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전에 비교의 필요성 여부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라면 꼭 비교를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선생님에서 의견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경치료 과정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오염된 신경관을 제거하고 깨끗히 세균을 disinfection 시킨 다음 해당 공간을 인체 친화적인 물질로 채우는 것을 말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양치질할때 혀를닦아야 한다는데 힘듬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칫솔질이 너무 힘들다면 혀 클리너를 사용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혀를 닦을 때 너무 뒤쪽으로 닦지 마시길 바랍니다. 구역감이 나타나는 것은 혓바닥 깊숙히 도구를 넣었을 때 자주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앞쪽이나 중간쯤까지 사용하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발치관련 질문드립니다 아시는분 답변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1. 이미 통증이 심하다면 발치 전까지 약을 꾸준히 먹더라도 통증 조절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약은 1회성으로 드셔도 효과가 나타나야 합니다.2. 발치 이후 통증은 현재 어떠한 상태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케이스라면 통증 자체가 크지 않으나 매복정도가 심하거나 발치 전 염증이 심하다면 붓기가 심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가 시릴때 다들 어떻게하시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해당 부위를 수복했는데도 통증이 있다면 다시 재수복을 하거나 신경치료를 해야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지금으로서는 다시 한 번 치과를 방문하여 접착이 제대로 되었는지, 수복이 안되고 신경치료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평가를 한 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턱관절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여러가지 문헌에 의해서는 미세외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외상에는 단순히 이갈이, 이악물기 등의 구강악습관뿐만 아니라 외부의 타격 및 비정상적인 저작압 등도 해당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턱관절은 치료 방법이 보통 스플린트를 하거나 염증 및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약물 치료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스케일링 얼마나 자주 해야 하는겁니까?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현재의 구강 상태 및 치석이 얼마나 쌓여 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구강 상태가 좋지 않고 치석이 잘 쌓인다면 2~3개월 간격이 좋으며 치석이 잘 쌓이지 않는다면 6개월~1년 간격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학교에서 충치균을 사용해서 실험을 하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채취하고 배양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네 맞습니다. 특별히 혐기성 균이 아니라면 일반적인 고체 배지에서 적당한 온도에서 배양하더라도 충분히 자랄 수 있습니다. 다만 충치균이라는 것은 꼭 충치가 있는 사람에게서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사람에게서도 모두 존재하므로 충치가 있는 사람이 아닌 일반사람을 채취해도 동일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발치된 치아를 오래 놔둘경우의 부작용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아가 빠지고 난 이후의 자리는 주변 치아들이 자꾸 이동해서 공간을 폐쇄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치아들이 쓰러지게 되는 것이 1차적인 증상이고 대합되는 치아( 맞물리는 치아)가 점점 밑으로 혹은 위로 올라오는 것이 문제입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뼈라는 것이 치아가 없는 부위는 점점 줄어들게 되어 추후 임플란트시 뼈이식을 해야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어금니 금니 치료 영구적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모든 치료는 영구적인 것은 없습니다. 다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골드 크라운의 평균 수명은 8~10년을 보고 있으나 관리를 잘하면 반영구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문제가 없다면 특별히 교체를 하지 않아도 되나 오래된 보철물은 자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과 신경치료 후 통증이 심한데 애니크라정625mg 먹어도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신경치료 이후 통증이 큰 경우에는 소염진통제 복용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항생제는 세균을 억제하는 것이지 직접적으로 통증과는 무관합니다. 항생제인 애니크라정을 복용하는 것에 문제는 없지만 아마 통증 조절에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