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부작용에 탈모가 있다는 게 맞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아르기닌은 단백질 성분입니다. 단백질을 과도하게 복용시에는 탈모에 영향을 줄 수는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단백질 보충제를 과다하게 복용시 탈모가 촉진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이 성호르몬 합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주 원료이기 때문입니다.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수 있으나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며 많은 양의 단백질을 꾸준히 복용해야하는 상황이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카페인도 알러지 가 있을까요? 과다복용 부작용일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 증상은 카페인 알러지가 아닌 카페인으로 일어난 심계항진으로 보여집니다. 카페인은 체내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체내 각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이러한 영향에 반응하는 정도가 다른데 예민하신 분들은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거나 식은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다른 음료로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혈전 약 복용중 모더나 백신 접종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아무도 알 수 없으며 혈전약이 모더나 백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향후 어떠한 부작용이 나타날지 예측하기 힘듭니다. 만약 접종을 고려하신다면 반드시 접종 전에 문진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걸쳐 접종하는 것이 필요하고 접종 당일에는 의료기관에 충분한 시간을 머물러 관련 증상 및 후유증 등을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발톱이 절반빠졌다가 절반남았는데 뽑아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발톱 무좀이 심해보이며 임의로 발톱을 제거하거나 뽑을시에 염증으로 인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치료가 필요 해보입니다.무좀은 항 진균제 연고를 발라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루 1~2회 정도 병변과 그 주변을 바르고 다 나은 것 같아도 2주에서 3주간 계속 더 바르는 것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항진균제 연고를 발라도 좋아지지 않으면 항진균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특별한 약보다는 항진균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거품뇨가 심하면 당뇨인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거품뇨로는 당뇨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정상소변에도 어느정도 단백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성인인 경우 하루 500mg 이상, 소아는 1시간 동안 체표면적 1제곱미터당 4mg 이상의 단백이 배설될 때 명백한 단백뇨라고 하며 약간은 배출될 수 있습니다.단백뇨의 원인이 되는 신장질환으로는 당뇨병성 신장질환, 원발성 사구체질환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소량의 단백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한 직후- 발열을 동반한 경우- 오전에는 없지만, 오후에만 단백뇨가 검출되는 경우(기립성 단백뇨)- 요로 감염을 동반한 경우따라서 무조건 단백뇨가 나온다고 해서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며 지속적으로 나올 시에는 반드시 비뇨기고 방문 후 관련 부위 검사가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목디스크 수술없이 치료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디스크가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등의 방법으로 통증을 줄일 수 밖에 없습니다.목디스크는 의학적으로 경추 디스크라 합니다. 목 쪽 척추인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 나와서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게 됩니다.예방방법은목의 자세를 바르게 하고 베개는 너무 높지 않게 합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 시 모니터를 눈높이로 하여 목을 거북이 목처럼 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대폰을 보게 될때는 고개를 숙이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치료는초기에는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를 적절히 시행하면서 증상의 완화를 관찰합니다. 만약 이러한 방법에 효과가 없을 때는 침습적인 치료와 더불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여름에 아이스물을 먹으면 장염이 발생합니다 왜 그런걸 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사람마다 특정한 음식에 따라 위장관의 예민함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현재 드시고 계시는 식품에 대해서 위장관 예민함이 큰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쉽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보다 관련된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가장 좋고 일부에서는 지방 및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하여도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고단백, 고지방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주로 새벽녘에 가슴이두근거리고 손, 발이 화끈거려서 잠세서깨는데 왜 그럴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소화불량일 가능성이 큽니다.소화불량이란 상부위장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소화기 증상들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소화성 궤양이나 위암 등으로 인한 기질성 소화불량과 내시경검사나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구분됩니다.따라서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1. 속쓰림 - 명치 부근에서 발생하는 주관적이고 불쾌한 화끈거림2. 식후 포만감 - 위 내에 음식이 계속 남아 있는 것 같은 불편한 증상3. 조기 만복감 - 식사를 시작하자 배가 부르고 더 이상의 식사를 할 수 없는 느낌(단 이염, 위십이지장 궤양이나 위암 등 기질적인 원인이 없어야 합니다)치료1. 위산분비억제제2. 위장운동 촉진제3. 내장의 진통약물4. 행동요법따라서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존재하며 현재와 같은 통증이나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 방문 후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붉은 녹물을 섭취하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일정한 양의 금속을 섭취할시 체내 독성이 심하여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금은 식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금 자체도 중금속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즉 붉은 녹물은 대부분 산화철일 가능성이 가장 크며 이러한 철을 과도하게 섭취시 위장관 장애 및 각종 질병에 노출되고 중금속 중독에 따른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제 발굳은살인데요 이거 다 무리해서 제거하면 못걸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로서는 당분간 마찰을 줄이고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은 해당 부위에 압력이 제거되고 충분히 휴식을 한다면 증상이 많이 호전됩니다. 보통 원래대로 돌아오는데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그 이후에도 만약에 현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불편감 그리고 통증 등이 동반된다면 그때는 병원 방문 후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지금 상태로는 무리하게 제거시 통증이나 불편감이 훨씬 더 커질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