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양치는 몇 분 이내에 해야 좋은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충치 활성도의 stephan's curve에 따르면 식사 이후 5분 이후부터 충치 활성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따라서 5분 이내에 양치를 하는 것이 효율면에서 가장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5분 이내에 할 수 있다면 권해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가 깨지면 무조건 발치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이는 치아의 파절 정도에 따라 다른 것이지 무조건 치아가 깨진다고 발치 이후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치아가 파절된 부위가 크거나 파절되고 남아 있는 치아의 금이 뿌리까지 내려간 경우에는 대부분 발치를 해야 합니다. 즉 뿌리까지 내려간 금 등은 살릴 수가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레진해야하는데 얼마정도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레진은 대표적인 비급여 수가 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레진은 치료의 재료일 뿐 1개에 가격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어떠한 면에 레진을 하는지에 따라서 모두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1급레진인지, 2급인지 등에 따라서 비용이 다를 수 있어 심미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레진을 사용하여 심미 수복을 해야한다면 수가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독감예방접종이 코로나 예방에도 효과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독감은 감기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고 코로나와는 별개로 생각해야 합니다. 직접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하는 것은 아니나 독감과 코로나 바이러스에 동시에 감염되는 경우를 제외시킬 수 있으므로 신체 내에서는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간접적인 효과는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독감이랑 코로나 증상이 유사한데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를 기준으로한 pcr 검사는 코로나 바이러스 유전체가 있어야 pcr 검사 양성이 나옵니다. 따라서 독감이나 다른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이를 pcr 검사에서는 검출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음성이 나오게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19 확진자가 다녀간 시설의 방역은 바로 이용해도 괜찮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방역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다음날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역 소독액에 표면이 노출됨녀 대부분은 바이러스가 사멸하게 됩니다. 또한 잔존하는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체외에서는 단순히 단백질 덩어리므로 감염 가능성은 없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19 에 감염되어 완치가 되었는데 5차 예방접종 하는 기간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코로나 감염 이후에 체내 항체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감염이 되고 몸이 회복되면 우리 몸은 마치 백신을 접종한 것처럼 항체가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되더라도 항체가 있으므로 감염 가능성이 낮아지고 이는 백신의 효과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보통 3개월 이후부터 급격하게 떨어지므로 4개월이 지난 이후에 접종하라는 것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잠복기 인거 같은데 다른분한테 옮길수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잠복기 상태에서는 체외로 바이러스를 배출하지 않아 감염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즉 감염이 되더라도 아직 잠복기라면 타인에 대한 감염은 일어나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현재 확진자와 접촉을 한 상태이므로 1~2번 더 검사를 해서 양성이 나오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19 백신과 독감 백신을 함께 맞아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두 가지 백신은 하루에 모두 접종이 가능합니다. 당일 날 다른 팔에 접종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백신 접종으로 여러가지 증상을 겪었던 환자라면 최소한 2주 정도는 간격을 두는 것이 불편감이 줄 수 있습니다. 즉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날 접종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자고 일어나면 잇몸이 부은 느낌이 있는데 왜 그런건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건강한 잇몸 상태라면 절대로 자고 일어나거나 특정한 상황이라고 잇몸이 붓지 않습니다. 아마 경미하거나 중등도 이상의 잇몸 질환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치과를 방문하셔서 평가를 받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잇몸 질환이 있다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