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물리치료받다 다친거 따져야할까요 의사선생님들의 의견을 알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환자분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물치치료사분으로 인한 "외상"에 대하셔 금전적 보상을 받고 싶다면 상해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가능한 사건 발생후 하루 이틀 이내 진료를 받고 검사를 하고 이를 보험사 및 경찰에 제출해야 합니다. 물치치료사분 관련하여 합의금을 원하신다면 병원에서 원장님과 담판을 지어야겠지요. 아마도 과정이 생각하시는 것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다는 것은 참고하시구요. 이는 물리치료사분으로 인하여 아픈 부위 진료를 보시는 경우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병변의 정도 원장님 성향 등 여러가지에 따라 비용 처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분이 원장님께 컴플레인을 할 수도 있을 것이구요. 병원 리뷰란에 남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가장 현실적인 대응법은 현재 환자분의 상태가 정말 불편한 것이 아니라면 그냥 넘어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병원에서 진료를 받지 않는 것이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분의 시간, 그리고 환자분의 건강(신체적, 정신적)일 것입니다. 물론 물리치료사분으로 인한 병변이 많이 불편하다면 이야기는 다를 것입니다. 그러면 다른 병원에서 진료하고 신고하고 등 절차를 거치고 해당 병원에는 통보만 하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불편함이 심하지 않다면 시간 낭비, 스트레스 낭비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식사시작 2시간 혈당 문의드립니다 탄수화물 먹은지는 40분 후입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식사시작 2시간뒤 혈당을 측정하였다면 155mg/dL는 높은 편입니다. 내당능장애가 있을 수 있겠네요이전에 탄수화물을 먼저 먹으면 정상이고 이번에 탄수화물을 마지막에 먹으면 이상하게 나왔는데영향이 있나요? 네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을 감안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혈당을 확인합니다.당뇨병진단기준은 200mg/dL입니다. 따라서 이것만 가지고는 당뇨진단을 내리지는 않습니다.걱정이 되시면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를 확인해보세요당뇨진단기준은 공복혈당 126mg/dL이상 식후혈당 200mg/dL이상 당화혈색소 6.5%이상으로이중 하나 이상 충족하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5.0 (1)
응원하기
이거 지방변인가요? 걱정됩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증상으로 췌장암을 의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되는지를 봐야 합니다.환자분의 경우 일단 식단을 조절을 해보시고 며칠간 경과를 확인해보세요체중의 경우 하루에 1-2kg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을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구요
평가
응원하기
감마나이프 같은 치료는 후유증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효과가 있는 치료에는 그에 반하는 후유증이 반드시 있습니다. 단지 후유증이 얼마나 빈번한지 그리고 얼마나 치명적인지 하는 것들이 문제가 되겠지요기본적으로 머리를 수술하게 되면 흔히 말하는 수술 후유증, 출혈 통증 감염등의 중증도가 다른 부위보다는 심합니다. 머리부분은 그럴 수 밖에 없지요감마나이프는 이에 대비한다면 후유증의 빈도가 훨씬 덜하며 중증도는 비교할 수조차 없습니다.따라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료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혹시 저 패혈증 인가여?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패혈증은 상처 감염이 악화되면서 전신으로 번지는 것입니다.따라서 일단 상처감염이 있고 그것이 악화되어야 합니다.아프고 붓고 발적이 있고 뭐 그렇지요그리고 패혈증의 경우는 대부분 환자가 의식이 떨어지고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지요환자분의 경우는 현재 상처부위감염도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응급실? 아니면 외래진료까지 기다려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하혈이 지속된다는 말씀이시죠?굳이 진료를 기다리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혈이 지속된다는 이야기는 다르게 이야기하면 줄어들 수도 있고 늘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니까요만약 늘어나는 경우는 위험할 수도 있을테니까요. 게다가 기저질환도 있으시구요진료는 빨리 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5.0 (1)
응원하기
집에서 소변검사 스틱 한번씩하는데 색이 안변해야정상인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소변이 농축이 되면서 거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오래 서 있거나 하면 생리적으로 일시적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에 거품이 생길 때 확인하셔야 할 것은 신장질환이 있어서 단백뇨가 발생한 것인가 하는 점이기 때문에이 경우 소변검사를 통하여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만약 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구요
5.0 (1)
응원하기
젤네일 후 손톱 염증이 낫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일단 피부과 진료를 받으신 것은 맞죠?증상이 호전되는 중인가요? 변화가 없나요? 아니면 악화되는 중인가요?5군데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원인을 특정지을 수 없고 증상은 호전되지 않는다면어쩔 수 없이 상급병원에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근 대학병원 피부과에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군데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변화가 없었다면 근처 병원을 더 이상 방문하시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게 혈변일까요?? 대장이나 위의 암일 확률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1. 육안상 붉게 보이니 혈변의 가능성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비트원액을 드셨으니 그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그렇게 보였을 수도 있겠습니다. 2. 큰 병이라는 것이 암을 이야기하시는 것 같습니다. 혈변이 있는 경우 항문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30대 젊은 남성에서는 더더욱 그렇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료 및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악성병변의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혈변처럼 유의한 증상에서는 말이죠. 따라서 가능성을 이야기한다면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3. 내시경을 해야되는지 여부는 담당선생님과 상의를 해보시면 됩니다. 단지 증상으로 봐서 진료를 필요하겠습니다.4. 그렇군요5. 육안상 붉은 색이지만 환자분 생각에는 비트원액 때문에 일시적으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식단을 관리를 해보시고 경과를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약국에서 잠혈검사 키트로 검사도 해보시구요 하지만 병원에서 잠혈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점액변이 오래 지속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아마도 해외에 있다보면 한국의 의료시스템이 많이 그리울 것 같습니다.우선 대변의 문제를 볼 때 가장 걱정하는 것은 혈변입니다.하지만 혈변이외에도 점액변 풀린변 변의 굵기 빈도 설사 변비등 다양한 증상들이 문제를 시사할 수 있습니다. 문제라고 하면 단순한 과민성대장증후군부터 염증성병변 악성병변등 다양합니다. 이건 특정지을 수 없습니다.그래서 외국에서 검사를 계속 지연하다가 가끔씩 문제가 발생합니다. 환자분이 주의해서 보셔야 하는 것은 혈변이 있는가? 대변 양상이 이전과 다른가? 증상이 일시적인가?여기에 해당이 된다면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고 가능하면 검사도 받아보셔야 합니다. 외국의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를 것입니다. 어떤 곳은 검사를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20대의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환자가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게 괜찮다는 뜻은 아니지요외국의 병원을 가시거나 일시 귀국해서 한국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