산화물 계열의 안료 등과 같이 비수은 계열의 색소로 대체된 경우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만약에 남자가 20살여자와 20살여자의 40살엄마를 임신시키켜서 모녀가 출산하면은 두아이는 서로 유전자가 몇프로 일치하나요?
안녕하세요.가정해주신 상황을 유전학적으로 정리해보면 한 남성이 한쪽은 딸, 다른 한쪽은 그 딸의 어머니와 각각 자식을 낳은 경우를 말씀해주셨는데요 두 아이는 아버지가 동일하고, 어머니는 서로 모녀 관계입니다. 사람은 부모 각각에게서 유전자의 절반씩을 전달받기 때문에 두 아이는 공통 아버지로부터 각각 50%를 물려받지만, 서로 비교할 때는 그중 절반만 일치하므로 아버지 쪽에서 평균 25%를 공유합니다. 어머니 쪽을 보면, 한 아이의 어머니는 딸이고 다른 아이의 어머니는 그 딸의 어머니인 외할머니인 격이기 때문에 두 어머니는 1촌 관계인 부모–자식이므로 유전자를 평균 50%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각 아이는 자기 어머니로부터 50%를 받으므로, 이 경로를 따라 두 아이가 공유하는 비율은 0.5×0.5×0.5=0.125로 12.5%입니다. 이 두 경로를 합치면 아버지 쪽에서 25%, 어머니 쪽에서 12.5%로 총 약 37.5%를 공유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두 아이는 일반적으로 25%를 공유하는 이복형제보다는 더 가깝고, 50%를 공유하는 친형제보다는 낮은 유전적 유사도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불꽃놀이의 화려한 색깔은 금속 원소의 불꽃 반응 때문인데요. 원자의 전자 배치와 에너지 준위 개념을 사용하여 특정 파장의 빛이 방출되는 원리를 설명해 주세요.
안녕하세요.불꽃놀이에서 화려한 색깔이 나타나는 것은 금속 원소가 불꽃 속의 높은 온도에서 전자 에너지 준위가 변하는 과정에서 다시 낮아지면서 특정 파장의 빛을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전자는 아무 에너지 상태에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불연속적인 에너지 준위에 존재하는데요, 전자는 정해진 궤도에 배치되어 있고, 각 궤도는 고유한 에너지를 가집니다. 평상시에는 전자가 가장 낮은 에너지 상태인 바닥상태에 있다가, 불꽃놀이에서처럼 높은 열 에너지가 가해지면 전자가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하여 더 높은 에너지 준위로 올라가며 이 상태를 들뜬 상태라고 합니다. 하지만 들뜬 상태는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에, 전자는 다시 낮은 에너지 준위로 돌아오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에너지 차이만큼을 빛의 형태로 방출합니다. 이때 각 원소마다 전자 배치 구조와 에너지 준위 간격이 다르기 때문에, 방출되는 빛의 파장도 원소마다 고유하게 다른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나트륨의 적은 에너지 차이를 가진 전이에서 빛을 방출하기 때문에 노란색을 띠고, 스트론튬의 경우 더 낮은 에너지 차이여서 붉은 빛을, 구리는 청록색 파장 영역의 빛을 방출합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메탄올의 제조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 문제를 설명해 주세요.
안녕하세요.메탄올은 합성가스를 원료로 사용하여 제조되며, 이 공정에서의 핵심은 탄소 산화물을 수소화시키는 것입니다. 우선 원료 단계에서 천연가스나 석탄을 고온에서 수증기와 반응시켜 합성가스를 만드는데요, 메탄의 경우 수증기 개질 반응이 일어난 후 수성가스 전환 반응을 통해 수소 비율을 조정합니다. 이렇게 얻은 합성가스를 압축한 뒤, 구리-아연-알루미나 촉매 하에서 약 200~300°C, 50~100기압 조건으로 반응시키면 메탄올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메탄올은 응축과 분리 및 정제 과정을 거쳐 제품으로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의 환경적 문제는 이산화탄소 배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화석연료 기반 개질 공정에서는 원료 자체가 탄소를 포함하고 있고, 수성가스 전환 과정에서도 CO₂가 발생하기 때문에 공정 전반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상당합니다. 또한 고온 및 고압 조건을 유지해야 하므로 많은 열과 전력이 필요하며, 이 에너지가 화석연료에서 공급될 경우 간접적인 CO₂ 배출이 추가됩니다. 게다가 합성가스에는 황 화합물이나 미량 불순물이 포함될 수 있고, 정제 과정에서 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촉매 독성뿐 아니라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점차적으로 저탄소 및 순환형 공정으로 이동하고 있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그린 수소의 도입입니다. 기존에는 천연가스 개질로 수소를 만들었지만, 재생에너지 기반 수전해로 생산한 수소를 사용하면 공정의 탄소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메탄올 제조는 화석연료 기반의 탄소 집약적 공정이었지만, 최근에는 재생에너지와 CO₂ 재활용을 결합한 친환경 연료 및 화학 원료 생산 플랫폼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전갈은 낮에 활동하나요 밤에 활동하나요?
안녕하세요.말씀해주신 것처럼 전갈은 대부분 야행성 동물이기 때문에 낮보다는 밤에 주로 활동하며 이는 생존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화한 결과입니다. 특히 전갈이 많이 서식하는 사막이나 건조한 환경에서는 낮 기온이 매우 높고 습도가 낮기 때문에, 낮에 활동할 경우 체내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고 열 스트레스를 크게 받습니다. 따라서 전갈은 이러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낮 동안에는 바위 밑, 모래 속, 나무껍질 아래와 같은 은신처에 숨어 거의 움직이지 않고 휴식하는데요, 이후 해가 지고 기온이 내려가는 밤이 되면 밖으로 나와 활동을 시작합니다.밤이 되면 전갈은 주로 먹이를 찾거나 사냥을 하는데요, 이때 진동을 감지하는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곤충이나 작은 절지동물을 포착해 먹이로 삼습니다. 또한 짝짓기와 같은 번식 행동도 주로 이 시간대에 이루어지는데요, 야간에 활동하는 것은 온도와 습도가 상대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언급해주신 것처럼 영화에서는 낮에도 전갈이 사람을 공격하는 장면이 자주 나오지만, 실제 자연 상태에서는 낮에 활발히 돌아다니는 경우는 드뭅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생물 전문가의 답변을 통해서 벚곷이 피는 기간을 알고시퍼여?
안녕하세요.벚꽃은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개화하고 빠르게 지는 식물인데요, 이는 벚나무가 겨울 동안 저온을 충분히 겪어 휴면을 해제한 뒤, 봄철 기온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꽃눈이 급격히 발달하는 생리적 과정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실제로 한 그루의 벚나무를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 꽃이 처음 피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전체가 만개 상태에 이르기까지는 보통 3~5일 정도가 걸리며 이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만개 상태는 약 2~3일 정도 유지됩니다. 그 뒤로는 꽃잎이 점차 떨어지기 시작하므로 처음 개화부터 대부분의 꽃이 지는 시점까지는 약 7~10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다만 이 기간은 날씨에 매우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데요 요즘처럼 기온이 빠르게 상승하면 꽃이 더 빨리 피고 빨리 지기 때문에 전체 기간이 짧아지고, 비나 강풍이 불면 하루 이틀 만에도 많은 꽃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벚꽃이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피는 이유는 번식 전략과 관련이 있는데요, 벚꽃은 한꺼번에 많은 꽃을 피워 곤충을 효과적으로 유인하고, 꽃가루 전달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화 시기가 분산되기보다는 특정 시기에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며, 대신 꽃 하나하나의 수명은 짧은 특징을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벚꽃 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남부 지방은 3월 말에서 4월 초, 수도권을 포함한 중부 지방은 4월 초에서 중순 사이가 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5.0 (1)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