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뼈가 내려앉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잇몸뼈가 내려 앉는 이유는 오래 누적된 질환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본인의 음식 섭취 이후 양치 습관이나 잇몸 관리 상태가 오랜 기간 누적되어 서서히 진행되어 현재와 같이 잇몸뼈가 내려가는 염증이 생긴 것이고 보통 치료 시기를 많이 놓친 경우에는 잇몸 치료에도 잇몸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결국 마지막은 치아를 발치하여 잇몸 염증을 없애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즉 잇몸이 내려 앉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식후 5분 이내에 양치, 금연, 금주 그리고 치실 및 치간칫솔 사용을 생활화 하는 것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스케일링의 주기는 어느정도로 해야 효과적일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단순히 스케일링을 어느 주기로 한다고 해서 모든 잇몸 질환이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스케일링은 식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인이라도 6개월에 1번씩은 해주시는 것이 좋고 치석이 잘 생긴다면 2~3개월도 좋습니다. 따라서 현재 구강 상태에 따라 다르다고 보시면 되나 자주 치과를 방문하여 검진하고 스케일링 하는 것 자체가 도움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골드 인레이가 껌을 씹다가 떨어졌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떨어진 인레이와 남아 있는 치질 상태를 평가해야 합니다. 특별히 떨어질 때 인레이 등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면 다시 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인레이가 떨어질 정도라면 인레이 자체와 치질이 손상되어 다시 재부착하더라도 쉽게 떨어지거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재제작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조골 이식수술에 대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조골 이식 수술은 필수는 아니지만 임플란트 식립 공간이 없다면 하셔야 합니다. 즉 임플란트도 식립할 수 있는 뼈가 있어야 하는데 뼈 자체가 없다면 인위적으로 뼈이식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용은 사용하는 재료 및 술식 난이도에 따라 다르므로 해당 치과의 선생님과 상담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앞니가 너무 큰데 치료가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교정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앞니가 유독 앞으로 튀어 나와 있고 다른 치아는 후방에 위치해 있다면 앞니가 더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즉 앞니 크기는 정상적인 상황인데 앞 뒤로 인한 공간적인 느낌으로 커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로 비정상적으로 큰지, 주변 치아와의 조화로 커 보이는지에 대한 판단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 뿌리쪽에 염증이 올라온거 같은데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말씀하신 것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임상사진 및 방사선 사진 등의 자료가 필요합니다. 2가지 문제 모두로 잇몸에 염증이 올라올 수 있으며 이는 치과 방문 후 감별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통증이 없다는 것은 염증이 만성적이라는 것이며 잇몸 아래 치조골이 많이 녹았을 수도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가 흔들거리는데 꼭 빼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가 염증으로 인하여 아팠다가 안 아픈 것을 반복하는 것은 염증이라는 것이 항상 아픈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통 한 번 아플 때마다 치조골이 조금씩 내려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추후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충치는 전염성 질환은 아니지만 인접 치아에 충치가 있다면 주변 치아에도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구강관리 문제로).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발치를 권해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빨 임플란트 꼭 해야하나요?어금니쪽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아 및 잇몸 통증은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아프기를 반복합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해야할 정도로 치아가 안 좋다면 현재 통증이 없더라도 치과 방문 후 임플란트나 다른 치료계획은 가지고 있어야 하빈다. 방치시에는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가 약간 깨진거 같은데요. 자연적으로 괜찮아질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아가 부러지고 난 이후에 해당 부위는 다시 자연적으로 괜찮아지지 않습니다. 치아 조직은 재생되지 않으므로 파절된 부위가 있다면 치과 방문 후 적절한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아주 경미한 경우라면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나 지금과 같이 시린 증상이 있다면 상아질까지 파절되었을 가능성이 크고 신경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계속해서 방치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빨리 치과 방문을 권해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크라운에 기스가 난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말씀하신 것만으로는 지르코니아인니, 올세라믹인지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두 재료 모두 어느정도의 polishing 및 finishing은 가능합니다. 즉 기스가 난 부위를 다듬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스 정도가 심해 손상이 많이 이뤄졌다면 보철물을 다시 제작해야 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보통 이러한 경우 환자분이 불편감이 큰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그냥 사용하지만 지금처럼 계속 불편감을 호소 하시는 경우에는 교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